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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명상(236-240)

 

5분명상.jpg

 

236. 자아

 

자아가 강하면 자신과 관계된 일에 대해서 필요이상으로 반응한다. 별 것도 아닌 일에 자존심이 상했다고 느끼면 그 순간에 감정을 주체하지 못하고 이성을 잃는다. 그래서 자아가 강하면 중요한 일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오히려 사소한 일에 강하게 반응한다.

 

자아가 강하면 사소한 일이 큰 일이 되고 정작 중요한 일이 사소한 일이 된다. 그러므로 자신이 괴로울 때 별로 괴롭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공연히 괴로워하고 있는지 알아차려야 한다. 두려울 때 별로 두렵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공연히 두려워하고 있는지 알아차려야 한다.

 

모든 일의 근본원인은 어리석음과 갈애로 인한 것이다. 어리석음과 갈애가 있어서 태어났고, 어리석음과 갈애로 살다가 죽으면 또 다시 어리석음과 갈애를 가지고 태어난다. 이처럼 괴로움뿐인 태어남과 죽음의 배경에는 항상 내가 있다고 하는 자아가 있다.

 

어리석음으로 사는 정신세계에서는 자아가 생명을 유지해주는 큰 힘이다. 그러나 깨달음의 세계에서는 무아가 괴로움을 끊는 가장 큰 힘이다. 생명을 지탱하는 자아가 가장 어리석은 마음이라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위빠사나 수행을 해야 한다.

 

 

 

237. 바른 법

 

선한 행위를 하고 선한 결과를 기대하지 마라. 선한 행위를 하고 좋은 결과를 바라면 그 순간 새로운 욕망의 노예가 된다. 좋은 일을 하고 결과를 기대하기 때문에 좋은 일의 의미가 반감된다. 선한 일을 하고 아무 것도 바라지 않을 때만이 선한 결과가 생긴다.

 

선한 일을 하고 바라는 마음이 있다가 좋은 결과가 없으면 선한 일을 한 것을 후회할 수도 있다. 선한 행위는 내가 하는 것이 아니고 그 순간의 마음이 한 행위다. 그러므로 그 과보를 받을 나도 없다. 단지 선한 마음과 선한 행위만 있을 때라야 완전한 선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선한 과보를 받지 않는다고 해서 선한 행위를 멈추어서는 안 된다. 선한 행위를 하는 순간의 마음이 행복하기 때문이다. 한순간의 마음이 행복하면 그 순간의 마음이 상속되어 다음 순간에도 행복하다. 행복한 순간에는 불행이 침범할 수 없어 두 배의 이익이 있다.

 

바른 법을 말할 때도 좋은 결과를 기대하지 말고 해야 한다. 아무 것도 바라지 않고 하는 것이 바른 법이다. 좋은 결과를 기대하면서 말하면 바른 법이 과장되어 그 뜻이 왜곡되기 마련이다. 수행자는 항상 있는 그대로의 법을 실천해야 한다.

 

 

 

238. 초능력

 

위빠사나 수행은 초능력을 얻으려고 하지 않고 통찰지혜를 얻어 괴로움에서 해방되기 위해서 한다. 초능력을 얻으려고 수행을 하면 바라는 마음이 있어 욕망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인간이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얻는다고 해도 자연의 섭리를 거스를 수는 없다.

 

모르면 눈에 보이는 초능력을 집착하고, 보이지 않는 지혜는 가볍게 생각한다. 이러한 초능력은 탐욕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어서 위빠사나 수행의 목표가 될 수 없다. 말을 타면 견마 잡히고 싶듯이 특별한 초능력을 가지면 휘두르고 싶어지기 마련이라서 삿된 길로 갈 위험이 있다.

 

초능력은 집중에 의해 나타나는 정신현상에 불과하여 지혜가 아니므로 번뇌를 해결할 힘이 없다. 능력을 가지면 자신을 과시를 할 위험이 있어 바르지 못할 뿐만 아니라, 능력에 기대어 교만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능력보다는 지혜를 얻어 사물의 이치를 파악해야 한다.

 

대상과 하나가 되는 사마타 수행을 하면 처음에는 근접집중에 이르게 되고 다음에 근본집중에 이르게 된다. 이 상태에서 초능력이 계발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초능력보다는 번뇌를 해결할 수 있는 궁극의 지혜를 계발해야 한다.

 

 

 

239. 윤회의 끝

 

과거의 어리석은 마음으로 인해 현재에도 어리석은 행동을 하며, 미래에도 어리석게 살도록 예정되어있다. 과거의 지혜로운 마음으로 인해 현재에도 지혜로 행위를 하며, 미래에도 지혜롭게 살아가도록 예정되어 있다. 과거가 현재가 되고 현재가 미래로 지속되는 것이 윤회다.

 

자신이 한 행위에 따라서 결과가 있으며, 그 결과가 다시 원인이 되어서 미래를 만든다. 이러한 원인과 결과는 이 세상의 질서다. 누구도 이 질서를 벗어나지 못한다. 일어난 것은 사라지고 태어났으면 죽어야 하듯이 원인과 결과를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과거의 어리석은 마음으로 현재에도 어리석은 마음으로 살고, 반드시 미래에도 어리석은 마음으로 살아야 하는 것이 아니다. 과거에는 어리석은 마음이 있었지만 현재 새로운 지혜가 일어나면 현재에도 지혜롭게 살 수 있으며 미래에도 지혜롭게 살 수 있다.

 

원인과 결과대로 사는 것이 세속의 삶이고, 원인과 결과를 벗어난 것이 출세간의 삶이다. 과거의 원인으로 현재가 있지만 현재 수행을 해서 괴로움의 원인이 되는 갈애를 일으키지 않으면 미래의 결과가 없다. 원인이 소멸하면 결과가 없어 윤회가 끝난다.

 

 

 

240. 무지의 특성

 

모든 현상은 저 스스로 법을 드러내고 있지만 지혜가 없으면 법의 성품을 알지 못한다. 무지가 눈을 가렸기 때문이다. 무지하면 드러난 법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자기 견해로 본다. 이러한 견해는 오랫동안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의 축적된 성향으로 만들어진 고정관념이다.

 

무지의 특성은 무지를 좋아하여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다. 무지는 지혜를 싫어하기 때문에 바른 것을 배척하고 바르지 못한 것을 선호한다. 무지는 무지 안에 있을 때 행복을 느끼기 때문에 오히려 무지의 보호를 받으려고 한다. 이것이 무지가 가지고 있는 실재하는 특성이다.

 

세상에서 일어난 모든 문제는 일어날 만해서 일어난 것이다. 문제는 항상 그것 스스로가 해답을 제시하고 있지만 보는 눈이 없어서 알지 못한다. 그래서 낡은 관념을 깨는 아픔 없이는 지혜를 얻을 수 없다. 안일에 빠져 변화를 두려워하는 게으름으로는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없다.

 

대상이 드러내고 있는 객관적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위빠사나 수행의 알아차림이 필요하다. 알아차림은 좋아하거나 싫어하지 않고 대상을 있는 그대로 지켜보는 행위이기 때문에 무지로부터 벗어나 행복으로 가는 표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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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1.08 15:3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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