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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생이 본래 부처

 

스님말씀 조사어록.jpg

 

중생이 본래 부처

중생이 본래 부처라는 것을
"법화경"에서는
"보물을 간직하고도 알지 못하는 거지"에
비유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거지가 오랜만에 부자 친구를 만나게 되었는데
그 부자 친구가 가득하게 차려 준 음식상을 받고
실컷 먹고 마시고는 마침내 취해서 잠이 들어요.

그런데 부자 친구가 볼 일이 있어 나가야 되는데
이 거지 친구는 인사불성이 되어서
깨어도 깨어나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부자 친구는 나가면서
거지친구가 평생 먹고 살아도 남을 보석을 넣어줍니다.
혹시 술 먹고 잃어버릴까 싶어 주머니 안섶에다 넣고
꿰매주고 떠납니다.

그런데 이 거지는 이것도 모르고
그 후에도 계속 거지로 살아요.
그런데 어느 날 그 부자 친구를 길에서
다시 만나게 되지요.

여전히 거지 모습인 자기 친구를 보자
부자친구는 자기가 준 보석이면
충분히 잘 먹고 살았을 텐데
어떻게 된 일인가 하고 놀랍니다.

그런데 거지 친구는
자기가 귀한 보석을 가진 줄을 모릅니다.
그래서 부자친구는 잠 잘 때 넣고 꿰매어준
그 보석이야기를 하지요.

우리 중생도 이와 같다는 것입니다.
본래 우리 모두는 그 보석을 지니고 있습니다.
모든 괴로움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거지요.

그런데 이 능력을 놔두고
업식에 끄달리며 살아요.
자기 업식을 주인으로 삼고
자기로 삼아 거기 묻혀 사는 겁니다.

이것을 깨우쳐 주려고 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
우리는 부처님이 이 세상에 오신 것이
일대사 인연 때문임을 알아야 합니다.

중생으로 하여금 부처의 지견을 열어
청정케 하려고 오신 것이지요.
그런데 중생에게 ‘네가 부처다’ 하면
놀라서 납득을 못하니까
다시 중생의 몸을 가지고 이 세상에 오셔서
오욕락을 누리며 살다가 그것을 버리고
수행하여 해탈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랬더니 우리도 저렇게 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은 왕자니까
또는 태어날 때부터 일곱 발이나 걸었다던데
나는 못 걸었지 않느냐" 고 생각하면서
"나는 안돼" 하고 또 물러나요.

그래서 부처님은 팔만 사천 법문을 하셔서
우리가 진리를 깨달아 진여의 세계로
들어가게 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은 이 진리의 세계를
"나와는 상관없다. 스님들이나 할 이야기이고
늙어서나 할 이야기이다.
나같이 죄 많은 중생이 뭐가 될 수 있겠느냐"
이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부처님 당시 사람을 99명이나 죽인 앙굴리말라도
500명의 유녀를 데리고 있던
기생의 우두머리 연화색녀도
천하 바보인 주리반특도
똥꾼 니이다이도
다 부처님 법문을 듣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의해서
진여의 세계를 보게 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나는 안 된다" 는 생각 나는 다 아니까 할 필요가 없다 는 생각" 이 두 생각을 버리고 정신 차려 진실로 내 업식의 안경을 벗어 던지고 진여의 세계를 바라본다면 누구나 다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가 있읍니다.

법륜스님-


3.gif
2018.02.24 12: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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