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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전법륜경 51회

 

초전법륜.jpg

 

초전법륜경 51

 

 

1차 결집의 기록

 

초전법륜경 법문이 끝나자 다섯 비구는 환희에 차서 붓다의 말씀을 받아들였다.

꼰단냐존자는 부처님의 법문이 설해지고 있을 때

일어난 법은 그 무엇이든 모두 사라진다.’라는

티 없고 때 묻지 않은 법의 눈이 생겼다.

 

꼰단냐존자는 설법을 들으며 어떻게 높은 지혜를 얻었는가

 

꼰단냐존자는 붓다의 가르침을 듣는동안 가르침대로 실천하였다.

괴로움의 진리는 완전히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과 도제는 계발되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 들었을 때에

그는 고제인 오취온을 주시하고 긍극적 실재의 생멸을 통찰하면서 위빠사나의 도를 닦는다.

 

꼰단냐존자는 붓다의 설법을 듣는다. 그는 설법을 들으면서 가르침을 이해하고,

들음, , 신심, 희열, 기쁨, 닿음, 봄 등의 현상이 일어날 때마다 알아차림으로써

무상의 성품을 이해하고 팔정도를 개발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날 때 그것을 주시의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마음이 집중되어 장애로부터 벗어나며,

환희와 믿음이 충만해진다. 이런 상황에서 사성제 법문을 듣게되고 높은 지혜(열반)를 얻는다.

 

정신과 물질, 오온, 오취온은 궁극적 실재이다.

오취온을 주시함으로써 그것이 일어나고 사라지며,

오온은 괴로움이라고 알게되고 고제의 행해야할바를 성취한다. 

그러면 오온이 항상하고, 행복하며, 나의 자아라는 전도된 인식에서 벗어나

오온에 대한 갈애를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주시의 대상에 휘둘려 번뇌가 일어나더라도 그것도 알아차릴 때마다 사라진다.

이렇게 알아차림으로 번뇌의 일시적 소멸을 이루고 위빠사나의 도를 개발한다.

 

도의 지혜는 어떻게 티 없고 때 묻지 않게 되는가?

 

도의 지혜는 출세간도로서, 나쁜 세계로 떨어지게 하는 탐욕, 사견, 회의적 의심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도의 지혜는 법의 눈이며, 이 법안은 티가 없고, 때가 묻지 않는 상태다.

여기서 티 없음은 탐욕으로 인한 번뇌가 없음을 의미하고,

때 묻지 않음은 잘못된 견해와 회의적 의심에서 벗어났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출세간의 도는 번뇌와 아무 상관이 없다.

도는 본래 그 자리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번뇌와 상관없다.

수다원 도는 시야를 흐리게 하는 백내장 층을 제거한 것과 같다.

수다원 도의 지혜에서 비로소 번뇌의 뿌리가 뽑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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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10 21:3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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