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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빠사나 수행은 현실에 기초합니다

 

위빠사나 아포리즘.jpg

 

위빠사나 수행이 깨달음을 얻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은 이 수행을 해야만 해탈의 지혜를 얻기 때문입니다. 위빠사나 수행의 대상은 몸과 마음입니다. 몸과 마음은 경험할 수 있는 실재라서 가장 진실한 것입니다. 실재가 아닌 관념은 증명할 수가 없으며, 실답지 못해서 출세간의 진실이 아닙니다. 위빠사나 수행은 현실에 기초하며, 초월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지 않습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전생과 내생은 다만 현재의 몸과 마음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수단이지 그것 자체가 수행의 목적은 아닙니다. 생명이 존재하는 지옥과 천상을 말하는 것도 생명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지 그것 자체를 말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수행자는 원인을 알려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단지 대상을 알아차리는 것으로 그쳐야 합니다. 만약 원인을 알려면 대상을 알아차린 결과로 자연스럽게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무엇이 확실한 원인인지 알 수가 있습니다. 생각으로 원인을 알려고 하면 알아차림을 놓치며, 그렇게 안 원인은 정확하지가 않고, 고정관념에 의한 판단이라서 객관적이지 못합니다.

 

원인은 너무 많아서 모두 헤아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원인이 무엇이냐를 알아야 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수행을 해서 지혜가 나야 비로소 알 수가 있습니다. 알아차리면 지혜가 생기고, 지혜가 생기면 모든 것의 근본원인이 자신의 무명과 갈애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지혜가 나야 비로소 집착을 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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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5 09: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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