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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식 / 16. 영결식(永訣式)

 

 

 

장례/천도의식 /  16. 영결식(永訣式)


죽은 사람을 전송하는 의식으로 발인식(發靷式)이라고도
한다.
임시로 단을 만들고 제물을 정돈한 뒤 영안실에 모셨던 영구
를 모시고 나와 제단 악에 모신다.

법주가 12불을 외우면서 극락세계 아미타불과 좌우보처 관음.
세지 대성인로왕보살들께 예불을 하고 제문을 낭독한다.
"유세차 모년 모월 모일 재자(齋者) 누구누구는 삼가 다과
의 전을 올려 모당 대화상을 청하오니 이 자리에 내려오셔
서 저희들의 정성을 받으소서.

몸은 부평초와 같아 소리를 질러도 들을 수 없게 되었으니
효도와 신찬(神贊)의 정성도 효험이 나타나지 않게 되었
습니다."

제주가 잔을 올리면 법주가 착어를 한 후 '보방광명향장엄
(普放光明香莊嚴) 종종묘향집위장(種種妙香集爲帳)
보산시방제국토(普散十方諸國土) 공양일체대덕존(供養一切
大德尊)' 등을 하며 다장엄(茶莊嚴).미장엄(米莊嚴)을 통
하여 영가와 고혼들께 올리고 '법력난사의(法力難思議)
대비무장애(大悲無障애) 입립변시방(粒粒遍十方) 보시주
법계(普施周法界) 금이소수복(今以所修福) 보첨어귀취
(普沾於鬼趣) 식이면극고(食已免極苦) 사신생락처
(捨身生樂處)' 법문을 일러준다.


대중이 다같이 <반야심경>을 독송한 뒤 추도문을 낭독하고
동참자들이 순서대로 소향한다.

소향은 먼저 상제부터 하여 가까운 일가친척 친지 순으로
하고 꼭 올려야 할 분이 있으면 잔을 올리기도 한다.
그런데 요즘의 장례식은 개식.삼귀의례.약력보고.소향.헌다.
독경.추도의노래. 발원문 낭독.사홍서원의 순서로 하기도
한다.

발인재가 끝나면 인로왕번을 든 사람이 앞장서고
명정.사진.법주.상제.일가친척.조문객의 순으로 따라간다.


- 불교의식 / 강철의 죽비소리 -


2013.11.15 12: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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