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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이란 법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위빠사나 아포리즘.jpg

수행을 할 때 알아차릴 대상이 법입니다. 그러므로 수행이란 법을 맞이하는 것입니다.

 

법은 관념적인 대상인 속제가 있으며, 실재하는 대상을 아는 진제가 있습니다.

관념을 대상으로 하는 수행은 사마타이며, 실재를 대상으로 하는 수행은 위빠사나입니다.

 

사마타는 모양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근본집중을 통하여 선정을 얻는 수행입니다.

위빠사나 수행은 느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찰나집중을 하여 지혜를 얻는 수행입니다.

 

사마타와 위빠사나는 순서에 따라 분리해서 할 수도 있고, 함께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수행방법은 근기에 따라 선택할 수 있지만, 먼저 지도자의 가르침에 따르는 것이 우선입니다.

 

법은 알아차릴 대상으로서의 법과 알아차린 결과로 얻는 진리의 법이 있습니다.

누구나 처음에 수행을 시작할 때는 반드시 알아차릴 대상이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대상을 알아차린 결과로서 대상의 성품인 무상, 고, 무아를 알게 됩니다.

그래서 수행의 법은 알아차리는 법이 있고, 알아차림을 지속해서 얻는 진리의 법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알아차리는 법으로 수행을 시작하여 지속하는 법으로 집중력을 키워서 진리를 통찰합니다.

 

좋은 법이 있어도 누구에게나 법이 아니며, 법을 필요로 하고 알아차리는 자에게만 법입니다.

법은 선과 악이 없으며, 정신과 물질의 구별이 없습니다.

나타나는 모든 대상이 모두 알아차려야 할 법입니다.


59.gif
2018.06.17 21:2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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