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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 / 들어가는 말 (4)

초기불교.jpg


느낌 수관은 고의 쇠사슬 중 가장 약한 부분을 끊어내는 데에 유효한 도구임은 분명한데 위빠싸나 수행법을 닦을 때에 그 힘이 최대로 발휘된다. 또 그렇게까지 본격적이지는 않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에 대해 고요히 숙고해 보거나, 아니면 나중에 되돌아보기만 하여도, 느낌 수관은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준다. 그렇게 하다보면 머지 않아 느낌과 감정이 `분리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렇게 목전의 감정을 바라보며 숙고하거나 지내놓고 돌이켜 숙고해보기만 해도, 다음 번에 같은 느낌이나 감정이 생겨났을 때 그것들을 좀더 확연히 알아차리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좋아서 날뛰거나 의기소침해지는 등 지나친 감정의 소용돌이에 휘말리는 일도 없게 될 것이다. 이처럼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바라보거나 되돌아보는 단순한 행위만으로도 마음의 견고함과 평정상태가 차차 높은 수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느낌 수관은 그것만을 지속적으로 해서는 안되고 또 그럴 필요도 없다. 느낌이 일어날 때 어떻게 감정이 뒤따라 일어나는지 그 구조를 잘 알게 될 때까지, 적절한 상황에서 적당한 기간 동안만 닦으면 된다. 이와 같은 과정을 이해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감정적 반응을 조복할 수 있는 힘이 저절로 커지게 된다. 혹 이처럼 느낌과 감정에 의식을 집중하다가는 너무 냉담해지거나 정서적으로 메말라 버리지 않을까하고 걱정할 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쓸데없는 기우이다.

오히려 우리의 정신과 마음은 앞에서 말한 더욱 고상한 정서를 향해 환하게 열리게 될 것이다. 느낌 수관이 따뜻한 인간관계를 가로막지는 않으며 예술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은 더욱 아니다. 모름지기 집착의 열병으로부터 벗어나게 할 뿐이며 이러한 체험은 이 고(苦)의 세계에서 그것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꽤나 큰 충족감을 가져다 줄 것이다.


매일매일 이처럼 살아간다면
우리 서원 더욱 크게 익어가리니
느낌에 대한 수관을 통해
저 드높은 뜻 성취되기를
이 마음 고에서 완전히 해탈하기를!

불기 2537(1983)년 정월
스리랑카 캔디에서
냐나뽀니까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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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06 11:2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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