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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회 초전법륜경 법문


초전법륜.jpg

 

초전법륜경 46강

 


※ 집제에 관한 역할을 아는 지혜                         

 

 "비구들이여, 나에게 ‘이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는 버려져야한다’’라는

전에 들어보지 못한 법들에 대한 눈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고, 통찰지가 생기고, 명지가 생기고, 광명이 생겼다.”  

 

집제에 관한 역할을 아는 지혜란 괴로움의 원인인 갈애를 모두 제거해야한다고 아는 앎이 일어난 것이다.

의사가 병의 원인을 찾아 그것을 제거하여 병을 치료하듯이,

수행자는 괴로움의 원인이 갈애라고 알았으면 이것을 제거하는 일을 실행해서 괴로움을 소멸해야한다.

만일 일상에서 일어나는 갈애를 너무 당연한 것이라고 알고 그것의 제거를 무시한다면

그는 갈애로 인한 고통을 지속적으로 겪어야만 한다.


실제로 제거해야할 갈애는 세 종류이며, 이들은 계, 정, 혜로 제거된다.


1) 신업과 구업을 짓게 하는 갈애 - 위범(違犯)번뇌,
계율을 지킴으로써 제거된다.   
  
2) 상상의 즐거움, 또는 환상에 빠져서 마음을 자극하는 갈애 - 계박(繫縛)번뇌,
수행 주제에 마음을 집중하여 삼매를 얻음으로써 제거한다.

그러나 삼매는 감각적 욕망에 대한 갈애는 제거하지만, 존재에 대한 갈애는 제거되지 않는다.

 

3) 잠재되었다가 때가 되면 나타나는 두 가지 잠재된 갈애가 있다.


① 감각대상에 잠재된 번뇌 - 위빠사나 수행으로 제거된다. 
감각대상에 잠재된 번뇌는 대상을 무상, 고, 무아로 알아차리는 위빠사나 지혜로 제거한다.
수행자의 알아차림이 감각대상으로부터 일어나는 잠재된 번뇌를 제거하지만,

알아차림이 없을 때 감각대상에 잠재된 번뇌는 그대로 남아있다.

 

② 오온의 흐름에 잠재된 번뇌- 성스러운 도로써 제거된다.
업의 과보인 오온의 흐름에 잠재된 번뇌(모든 불선법)는 성스러운 도를 얻어야 제거된다.


※ 잠재된 번뇌는 실제로 존재한다.

 

이성에 대한 욕망은 어린 아이일 때는 나타나지 않지만 성인이 되면 나타나므로 잠재된 번뇌다.

회의적 의심과 삿된 견해도 잠재되었다가 나타난다.

수행자가 수다원 도를 얻을 때 비로소 회의적 의심과 사견이 제거된다.

이처럼 수행자에게 잠재된 번뇌인 무명, 행, 갈애, 집착, 업의 생성은 반드시 버려야할 집성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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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1.08 13:2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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