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Here and Now
http://www.templevill.com/

Happy    
   고 운 님 (Happy)
     
   ★ 지금 여기 ~
 
 ★ 있는 그대로 ~

★ 알아차림 ~
  
법정 ♡ 스님
달라이 ♡ 라마
틱낫한 ♡ 스님
법상 ♡ 스님
위 ♡ 빠사나
12연기 ♡ 법문
대념처경 ♡
묘원 ♡ 옹달샘
5분 ♡ 명상
법구경 ♡
향기글 ♡
수행 어떻게 하는가?
수행 입문자를 위한 안내
유머(Humour) ♡
불교 기초교리 ♡
숫타니파타 ♡
인과법문 ♡
초기불교 ♡
불교 ♡ 교학의 장
위빠사나♡ 아포리즘
고운편지♡
수필 ♡
불교설화 ♡ 영험
경구 ♡ 게송
오늘의 부처님 말씀 ♡ 모음
보왕삼매론 ♡
티벳 ♡ 인디언
철학 ♡ 명상
100문100답
부처님의 ♡ 생애
탈무드 ♡
초전법륜경 ♡
아비담마 ♡
속히 쾌차하시기를 부처...
27 일 퇴원했습니다....
속히 쾌차하셔서 좋은 ...
건강관리 잘 하셔요. ...
삼법인 三法印
해동마을
바람
    고 운 님
해동마을
바람

알아차림(sati)에 대하여 - 3

수행입문자를 위한안내.jpg


4) 그럼 어떤 마음가짐으로 알아차림을 해야 할까?


알아차림을 성공적으로 하려면 알아차림을 하는 수행자의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원하는 마음, 성냄이나 슬픈 마음, 근심 걱정이 있는 마음으로 알아차림을 하면 알아차림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아주 편안한 안정된 마음 상태에서 알아차림을 해야 오온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릴 수 있다.


오직 알아차림(사띠)과 노력(위리아)과 지혜(빤냐)로서 위빠사나 수행을 해야 한다. 여기에서 노력은 힘을 주어 강하게 대상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고 끊임없이 현재를 알아차리려고 하는 것이 노력이다.



이런 마음가짐을 갖기 위해, 수행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몸과 마음을 가만히 느껴본다. 몸이 긴장했는지 보아서 풀어주고, 마음에도 바라는 것이 있는지 보아서 긴장을 풀고, 편안해진 마음으로 알아차림을 시작한다. 그리고 현재의 마음이 가는 곳을 그냥 따라가면서 편하게 알아차림을 하면 된다. 이렇게 알아차림이 이어지면 수행자는 몸과 마음의 자연적인 성품을 저절로 이해하게 된다.


수행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수행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수행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수행이란 내 안에 잠재해 있는 탐심과 성냄과 어리석음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하는 것인데, 오히려 수행을 하면서 수행이 잘 되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시작하며, 수행이 잘 안되면 안 된다고 진심(성냄)을 일으켜 탐진치의 잠재 성향을 더 키운다. 또한 수행이 잘 되면 잘된다고 좋아하여 아만심(치심)을 키운다. 이것이 수행을 처음 시작하는 수행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다.


수행은 지금까지의 삶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삶의 방식을 개발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대상을 보고 들으면서 일어나는 느낌이 시키는 대로 좋은 것은 취하고 싫은 것은 버려버리는, 그 마음바탕에  탐진치를 깔고 행위를 했다면, 수행은 이 탐진치의 거센 물살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탐진치에 휩쓸리지 않고, 탐진치로부터 벗어나는 습관을 길들이는 작업이다.


그래서 탐진치를 벗어나는 수행은 처음에 잘 안되게 되어있다. 이때는 잘 안되는 것을 알아차려야하는데, 그것 때문에 화를 내는 것은 유신견(아상, 아만심)에 의한 어리석음이다.


그래서 수행자는 어떤 현상이 있기를 바라지 않고(집중이 잘 되길), 또 대상을 없애려하지 않고(통증이나 망상 졸음 등이 없어지길), 나타나는 대로 그냥 알아차리기만(지켜보기만) 해야하는 것이 수행자의 의무라고 알아야 한다.


즉 현재 나타난 대상을, 좋은 것이나 나쁜 것이나 다 알아차릴 법으로 받아들여 알아차려 줄 뿐이다.이 과정에서 알아차리는 힘이 차츰차츰 쌓여간다.


983.gif
2020.02.18 05:23:52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504 Total 498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