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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의식 / 23. 영산재(靈山齋)

 

 

 


재의식 / 23. 영산재(靈山齋)

49재 중에 장엄하게 치러지는 영가 천도의식이다.

이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영산회상을 재현하여 영가에게
장엄한 법식을 베풀어 극락왕생하도록 하는 것이다.

먼저 도량을 장엄하는데 영산회상을 상징화하여 법당 밖
에 괘불(掛佛)을 시설하고 의식에 범패 등의 불교음악을
공양으로 장엄한다.

괘불을 내어 단에 모시는 것을 괘불이운이라 하는데
이때 괘불 앞에서 제신중에게 도량호법을 청하는 옹호게
(擁護偈)를 하고 불덕을 찬탄하며 영산에서 부처님을
도량으로 모셔 오고 차공양 의식을 행한다.

이때도 범패와 의식무용이 있다.
단의 구성은 법당과 같이 상단은 괘불앞에 설치하고
향.차.꽃.과일.등불.쌀 등을 공양하고, 중단은 신중단이고,
하단은 그 날의 영혼에게 제사드리는 영단(靈壇)이다.

의식을 행하는 스님들도 용상방(龍象榜)을 구성하는데
증명법사, 설법을 맡는 회주, 의식을 집행하는 법주,
의식무와 반주를 하는 어산승(魚山僧)으로
태징 2인.바라 4인.고수.종두와 범패승. 범음승이 있다.

법의를 입은 의식승이 앞에 앉고 뒤에 신도들이 자리한다.
그 절차는 49재와 마찬가지로 시련에서부터 시작하여
의식단 악에 이르고 잠시 정좌한 뒤 각단마다

권공예배를 하고 기원을 아뢰고 가피력을 기원한다.

영단에 이르러 시식을 하고 회향하게 되는데 의식승을
선두로 모든 의식에 참가한 대중이 의식도량을 돌면서
독경 등을 행한다.

이때 행렬을 십바라밀정진을 나타내는 원형.반월형.
실날형.우물자형. 쌍환형 등으로 돈다. 끝으로는 봉송편
이 있다.

이 의식은 자득자수(自得自修)라는 수행의례에서 나아가
기원(祈願). 회향(廻向).추선공양(追善供養)이라고 하는
교리적 발전과 함께 발전된 의식이며, 우리나라 전통음악
과 무용이 한데 어우려져 있고 민간신앙까지도 수용한
불교의식이자 우리의 무형문화재다.
잘 계승하고 발전시키려는 노력이 절실하다.

- 불교의식 / 강철의 죽비소리 -

 

2015.09.23 08: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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