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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회 초전법륜경 법문

 

초전법륜.jpg


초전법륜경 44강

 

※ 고제에 관한 완수하였음을 아는 지혜 

 

고제에 대하여 스스로 완수하였음을 아는 지혜(katañāṇa) 

 

"비구들이여, 나에게 ‘이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를 완전하고 바르게 잘 깨달았다.’라는 전에 들어보지 못한 법들에 대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통찰지가 생기고, 명지가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수행자는 육문에서 오취온이 일어날 때마다 알아차림으로써 위빠사나의 지헤를 계발하고 고제를 바르게 이해한다. 수행자는 점차 위빠사나의 지혜가 통달지로 발전하여 완벽하게 무상, 고, 무아를 통찰하고 다시는 상락아정의 사견이 일어나지 않게 된다. 즉 수행자에게 무상, 고, 무아의 지혜가 완성되고 또 그 지혜가 지속된 열반을 성취하는 것이 고제에 대하여 완수하였음을 아는 지혜다.

 

붓다는 아라한의 도과와 정각을 이루고 난 뒤  이러한 역할을 완수하였음을 세상에 선포하신다. 그러면 더 이상 행할 바가 없게 된다. 수행자는 반조를 통해 그러한 역할이 완전히 이루어졌는지 알게 된다.


 

세 가지 고제를 요약하면


진리를 아는 지혜 (saccañāṇa) - 보고 듣는 순간에 일어나고 사라지는 모든 현상을 진정한 괴로움이라고 아는 지혜다. 수행자가 위빠사나 수행을 하면서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이 단지 괴로움일 뿐이라고 깨닫는 지혜다. 이 지혜는 성스러운 도가 출현하기 전에 생긴다.

 

역할을 아는 지혜 (kiccañāṇa) - 고제를 주의 깊게 알아차려서 완전하고 바르게 이해해야한다고 아는 지혜다. 어떤 역할이 이루어져야하는지 아는 이 지혜가 선행되어서 성스러운 도를 이룬다. 

 

완수하였음을 아는 지혜 (katañana) - 반조를 통해 고제를 완전하고 바르게 이해했음을 아는 지혜다. 아라한의 도과를 얻고 난후 해야 할 일을 다 완수했음을 아는 지혜가 일어난다. 반조는 고성제를 완수하였음을 다시 알아차릴 대상으로 객관화하고 보는 지혜로서 완수된 지혜를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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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6 10:5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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