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일반게시판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은행알의 효능

 

 

은행의 효능 

 

- 당질(糖質) 많고 특유한 풍미

- 식욕 돋우고 야뇨증에 특효설

 

은행의 원산지인 중국에서는 공손수(公孫樹)라고 한다. 열매가 맺기까지 수십년이 걸리기 때문에 할아버지가 심으면 손자가 그 열매를 먹게 된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은행은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과 일본 등지에 주로 분포되어 있는데, 잎이 부채꼴 모양이고 오리발 같기도 하여 압각수(鴨脚樹) 라고도 한다. 은행나무는 암수가 따로 있는 자웅 이주이며, 5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10 월에 익는다. 남.녀간의 다정함을 표현하기 위해 은행나무도 마주 보아야 열매가 연다고 말한다.

 

오래된 절간에서 수백년 묵은 큰 은행나무를 흔히 보는 수가 있다. 은행나무가 수명이 길기 때문에 은행은 장수를 돕는 식품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병을 치료하는데 이용되어 왔다.

 

은행의 열매는 고약한 냄새가 나는 외종피에 싸여 있고 속에 단단한 껍질이 있다. 그 껍질 때문에 오래 저장할 수 있고 그 안에 배유(胚乳) 부분을 먹는다. 사람에 따라서는 은행 열매의 외종피가 피부에 닿으면 옷이 오르는데 일종의 알러지 증세이다.

 

은행의 일반 성분은 다음과 같다.

가식부분 ( E.P) 100 g 당

수분 55.2 % 단백질 5.1 g 지방 1.7 g 당질 38.3 g 섬유 0.5 g 회분 1.2 g 칼슘 2 mg 인 124 mg 철분 1.0 mg 비타민 A 55 iu 비타민 B1 0.22 mg 비타민 B2 0.09 mg 비타민 C 15 mg 나이아신 6 mg

 

성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은행은 당질이 특히 많은데 대부분이 전분이고 설탕분이 소량으로 섞어 있다. 신경 주직의 성분이 되는 레시틴과 비타민 D의 모체가 되는 엘고스테린도 들어 있다. 단백질도 질이 우수한 편이지만 은행의 특색은 아무래도 그 고유한 풍미에 있다.

 

고유한 풍미의 한 가지 성분은 청산(靑酸) 배당체이다. 은행은 계절적으로 청산 화합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때로는 중독 사건이 일어난다. 그러나 100 g 중 청산이 50 mg 미만인 것은 별로 지장이 없다. 한 임상실험에서 하루에 150개 이상을 먹으면 열이나고 토하며 호흡이 어려워진다는 보고가 있다. 특히 덜 익은 열매는 그 해가 더 심하다고 한다.

 

청산은 우리가 아는 것처럼 맹독성 물질인데, 중추 신경의 자극과 마비를 동시에 일으키고, 혈액 중의 산화 환원 작용을 상실시켜 순간적으로 죽게 된다.

 

은행 열매는 밤에 오줌을 싸는 어린이들의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잠들기 3 ~ 4 시간 전에 구운 은행 열매 5 ~ 6개를 먹이면 가벼운 증세는 며칠 안에 완치돤다고 한다. 옛날 중국에서는 가마타고 시집가는 신부에게 떠나기 전 구운 은행 열매 10 여개를 먹이면 무사했다고 한다. 이와는 정반대로 옛날에는 임질에 걸려 소변보기 어려운 때에도 은행 열매를 먹으면 통증이 멎고 치료도 빠르다고 했다. 은행은 굽거나 가열해서 익히면 독성이 줄고 독툭한 풍미가 나기 때문에 날 것으로는 먹지 않는다. 은행 열매를 기름에 조린 것이 한방에서는 결핵 치료약으로 쓰여 왔다. 이 기름에 조린 은행을 매일 복용하면 기침이 멎고 증세가 아주 좋아진다고 한다. 구운 은행은 술 안주로 좋고, 신선로에 은행이 빠지면 허전한 느낌마져 들게 된다 .





 


♬ 가을이 오기 전에 / 이영숙 ♬



지난 여름 능금이 익어갈 때
우리는 꿈꾸었지 가을에 올 행복을
그러나 철없는 여인의 허무한 꿈

능금이 빨갛게 익기도 전에 사랑은 끝났는가
풍성한 꿈의 계절 가을이 오기 전에



지난 여름 능금이 익어갈 때
부풀은 가슴으로 가을을 기다렸지
그러나 가엾은 여인의 서러운 꿈

눈물만 얼룩진 추억을 두고 사랑은 떠났는가
행복한 꿈의 계절 가을이 오기 전에






애국 | 2020.11.19 07:22:02 | 조회수(913)
Today 24 Total 1896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