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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회 : 알아차림에 대한 고찰

사념처.jpg


6: 알아차림에 대한 고찰

 

수행은 마음이 일하는 것, 마음을 항상 지금 여기에 두고, 자신의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는 것이다. 수행의 핵심은 알아차림이다. 알아차림을 직접해보는 것이고, 그 알아차림을 이어가는 것으로 계 혜 삼학을 완성한다.

 

1) 알아차림(sati, )은 무엇인가?

   ①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를 알아차리고 기억하는 것이다.

   ② 할 때 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③ 자신을 되돌아보는 것이고, 마음을 밖에 두지 않는 것이다.

   ④ 지금 여기에서 정신을 차리고 깨어 있는 것이다.

      정신을 차린다는 것은 지금 경험하는 대상을 자신의 생각과 감정으로 보지 않고,

      조건에 의해 일어난 법으로 본다는 것이다.

 

2) 알아차림의 대상

   ① 지금 여기 몸과 마음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모든 물질 정신현상이 대상이다.

   ② 감각기관과 감각대상이 부딪혀 일어난 현상을 법으로 직면한다.

   ③ 위빠사나 수행의 대상은 관념(concept)이 아닌 실재(reality). 걸으면서 걷고 있는 것을 아는 것은 관념이고,

       걷고 있는 감각을 직접 느끼는 것은 실재다. 느낌은 무상하지만 생각은 고정관념이 된다.

 

   身念處 - 몸의 움직임과 감각 등을 대상으로 한다.

   受念處 - 좋고 싫고 덤덤한 느낌을 대상으로 한다.

   心念處 - 불선심(탐진치)과 선심(관용, 자애, 지혜)을 대상으로 한다.

   法念處 - 괴롭거나 즐거운 모든 정신적 물질적 현상을 대상으로 한다.

 

3) 알아차리는 방법

   ① 대상을 있는 그대로단지 대상으로 분리하여 알아차린다.

   ② 자신의 선입관이나 감정을 배제하고 나타난 것을 단지 대상으로 본다.

   ③ 수행자는 카메라 렌즈처럼, 영화를 보는 관객처럼 대상을 본다.

   ④ 마음을 지금 여기에 두고 알고 만다. 알아차린 것을 판단하지 않는다.

      신심명 : 지도무난 유혐간택 단막증애 통연명백 (至道無難 唯嫌揀擇 但莫憎愛 洞然明白)

 

4) 수행자의 마음가짐

   몸과 마음의 긴장을 푼다. 아무 것도 바라지 않고, 어떤 현상도 억압하지 않고,

   무엇이든 나타나는 대로 차분하게 법으로 지켜본다. 수행은 이런 마음을 연습하는 것이다.

   그래서 망상, 통증, 졸음도 대상이고   집중이 잘 되어 일어난 고요함도 대상으로 알아차린다.

   그럴 때 자연스럽게 대상의 일어나고 사라지는 성품을 통찰하게 된다.

 

5) 알아차림의 역할

   ① 알아차림은 여섯 감각기관의 문을 지키기 때문에 계가 청정해진다.

   ② 알아차리고 알아차림을 이어가면 마음이 청정해진 바른 집중이 생긴다.

   ③ 마음이 청정한 만큼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통찰지가 일어난다.

 

6) 왜 알아차림이 잘 안될까?

   ① 우리는 항상 과거 미래에서 감각적 즐거움을 찾기 때문에 마음을 현재에 두기가 어렵다.

   ② 알아차리는 것이 습관이 안 되어서 알아차려야 할 것을 자꾸 잊어버린다.

   ③ 알아차리다가도 알아차리는 힘은 약하고 탐진치의 힘은 강해서 대상에 휩쓸려버린다.

       즉 알아차리는 것이 습관이 안 되어서 처음 알아차리기가 어렵고, 또 너무 잘 하려고 하기 때문에 마음이 들떠서

       알아차림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

 

7) 어떻게 알아차림을 일으키고 유지할 것인가?

   수행은 노력, 알아차림, 집중의 힘으로 발전하는데, 노력이란 힘으로 밀어붙이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현재를 알아차리려고 마음을 새로 내는 것이다.

   ① 항상 알아차림을 해야 할 것을 기억한다.

   ② 항상 현재 몸과 마음으로 돌아와서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마음을 집중한다.

   ③ 한 번 알아차린 것에 대해서는 그랬구나!’하고 놓아버린다.

   ④ 알아차림에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 매순간 알아차릴 대상이 있는데, 한번 알아차린 것에 마음을 두면 바로 알아차림을

       놓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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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4 20:3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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