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일반게시판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연승 성원스님 / 선원사 주지

고려 제2의 선찰(禪刹)

선원사(禪源寺)는 대몽항쟁의 정신적 지주로 삼기 위해서 창건되었다. 대장도감이라는 임시 국가기관에서 제작된 대장경판을 체계적으로 봉안, 관리함과 아울러 선림의 칼(禪林之劍)로 몽고군을 물리치려는 염원으로 선원사가 창건되었던 것이다.

낙성회에는 진명국사(眞明國師)를 맞이하여 법주(法主)로 삼았으며, 원오국사 등 국내의 고명한 승려 3,000명이 초청되었다. 초대 주지에 임명된 진명국사는 신화(神化), 신정(神定)스님 등 훌륭한 납자 200명을 거느리고 선원사에 와서 1252년까지 6년 동안 주석하며 선원사의 기틀을 다졌다.


<근대벽화>

진명국사는 선원사 초대 주지를 마치고 바로 조계산 수선사(修禪社)로 내려가 제4대 조사가 된 당대의 제일가는 선승이다. 1252년에 원오국사(圓悟國師)가 선원사 제2대 주지가 되어 4년 동안 재임하였으며, 그 뒤 조계산 수선사의 제5세 조사가 되었다.
원감국사(圓鑑國師)는 선원사에서 원오국사에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았으며, 나중에 수선사의 제6세 조사가 되었다.
혜감국사(慧鑑國師)는 1300년 경 선원사의 주지로 재직한 후에 수선사 제 10세 조사가 된 분으로, 선원사에 주석할 때, 원나라 몽산덕이(夢山德異)스님이 보내준 육조단경을 선원사에서 간행하였다.
그후 식영연감(息影淵鑑)스님은 선원사를 복원을 위한 상소문을 지어 중흥에 힘썼으며, 환암혼수(幻庵混修)스님은 선원사에서 식영스님으로부터 능엄경을 배운 후 나중에 수선사의 주지가 되었다.
이처럼 선원사는 조계산 수선사(현 松廣寺)와 더불어 고려시대 제2대 선찰로 명성이 높았으며, 진명혼원(眞明混元), 원오천영(圓悟天英), 원감충지(圓鑑 止), 혜감만항(慧鑑萬恒), 식영연감(息影淵鑑), 환암혼수(幻庵混修) 등 고려시대를 풍미하던 덕높은 선승들이 법등을 이어 도량을 수호한 대가람이었다.

<선원사지 전경
선원사 주지 성원스님

역사의 빛으로 오소서!

그동안 佛敎(불교)가 이 땅에 전래되어 중생의 삶을 자유롭게 하였습니다. 그 가운데 寺刹(사찰)은 우리 민족의 정신적 고향이며 역사와 문화를 창조하는 源泉(원천)이기도 합니다.

 江華(강화) 禪源寺(선원사)는 1600여년의 유구한 역사 가운데 고려 문화를 꽃피운 가장 대표적인 사찰로써, 우리 민족뿐만 아니라 세계의 찬란한 문화유산이자 한국 불교 최고의 성보인 팔만대장경의 판각을 위한 대장도감이 설치되었고, 보관되어 온 성지입니다.

禪源寺(선원사)는 지난 95년부터 추진되어 온 복원불사추진으로, 고려시대 국난을 극복하고자 군신기고문의 성서를 올린 백운 이규보 선생과 선원사를 창건한 최우와 당시의 스님들께서도 역사의 700여년의 한을 풀게 될 것이며, 또한 역사 속에 묻힌 터를 찾아서 복원하고자 했던 故박정희 대통령과 이선근 박사께서도 영광의 기쁨을 함께 하실 것입니다.
고려시대엔 팔만대장경으로 몽고란을 극복했듯이, 세계화속의 우리 대한민국은 통일 대장경 불사로 남북통일을 성취해야 할 것입니다.

선원사 주지 성원 합장


 

 




~ ♪ Speak of the Hearts ♪ ~


<선원사 복원이 시작된 초라한 민가>
('93년 12월 모습)








애국 | 2021.04.15 15:03:39 | 조회수(1866)
Today 1666 Total 1895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