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Here and Now
http://www.templevill.com/

Happy    
보 현 성 (Happy)
  
   일체개고 (一切皆苦)
   제법무아 (諸法無我)
   제행무상 (諸行無常)
   열반적정 (涅槃寂靜)
 
어디서와서어디로가는가(終)
수행 ♡ 어떻게 하는가(終)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終)
물위에떠있는공처럼
아비담마 ♡ 길라잡이
12연기와 ♡ 위빠사나(終)
붓다의 ♡ 생애와사상(終)
스님말씀 ♡ 조사어록
경전말씀 ♡ 마음공부
마음공부 ♡ 생할수행
법상스님 ♡ 감동어구
스님들의 ♡ 즉문즉답
위빠사나 ♡ 아포리즘
묘원의 ♡ 명상언어
초기불교 ♡ 동영상(終)
아비담마 ♡ 동영상(終)
한줄 ♡ 명언 교훈
부처님 ♡ 가르침(終)
법정스님 ♡ 말씀
법상스님 ♡ 말씀
불교 ♡ 기초교리
대념처경 ♡ 법문
부처님 ♡ 전생담
초기불교 ♡ 산책(終)
법구경 ♡ 이야기
백유경 ♡ 이야기(終)
아함경 ♡ 이야기(終)
옹달샘 ♡ 우체통
향기글 ♡ 감동글
팝송 ♡ 영어공부(終)
100문 ♡ 100답
붓다의 ♡ 옛길(終)
빠알리 ♡ 경전
탈무드 ♡ 명언
초전법륜경 ♡
사념처 ♡ 수행(終)
불교의 ♡ 향훈(終)
틱낫한 ♡ 스님
티벳 ♡ 인디언
부모 ♡ 은중경(終)
생활의 ♡ 지혜
몸짱 ♡ 다요트
오늘의 ♡ 명언
서양의 ♡ 불교
따뜻한 ♡ 하루
사랑밭 ♡ 편지
숫타니파타 ♡
달라이 ♡ 라마
우화(禹話) ♡(終)
풍경 ♡ 소리
5분 ♡ 명상
위 ♡ 빠사나
선가 ♡ 귀감(終)
열반 ♡ 경전(終)
인과 ♡ 법문
불교 ♡ 의식
여행 ♡ 정보
불교 ♡ 설화
영험 ♡ 모음
茶 & 커피 ♡
허브 ♡ 나라(終)
도란 ♡ 도란
꽃 ♡ 사랑(終)
자비관 ♡(終)
경구 ♡ 게송
수필 ♡
(*^▼^*)복이와요
詩 ♡
삶속의 불교 ♡
즉문즉설 ♡
윗 사진은 우리부부의 ...
해동마을
참선의 길
룸비니 동산
 보 현 성

5분 명상(136-140)

 

5분명상.jpg

 

136. 축적된 성향의 개선

 

삶의 질을 바꾼다는 것이 생각처럼 간단한 일은 아니다. 선하지 못한 마음을 갑자기 선한 마음으로 바꾸기가 어려운 것처럼 오랜 습관을 바꾸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자신의 습관은 자신의 축적된 성향이다. 축적된 성향은 알 수 없는 세월부터 마음에 저장된 종자로 전해진 것이다.

 

축적된 성향이 바뀌기를 원한다면 바꾸려는 마음 없이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야만 한다. 바뀌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는 한 완전한 소멸이 어렵다. 그래서 단지 축적된 성향이 있다고 아는 것으로 그쳐야 한다. 있는 것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야 삶의 질을 바꿀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조건이 성숙되면 그때부터 차츰 자신의 성향이 개선된다. 그러나 그 시기는 현재가 될지 지금 이후가 될지 다음 생이 될지 누구도 알 수 없다. 오직 지혜가 나는 조건을 얼마나 성숙시키느냐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무엇을 바꾸려는 탐욕을 가지고서는 아무것도 변화시킬 수가 없다. 바꾸려고 해서 바뀌지 않으면 화를 내는데 이것이 어리석음이다. 그래서 바꾸려는 마음이 있는 한 어리석음은 끝없이 계속된다.

 

 

137. 성공과 실패

 

세간에서는 성공과 실패가 있지만 출세간에서는 성공과 실패가 없다. 세간에서는 성공을 좋아하고 실패를 괴로워한다. 그래서 성공을 위해 잘못을 저지른다. 하지만 출세간에서는 성공과 실패가 단지 알아차릴 대상이며, 생멸하는 과정일 뿐이라고 알아 집착하지 않는다.

 

과연 무엇을 성공하고 무엇을 실패하였는가? 성공을 해서 항상 행복하였으며 그 성공이 영원한 것인가? 실패해서 항상 불행하였으며 그 실패가 영원한 것인가? 성공을 해서 무지로부터 벗어나고 실패해서 영원히 무지로부터 벗어나지 못했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진정한 성공은 어떤 상황에서나 알아차리는 마음이 있을 때다. 진정한 실패는 알아차리는 마음이 없을 때다. 알아차리는 마음이 행복이고 알아차리지 못하는 마음은 불행이다. 아는 마음은 지혜고 모르는 마음은 무지다.

 

수행자는 성공을 하나의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아울러 실패도 하나의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성공과 실패는 있지만 이것을 과정으로 보는 것이 성공이고, 이것을 과정으로 보지 않는 것이 실패다.

 

 

138. 몰락(沒落)과 흥왕(興旺)

 

범부의 죽음은 몰락하는 것이다. 몰락은 소득이 없이 죽는 것이다. 살아서 무엇을 이루었다고 해도 그것은 단지 패하여서 사라지는 결과만 있다. 범부의 몰락은 몰락으로 그치지 않는다. 몰락했기 때문에 그 과보를 받아 다시 태어난다. 다시 태어나기 때문에 몰락이다.

 

성자의 죽음은 흥왕 하는 것이다. 흥왕은 소득을 얻고 죽는 것이다. 죽을 때 몰락하지 않고 흥왕을 하면 과보가 소멸되어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 다시 태어나지 않기 때문에 흥왕 하는 것이다. 죽음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지만 어떻게 죽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왜 몰락하는가? 집착했기 때문이다. 집착하면 반드시 집착한 대상으로 인해 몰락한다. 돈을 집착하면 돈 때문에 몰락하고, 사랑을 집착하면 사랑 때문에 몰락한다. 종교를 집착해도 종교 때문에 몰락한다. 무엇이나 집착을 하면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보지 못하고 왜곡한다.

 

왜 흥왕 하는가? 집착하지 않기 때문이다. 집착하지 않고 단지 필요해서 행하면 어떤 그물에도 걸리지 않는다. 이것이 새로운 원인을 만들지 않아 다시 태어남이 없는 성자의 삶이다.

 

 

139. 단점과 장점

 

자신의 단점을 감추려고 하지 마라. 자신의 장점을 뽐내려고도 하지 마라. 자아가 강한 사람은 자신의 단점을 외면하고 장점에 도취되어서 성공할 수 없다. 단점도 알아차리면 장점이 되고, 장점도 알아차리지 못하면 단점이 된다. 단점과 장점은 단지 알아차릴 대상이다.

 

자신의 단점을 감추는 것은 이것이 나의 단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단점은 누구에게나 있다. 또 이것은 나의 단점이 아니고 단지 습관일 뿐이다. 자신의 단점을 자랑할 것도 없지만 그렇다고 숨기려고 할 것도 없다. 단점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면 장점이 된다.

 

자신의 장점을 뽐내는 것은 나의 장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장점은 누구에게나 있다. 또 이것은 나의 장점이 아니고 단지 습관일 뿐이다. 자신의 장점을 뽐내서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숨기려고 할 것도 없다. 장점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면 장점이 더 많아진다.

 

단점과 장점의 기준을 자신이 평가해서는 안 된다. 악한 사람은 악하지 못함을 단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단점과 장점은 바르게 사는 방법인 팔정도로 평가되어야 한다.

 

 

140. 괴로움과 즐거움

 

괴로움을 피하려고 하지 마라. 괴로움은 원인이 있어서 생긴 결과다. 그 원인은 자신의 무지와 욕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괴로움이 있다고 알아차려서 그대로 받아들이면 이미 괴로움이 아니고 지혜다. 그러나 괴로움을 피하려고 하면 영원히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없다.

 

괴로움을 알아차릴 대상으로 받아들일 때 비로소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을 할 수 있다. 괴로움을 자각하지 않으면 향상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지 못한다. 괴로움은 단지 지혜를 얻기 위한 과정에서 경험하는 것이다. 괴로움은 일어나고 사라지는 한순간의 느낌이다.

 

즐거움을 즐기려고 하지 마라. 즐거움은 원인이 있어서 생긴 결과다. 그 원인은 자신의 무지와 욕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즐거움을 단지 대상으로 알아차리면 즐거움에 빠지지 않아 지혜가 생긴다. 그러나 즐거움을 알아차리지 못하면 다시 괴로움에 빠진다.

 

괴로움과 즐거움은 모두 한순간의 느낌이며 모두 알아차릴 대상이다. 괴로움을 알아차리지 못하면 염세주의자가 되어 스스로를 비참하게 만든다. 즐거움을 알아차리지 못하면 감각적 쾌락에 빠져 괴로워진다.

 

23.gif
2018.05.18 05:20:30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104 Total 3196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