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Here and Now
http://www.templevill.com/

Happy    
보 현 성 (Happy)
  
   일체개고 (一切皆苦)
   제법무아 (諸法無我)
   제행무상 (諸行無常)
   열반적정 (涅槃寂靜)
 
어디서와서어디로가는가(終)
수행 ♡ 어떻게 하는가(終)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終)
물위에떠있는공처럼
아비담마 ♡ 길라잡이
12연기와 ♡ 위빠사나(終)
붓다의 ♡ 생애와사상(終)
스님말씀 ♡ 조사어록
경전말씀 ♡ 마음공부
마음공부 ♡ 생할수행
법상스님 ♡ 감동어구
스님들의 ♡ 즉문즉답
위빠사나 ♡ 아포리즘
묘원의 ♡ 명상언어
초기불교 ♡ 동영상(終)
아비담마 ♡ 동영상(終)
한줄 ♡ 명언 교훈
부처님 ♡ 가르침(終)
법정스님 ♡ 말씀
법상스님 ♡ 말씀
불교 ♡ 기초교리
대념처경 ♡ 법문
부처님 ♡ 전생담
초기불교 ♡ 산책(終)
법구경 ♡ 이야기
백유경 ♡ 이야기(終)
아함경 ♡ 이야기(終)
옹달샘 ♡ 우체통
향기글 ♡ 감동글
팝송 ♡ 영어공부(終)
100문 ♡ 100답
붓다의 ♡ 옛길(終)
빠알리 ♡ 경전
탈무드 ♡ 명언
초전법륜경 ♡
사념처 ♡ 수행(終)
불교의 ♡ 향훈(終)
틱낫한 ♡ 스님
티벳 ♡ 인디언
부모 ♡ 은중경(終)
생활의 ♡ 지혜
몸짱 ♡ 다요트
오늘의 ♡ 명언
서양의 ♡ 불교
따뜻한 ♡ 하루
사랑밭 ♡ 편지
숫타니파타 ♡
달라이 ♡ 라마
우화(禹話) ♡(終)
풍경 ♡ 소리
5분 ♡ 명상
위 ♡ 빠사나
선가 ♡ 귀감(終)
열반 ♡ 경전(終)
인과 ♡ 법문
불교 ♡ 의식
여행 ♡ 정보
불교 ♡ 설화
영험 ♡ 모음
茶 & 커피 ♡
허브 ♡ 나라(終)
도란 ♡ 도란
꽃 ♡ 사랑(終)
자비관 ♡(終)
경구 ♡ 게송
수필 ♡
(*^▼^*)복이와요
詩 ♡
삶속의 불교 ♡
수행 ♡ 문답
윗 사진은 우리부부의 ...
해동마을
??몄??
바람
 보 현 성

5분 명상(231-235)


5분명상.jpg


231. 마음가짐

 

마음가짐이 바르면 옳은 일은 잘된 일이라고 칭찬하고, 옳지 않은 일은 몰라서 그렇다고 이해한다. 옳은 일만 수용하고 옳지 않은 일은 배척하면 극단에 빠지기 쉽다. 그러므로 옳은 일도 수용하고 옳지 않은 일도 몰라서 그런 것이라고 수용해야 한다.

 

마음가짐이 바르지 못하면 옳은 일을 잘못이라고 비난하고, 옳지 않은 일을 바른 것으로 칭찬한다. 그러므로 옳은 일이라고 해서 꼭 칭찬이 따르는 것은 아니며, 옳지 않은 일이라고 해서 비난을 받는 것도 아니다. 옳고 그름의 기준은 어떤 마음을 가졌느냐에 따라 다르다.

 

자신이 옳다고 판단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자신의 견해일 뿐이다. 그러므로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신의 축적된 성향을 포장하지 말아야 한다. 상대의 입장에서는 상대가 옳을 수도 있다. 세간에서는 일의 시비를 가리지만 출세간에서는 먼저 판단하는 자신의 마음을 알아차린다.

 

옳은 일을 하면서 바라는 마음으로 하면 칭찬받지 못한다. 옳지 않은 일을 했어도 자신의 잘못을 알아차리면 비난을 받지 않는다. 바른 마음가짐을 갖기 위해서는 옳은 일도 알아차리고, 옳지 않은 일도 알아차려야 한다.

 

 

 

232. 가속도

 

사람들은 항상 무엇인가를 도모한다. 그 일이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언제나 일을 꾸미며 산다. 이때 선한 의도가 있으면 선한 행위를 하여 선과보가 따른다. 이처럼 선과보의 힘이 생기면 지속적으로 선한 일을 하도록 유도한다. 그래서 선한 일을 하는 가속도가 붙는다.

 

불선한 의도가 있으면 불선한 행위를 하여 불선과보가 따른다. 이처럼 불선과보의 힘이 생기면 지속적으로 불선한 일을 하도록 유도한다. 그래서 불선한 일을 하는 가속도가 붙는다. 이처럼 모든 일은 한순간의 의도로 시작하지만 결과는 지혜와 어리석음으로 나뉜다.

 

선한 일을 하는 사람은 선한 일을 그만둘 수가 없다. 선한 과보심이 지속적으로 선한 마음을 증장시키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은 선한 힘의 가속도가 멈추지 않아 반드시 수행을 해서 통찰지혜를 얻는다. 그래서 도과를 성취하여 윤회를 끝낸다.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은 나쁜 일을 그만둘 수가 없다. 불선과보심이 지속적으로 불선한 마음을 증장시키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은 불선한 힘의 가속도가 멈추지 않아 수행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어리석음으로 인해 사악도에 떨어지는 윤회를 계속한다.

 

 

 

233. 인과응보

 

과거에 만든 많은 불선과보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으며 그 양이 얼마나 되는지 도 측정할 수 없다. 과보는 연기의 시작과 같아서 그 최초의 시작과 양을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단지 과거의 행위는 반드시 과보가 되어 현재에 다시 나타난다는 사실 하나만을 주목해야 한다.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과보가 원인이 되어 현재의 태어남을 가져왔고 그 결과로 현재에도 괴로움 속에서 살아야 하며 미래에도 이 괴로움이 그대로 상속된다. 이때 내가 윤회하는 것이 아니고 과거의 원인이 현재의 결과를 만들고 다시 현재의 원인이 미래의 결과를 만든다.

 

이와 같은 과보는 예정되어 있지만 아무 때나 생기지 않고 반드시 조건이 성숙되면 나타나서 상속을 받는다. 그러나 바른 마음가짐으로 알아차리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과거에 만들어진 업의 과보에 구속되지 않는다. 설령 과보가 온다고 해도 알아차리면 단지 대상일 뿐이다.

 

과거에 한 불선한 행위는 불가피한 것이다. 이미 과거이기 때문이다. 또 그 결과를 받는 것도 불가피한 것이다. 이미 생길 수밖에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불가피한 것을 알아차려서 받아들인다면 이것이 지혜다.

 

 

 

234. 바른 수행

 

위빠사나 수행은 자신의 몸과 마음에서 나타난 현상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야 한다. 수행을 할 때 수행을 잘 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해서는 안 되며, 수행이 잘 안된다고 화를 내서도 안 된다. 이렇게 알아차릴 때만이 어리석지 않게 있는 그대로 알아차릴 수 있다.

 

수행은 반드시 법이 요구하는 방식으로 알아차려야만 한다. 법은 와서 보라고 나타났으며 수행자는 단지 나타난 현상을 지켜보아야 한다. 이렇게 대상을 객관적으로 분리해서 알아차려야만 대상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다. 대상과 하나가 되어서는 바른 성품을 볼 수 없다.

 

대상이 드러내고 있는 성품을 알아차리지 않고 자기 견해대로만 수행을 하려고 한다면 유신견을 가지고 대상에 개입한 것이다. 수행자가 대상에 개입해서는 대상이 가지고 있는 진정한 성품을 알 수 없다. 그러므로 유신견을 가진 자는 법의 길에 들어설 수 없는 장님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은 내가 무엇이나 다 할 수 있다고 공언하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은 항상 자기가 최고라고 여긴다. 유신견을 가지고 있으면 무지가 눈을 가려 영원히 고통을 해결하는 가르침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235. 괴로움의 소멸

 

괴로움은 불만족이다. 불만족은 만족하기를 바라서 생긴다. 누구나 항상 최상의 만족을 바라지만 자기 생각만큼 되지 않기 때문에 불만족이 생긴다. 그러므로 불만족은 누구에게나 있을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불만족을 일으키게 한 갈애를 알아차리는 것이 위빠사나 수행이다.

 

만족하지 못할 때는 만족하지 못한 것을 알아차리고, 다음에 만족하지 못해서 괴로워하는 마음을 알아차려야 한다. 괴로워하는 마음을 알아차리면 있던 괴로움은 순간적으로 소멸한다. 괴로움을 알아차리면 괴로움은 소멸하고, 괴로움을 알아차리지 못하면 괴로움이 더 커진다.

 

자신이 행복하다고 느끼지만 행복은 순간적인 것이며 감각적 쾌락이라서 진정한 행복이 아니다. 자신의 고통이 싫어서 생각하지 않고 피하면 괴롭지 않을 수도 있다. 이것은 괴로움을 감추고 있는 것이다. 괴로움이란 두려움, 불안함, 들뜸, 후회, 의심을 포함한 모든 것이다.

 

그러므로 괴롭지 않은 사람이 없다. 이런 괴로움을 피하려고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는 것이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는 유일한 길이다. 이렇게 알아차리면 괴로움은 단지 대상일 뿐이므로 이미 괴로움이 아니다.

 

44.gif

2018.10.19 08:44:11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1279 Total 3441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