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자비회
http://www.templevill.com/

borishim    
수보리 (borishim)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에서
자유롭지 못하면
어디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에서
자비롭지 못하면
어디에서도 자비롭지 못하다
문병
자비회
기타
수원사
Video 영상
좋은것 모은곳
비교종교학
마하반야바라밀 ..()...
모두 좋은 말씀이지만 ...
ㅋㅋ~~표정이 그러네요...
어느 절에도 같은 풍경...
빠리 좋아지셨으면 좋겠...
열심히 만드시는 분들이...
자비회활동은 무자비하게...
문병 기도에 많은 동참...
불교저널에 실었던 것을...
모든 분들 모두 고맙습...
지혜림 나연실
바람
지혜림승승장구
해동마을
연승. 성원스님
흠설원
ZERO POINT
가 피 명 상
曉纘..遊遊自寂
지장회
 수보리

비교종교학(열두번째시간)

 

 열두번째시간 : 그리스도교

 

교재요약정리

 

그리스도교

 

1. 유대교의 유일신 사상은 그리스도교와 이슬람교로 만개했다.

가. 현재 전 세계 그리스도교는 20억명 정도로 추산된다.

나. 그리스도교는 예수를 믿는 종교이다.

다. ‘그리스도를 중국어 발음으로 ’기리사독(基利斯督)‘이라 적고 ’기독(基督)‘의 어원이 되 었다.

라. 개신교만을 기독교라 하고 천주교 또는 카톨릭을 별도로 호칭하는 것은 잘못되었고 모두 그리스도교 또는 기독교이다.

2. 유대교적 배경

가. 예수를 그리스도로 받들게 되는 기초는 유대인의 메시아관이 전제.

나. 유대인은 기원전 10세기를 전후하여 왕정국가를 이루는데 왕은 ‘기름에 부어진자’로 부르며 히브리어로 ‘메시아’이니 왕은 메시아인 것이다.

다. 고대유대국가인 이스라엘과 유다가 각각 멸망하여 10만명이상의 유대인들이 바빌로니아에 포로로 잡혀가게 되었다.

  0. 포로생활을 하던 유대인들에게서 자연스레 식민지배에서 구원해줄 새로운 왕의 출현을 염원 하였음.

  0. 이른바 ‘메시아 대망사상’이 싹트던 시기에 예수가 태어났다.

  0. 그리스도교는 예수가 자신들의 메시아라고 생각하여 시작되었다.

3. 예수의 출생과 성장

가. 불교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중시하여 석가모니 부처님에 대한 믿음이 약해져도 불교자체에는 위협이 되지 않는다.

나. 그리스도교는 예수의 가르침은 물론 예수라는 사람에 대한 관심이 크다.

  0. 예수는 기원전 4년 4일 이전 어느날 태어났다.

  0. 출생지가 예루살렘 근처 베들레햄이라고 하는데 성서학자 중에는 나자렛 출신으로 보는 사람도 많다.

  0. 예수의 아버지 요셉은 목수였기 때문에 예수도 목수가 아닌가 추측을 하며 서기27년  경에 본격적으로 나타남.

4. 요한의 등장과 하느님 나라

가. 예수가 활동하던 시절에 요한이 동시에 나타나 하느님의 심판이 있으니 회개해야 한다고 외치며 세례를 베풀었다.

나. 예수도 요한에게 세례를 받았으며 이후 요한은 헤로데왕의 실정과 불륜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사형을 당함.

다. 예수는 당시 소외지역인 갈릴래아로 가서 ‘회개하시오, 하느님 나라가 가까이 왔습니다’(마태 4:17) 하였으며 이것이 메시지의 핵심이고 실천의 근간이다.

  0. ‘하느님 나라’에 대한 그리스 원문은 ‘바실레에아 두데우’로 직역하면 ‘신의 다스림’이 된다.

  0. 세상의 진정한 주관자는 황제, 제사장 등이 아니라 하느님이라는 것이다.

  0. 예수는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살리는 쪽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하였음.

5. 예수의 율법 해석

나. 예수는 아픈 사람 치료라든가, 배고픈 사람 먹는 것 등은 하여야 한다고 했다.

다. 예수는 신에 대한 사랑과 믿음에 근거하여 인간 사랑을 실천

라. 하느님의 나라는 억압 받는 자의 해방, 회복, 자유, 정의가 은총 속에 이루어지는 세상이라고 하였음.

가. 유대인들은 안식일을 철저히 지켜 그동안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0. 빵 만드는 일, 800미터 이상 걷는 일, 글자 몇 개 적는 것도 금지 하였다.

  0. 하느님이 안식일 날 쉬셨다는 이유만 으로 아무 것도 안 했다.

6. 예수의 죽음

가. 예수의 인간 사랑은 약자와 피억압자 편 이었다.

나. 성서에는 예수가 치유 기적을 행하는 것이 나오는데 이것도 당시의 율법을 위반하는 것이었다.

나. 성서에는 예수가 치유 기적을 행하는 것이 나오는데 이것도 당시의 율법을 위반하는 것이었다.

다. 예수는 이집트 탈출을 기념하는 최대의 명절 유월절에 성전내에서 환전을 하고 물건을 파는 행위를 엎어버렸다.

  0. 로마의 억압에 불안을 느끼던 유대인들에게는 민감한 시기였다.

  0. 성전을 엎은 사건은 로마의 권력자와 적당한 타협 속에 성립되던 것에 대한 정면 도전이었다.

  0. 단순한 유대교 성전 질서에 대한 도전이 그것을 넘어 로마에 대한 도전으로 확대되었다.

라. 예수는 제사장들에게 하느님의 거룩한 법을 거스르는 신성모독 죄로 체포되어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 사형에 처해졌다.

7. 그리스도로 받들어지다.

가. 예수의 죽음은 제자들에게 죽음으로 끝나지 않고 삶의 용기를 주는 분으로 기억됨.

나. 제자들은 십자가에서 죽은 예수를 ‘하느님께서 일으키셨다.’ 고 선포했다.

  0. 예수부활에 관한 최초의 보도로 부활의 주체는 예수가 아니라 하느님이었다.

  0. 예수를 하느님께서 일으켜 주셨다면 예수의 죽음도 하느님의 섭리 속에 이루어진 것으로 믿게 됨.

다. 초기 제자단에서는 예수의 죽음을 예수 자신의 죄 때문이 아니라 사람들의 용서를 위해 대신 죽었다고 선포함.

  0. 예수의 죽음은 의인의 죽음이라고 규정

  0. 사후 20년후에는 예수의 죽음이 하느님의 뜻과 계획 하에 이루어진 ‘대속적인’ 죽음이라고 믿음.

라. 예수의 죽음과 부활에는 초기 제자단의 해석이 깃들어 있다.

마. 예수의 제자단에서는 하느님이 자신의 영원한 섭리속에서 일으켜준 에수를 메시아라고 믿게 되었음.

  0. 메시아는 그리스어로 ‘그리스도’ 로 번역되었다.

  0. 바울은 유대교 민족주의를 벗어나 그리스도관을 확립하는데 핵심적 역할 담당.

8. 교회와 신약성서의 탄생

가. 교회는 장소가 아니라 박해를 피해 다니며 형성된 예수를 기리는 ‘모임’이었다.

나. 신약성서는 27권으로 서기 397년 경전으로 확정 되었다.

  0. 신약(新約)이란 하느님이 새롭게 하신 구원의 약속이란 뜻이다.

  0. 서기 50년경부터 교회가 발생하여 각 교회마다 신앙심의 충돌이 일어나자 교회지도부에서 서로 편지를(간단한 인사, 축복기도문, 충고와 부탁 등의 형식)주고 받았음.

  0. 13편이나 되는 편지를 보내며 초기 교회를 주도했던 사람이 ‘바울’이었다.

  0. 서기 60년경에는 예수의 행적을 담은 기록이 쓰여지기 시작했다.

  0. 시간이 지나면서 예수의 가르침 및 기록들을 문자로 남기기 시작함.

  0. 마르코복음서, 마테오복음서, 루가 복음서,요한복음서 등이 있었다.

다. 그리스도교와 관계없이 유대교에서는 서기 90년경에 조상 대대로 내려오던 문헌 39권을 ‘히브리성서’로 확정 하였는데 이 성서를 397년 회의때 구약성서라는 이름으로 받아 들였다.

라. 66권의 신구약 성서가 탄생되었음.

9. 교리의 확립과 교회의 분열

가. 로마의 박해를 받던 그리스도교는 313년 콘스탄티누스 황제때 밀라노 칙령을 통해 신앙의 자유를 허용 받게 됨.

나. 325년에는 니케아 회의를 소집하여 그리스도 교리를 통일 하도록 함.

다. 니케아회의 에서는 예수도 신의 피조물이라는 주장을 단죄하고 신과 같은 분이라는 선언을 하게 됨.

라. 318년 1차 콘스탄티노플 공회에서 확정된 성령신성 교리와 함께 ‘삼위일체’라는 그리스도교 교리의 사상적 기초가 됨.

마. 392년 테오도시우스 황제때 로마제국의 국교가 되어 급성장 하게 됨.

바. 451년 칼케톤 공회의에서 ‘예수는 ’참 신이자 참 인간‘ 이라는 신성과 인성이 모두 있는 양성론 교리를 확정 발표

사. 395년 로마제국이 동로마제국과 서로마제국으로 분열되고 476년 서로마제국의 멸망으로 서부유럽은 봉건 국가로 갈라짐.

  0. 이로인해 교회가 최고 권력기관으로 등장

  0. 서방 교회의 최고 지도자인 교황은 유럽전역의 실질적 최고지도자가 됨.

  0. 콘스탄티노플(오늘날의 터키 이스탄불)을 중심으로 하던 동방 교회와는 멀어지게 됨.

  0. 서방교회와 동방교회는 성화상 공경문제, 거리상의 이유로 멀어지다가 1054년 서로를 파문하는 일이 발생함.

  0. 서방교회는 이슬람의 영토가 된 예루살렘 성지를 회복하기 위하여 십자군 전쟁을 일으키며 1204년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하여 라틴제국을 건설.

  0. 콘스탄티노플은 나중에 오스만투르크(이슬람)에 점령당해, 이런 일들로 인해 동서방교회는 반목을 일삼다가 분열의 길로 들어서게 됨.

  0. 정치적으로는 혼란스러웠지만 학문적으로는 활발하여 곳곳에 대학이 설립되고 신학이 가장 중요한 학문으로서 스콜라 신학자가 많이 배출 됨.

10. 종교 개혁과 반종교 개혁

가. 서방교회의 유럽은 지나치게 권력이 집중되며 타락 양상을 보여 개혁의 움직임이 시작

  0.마르틴 루터가 95개항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기존의 종교관행을 공식적으로 비판

  0.루터의 개혁은 서방교회를 로마 카톨릭(보편적 교회라는 뜻)과 프로테스탄트(저항하는 사람이라는 뜻)로 분리 시키는 계기가 됨

  0. 루터는 인간의 선행이 하느님의 은총에 자유롭게 협력해야 한다는 기존 교회의 신학적 입장과는 달리 인간적 노력 보다는 오로지 하느님의 은총과 그에 대한 믿음을 강조

  0. 교리 보다는 성경에서 진리의 기준을 찾고자 함.

나. 프랑스의 사상가인 장 칼뱅은 프로테스탄트 분리 독립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

  0. 하느님의 구원 예정설, 일종의 소명으로서 직업적 투신 같은 가르침

  0. 스위스, 영국, 프랑스, 스코틀렌드, 네델란드의 종교개혁에 영향

  0. 한국의 장로교회는 칼뱅에 사유에 영향을  받아 생긴 종파 임.

다. 교회의 분리 사건에 대해 카톨릭에서는 트랜트 공회를 열어 프로테스탄트 분리주의자들을 비판 하면서 카톨릭 신앙의 쇄신과 단합을 도모

  0. 교회의 전통을 성서와 같은 권위를 지닌 것으로 보았음.

  0. 이른바 ‘반종교 개혁’을 주도하여 예수회를 창설 하였다.

  0. 북유럽지역에 개신교가 급속히 뻗어나간데 비해 예수회는 남유럽으로 나아가 로마 카톨릭을 전 세계에 전파

11. 근대의 그리스도교

가. 18세기에 시작된 합리주의적 사고방식은 기존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의 교리와 세계관에 의구심을 일으키게 되었음.

나. 찰스 다아윈의 진화론은 창조론을 당연시 하는 교회 권위에 엄청난 도전이었다.

다. 1869년 제1차 바티칸 공회에서 교황 무오류설을 선포하여 기존 교리를 확인하고 교회일치를 도모

라. 개신교도 일부 신학자를 제외하고는 획일적 교리 중심적 이었다.

마. 기존 교리를 고수하고 제3세계에는 선교사를 파견하여 그리스도교의 양적 팽창을 도모

12. 한국의 그리스도교

가. 카톨릭은 1784년 중국을 거쳐, 개신교는 1884년 미국 선교사들에 의해 한국에 소개

나. 카톨릭은 한국의 전통을 무시하다 많은 박해를 받았고 개신교도 박해는 받지 않았지만  전통을 무시 하는 것은 마찬가지이었다.

다. 한국의 전통을 무시 하게 된 것은  미국 선교사들이 전해준 근본주의의 영향이 컸다.

  0. 국가의 멸망 등 비극적 상황을 경험하면서 전통 종교보다는 개신교에서 새로운 가치관을 발견 하였고

  0. 초자연적 교리와 성서의 문자를 그대로 중시하는 미국 근본주의 선교사들에 노출되면서 한국인 조차 전통 문화를 극복의 대상으로 간주 하게 됨.

   *** 근본주의 : 19세기 미국에서 생겨나 세계로 퍼졌으며 새로운 여성해방운동에 대한  남성중심적 사고의 고수라 하며 과학적 이성을 신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하고 성서의 무오류설을 주장하여 성서야말로 문자 그대로 이해하여 불변하는 기준이라고 하였다. 또 변화하는 사회시류에 휩쓸리지 않고 동정녀 탄생, 속죄,부활, 재림 등 초자연적 현상을 영원한 진리로 강조

  0. 타 종교와 전통문화에 대한 배타적 자세가 한국 그리스도교의 주류로 형성되어 오다가 1960년 경에야 그리스도교의 근본정신과 한국적 정체성을 확립에 관심

라. 1960년대는 사회적 흐름과 괴리되어가던 그리스도교를 교황 요한 23세가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소집해 사회와의 조화적 정신 속에 교회의 현대화를 도모

  0. 개신교 교회에서 1948년 창설한 세계교회협의회 정신과도 어울림

  0. 21세기 카톨릭과 개신교의 일치운동 및 그리스도교의 현대화운동, 그리스도교의 현지화 흐름이 지속 되어가고 있음.

마. 한국의 경우 아직도 타 종교에 대한 배타심이 남아있고, 교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면서 죵교 문화간의 대화에 참여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바. 한국은 1.500만 명이나 되는 신자가 있지만 한국 내 문화적 뿌리는 약 하다고 볼 수있다.

 

스님강의 요약

 

그리스도교

 

1. 그리스도는 그리스어로 메시아(기름 부은자)로 희망을 전달하는 자이다.(카톨릭,개신교,성공회,정교,) 

2. 이슬람,유대교는 예수를 선지자로 보고 ‘인간일 뿐 이다’ 라고 함.

3. 기독교는 예수를 메시아로 보고 신의 아들 ‘예수 자체’를 중시

   *** 불교는 인간 석가모니의 가르침을 중시

4. 그리스도교는 조로아스터교의 영향으로 메시아 사상과 천사의 개념, 사탄(악마), 지옥과 천당, 재림, 부활 등을 받아들임

   *** 불교는 힌두교의 영향

   *** 니체는 ‘짜라투스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의지를 강조 - 히틀러에 영향(선택받은 게르만 민족을 강조하여 유대인 학살)

   *** 아프가니스탄은 알렉산더대왕의 침공으로 그리스, 팔레스타인의 문화의 접경지가 됨

   *** 아프가니스탄의 간다라미술은 신라의 석굴암에 영향(그전에는 부조 형태만 강조)

5. 유대교의 사이가이파는 천사, 부활을 믿지 않으나 바리사이파는 믿고 있음.

6. 사해사본은 엣세네파가 남긴 문헌으로 수행중심이다.

7. 메시아 사상은 로마 식민지에서 해방 시켜줄 것이라고 믿음.

   *** 우리나라의 미륵사상 : 궁예, 강증산, 최제우 등과 유사

8. 유대인들의 탈무드는(지혜 및 생활의 지침서) 구약의 좋은 내용만 모아 놓음

9. 에수는 유대인들에 의해 죽었다고 생각하여 324년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되면서 유대인들을 죽이게 되었음.

   *** 유대인들은 노점상,야채상, 귀금속 가게를 하면서 부를 축척함

10. 기독교는 독창적인 것이 없고 성화(얼굴만 바꿈), 성경이 이집트 성전에서 왔다.

11. 종교는 문화다.

12. 예수는 어머니가 마리아 이고 아버지는 요셉인데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으며 예수라는  이름도 그 당시에는 흔한 이름이었다.

가. sbs방송국 ‘신의길, 인간의 길’ 참조

나. 예수님 시대에 자기가 예수이고, 메시아라고 하는 사람이 많았다.

다. 성서학자의 주장으로는 취합해서 단일화 하여 바이블의 기초로 하였다고 주장

라. 바울이 신약 27편중 13편을 만들었는데 바울도 예수를 본적이 없으며 그래서 극단적 표현으로 바울의 종교라고 말하기도 함.

    *** 불교는 상층에서 하층으로 믿어가며(신라때에는 상층인 귀족과 왕족만 믿었으나  원효 이후 백성들도 믿게 됨) 기독교는 하층에서 상층으로 믿음

13. 우리나라는 미국의 기독교 근본주의를 받아들여 소통이 잘 안됨

14. 예수는 베들레햄에서 출생하여

가. 1-12세 까지는 기록이 있으나 12-27세 까지는 행적이 없음.

나. 27-30세 까지는 기록이 있으나 사망하여 3일 만에 부활하였으나 하늘로 승천하기 까지의 40일간은 성경에 제자들과 전도하는 내용이 없음.

다. 예수의 알려지지 않은 생애는 팔레스타인에서 인도를 거쳐 티벳에서 공부했다고 추측

라. 성경에 ‘아함경’과 유사한 내용이 많음

   *** 예수의 출생일을 개신교는 12월25일, 동방정교는 1월6일로 보고있음.

15. 기독교인도 ‘참회’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회개는 스스로 죄를 뉘우쳐 신을 만나는 상태로 돌아 가는 것을 말한다.

16. 세례 요한이 주장하기를 식민지 지배에 살게되어 신뢰,자비,사랑이 없어 인간 본래의 사상으로 돌아오게 하는 인간성 회복이라고 함.

   *** 세례는 물을 튀기는 것이며 침례는 물속으로 들어 가는 것을 말한다.

17. 기독교는 ‘예수라는 사람’에 중점을 두고 불교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에 중점을 둔다.

18. 대속설(代贖說)은 예수가 인간을 대신해서 죄를 다 가져가며 대신 죽었다고 하는 것인데 아직도 죄가 많이 남아 있다.

가. ‘신의 계획’이라고 하여 인간의 의지는 없다고 함.

나. ‘십계’는 신과 인간의 계약이라고 하는데, 전지전능한 신이라면 굳이 계약이 필요 있을까?

19. 영지(靈智)주의는 인간의 내면에 신령스러운 기운이 있다는 것으로 영원한 불꽃으로 신성과 불성을 의미

가. 이집트 사막에서 수행하던 집단으로 도마복음서를 편찬

나. 도마복음서는 가장 개혁적인 사고로 번역을 하지 않고 있음.

다. 이단으로 취급하고 있음.

라. 영지주의는 불교와 비슷하며 악에 의해 모르고 살고 있음

마. 육신은 악의 산물이고 정신은 신의 산물이다. - 불교의 고행주의와 비슷 함

바. 영지를 꺼내기 위해서는 구원자가 나타날 때 까지 영지를 나누어 줘야 한다. 그래야  신과 결합할 수 있고 구원자가 예수이고 가상의 인물로 봄

20. 예수는 율법에 대하여 안식일 이라도 병 치료, 배고픈 사람은 먹어야 한다고 했고 사람이 안식일을 위해 있는게 아니라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있다고 하였음.

     *** 법(法)은 사람의 편의를 위해 만들고 어느새 예속되어 간다.

21. 유다가 왜 예수를 배반 하였을까?

가. 이 세상을 극락으로 만들어 준다고 하였는데(평등) 매일 천시받고 굶어서 회의를 느낌.

나. 유다는 현실적 극락을 추구, 예수는 이상적 극락을 추구

    *** 정토는 마음의 정토 다.

22. 예수는 유대인의 고발로 십자가 형에 처해졌는데 십자가 형은 정치범에게 해당하는 형벌이다.

23. 예수는 3일 만에 부활하는데 육체적 부활로 나타나지 않음.

가. 승천하기 까지 40일간의 전도행적이 없음

나. 제자들 꿈속에서만 나타남.

다. 근본주의자들은 믿음을 강조하여 안 믿으면 사탄으로 간주

라. 예수의 부활은 정신적 부활로 보아야 하며 이것이 참된 종교이다.

24. 야훼의 신이 여자에게 잉태하였다고 하는 것은 성령의 잉태로 믿음의 잉태로 보아야 한다.

25. 도마복음서에 ‘최초의 말씀이 있었다’ 는 불교와 비슷하며 마음이며 진리이다.

   *** 기독교는 ‘최초의 신이 있었다’고 함

26. 구약은 27권으로 유대인의 역사이며 신약은 39권으로 예수의 말씀이다.

   *** 유대인의 역사인 구약은 소중히 하면서 우리의 역사를 무시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27. 서기325년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성부, 성령, 성신(예수)의 3신사상을 체계화

   *** 불교의 법신, 보신, 화신과 대비 됨

가. 아리우스파는 예수를 인간으로 보며 아타나시우스파는 신의 아들로 봄

나. 아리우스파는 이단으로 취급되어 중국 당나라 때 유입되어 경교가 됨

다. 이슬람도 삼신사상을 부정하고 유일신(하느님)만 인정

28. 서로마제국은 476년 멸망하여 봉건주의(제후국)사회가 되어 교황이 절대적 권력 행사를 하였고 동로마제국은 1054년 까지 존속하여 교황보다 황제권이 강했음.

가. 700년경 우상숭배 금지령은 동로마에서는 수용을 하였으나 서로마에서는 십자가, 성상을 만들어 인정을 하였다.

나. 서로마제국에서는 교황이 황제를 파문(시민권 박탈) 하기도 함.

다. 예루살렘은 10세기경 이슬람에 의해 정복되자 교황이 제후들을 독려하여 성지탈환을 위한 십자군전쟁을 일으킴(1095-1270년) - 8차에 걸쳐 출병하였으나 결국은 실패함

라. 셀주크트르크족(이슬람)이 중동을 지배

마. 십자군 전쟁 후 동방과 서방이 결합된 르네상스 문화가 꽃핌

29. 서로마제국은 베드로 성당을 보수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자 면죄부를 판매

가. 루터는 (프로탄테스트) 면죄부 판매 등 95개항 반박

나. 쿠스, 쯔빙글리 는 교회혁신운동을 일으켰으나 악마라고 하여 화형에 처해짐

다. 칼뱅도 교회 개혁운동

   *** 아우구스투스 ‘명상록’은 루터와 칼뱅에 영향

30. 카톨릭은 보수화 되어가고 ‘예수회는 보수반동 역할을 함

*** 마테오리치와 서강대도 예수회 소속이고 선교사를 파견하여 제국주의의 첨병역할을 함

31. 18세기 자연과학의 세계는 실험을 통해 나타난 것만 믿음.

가. 18세기 이전에는 신에 의해 인정된 것만 믿음

나. 다아윈의 진화론은 금서목록으로 지정되었다가 1962년 카톨릭에서 해제

   ***갈릴레이도 태양을 중심으로 지구가 돈다고 하였으나 종교재판에 회부되자 지구중심주의로 번복. 그러나 ‘그래도 지구는 돈다’고 함

다. 19세기 이전에는 지구는 네모다 라고 하고 지구중심으로 태양이 돈다고 생각

  *** 일제때 백백교주는 신도 602명을 살해하자 그 머리와, 유명한 기생인 명월이의 거시기를 보존처리 하여 현재까지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보관 - 재판에 의해 폐기명령

32. 우리나라 기독교는 미국에서 전래하여 근본주의화

가. 소현세자도 예수회 소속인 마테오리치의 영향을 받음

나. 미국 기독교는 개신교 근본주의이고 유럽은 전통적 기독교이다.

   *** 근본주의가 항상 문제로 이슬람도 시아파이다.

다. 남자는 신의 피조물, 여자는 남자의 피조물이라고 함.

라 19세기 여성해방운동은 근본주의는 부정

마. 성서무오류설 주장 : 성서는 토씨 하나 틀린데 없다, 다 하느님 말씀이다.-불변의 기준

바. 동정녀 탄생, 대속설, 부활, 재림을 주장

33. 1964년 바티칸 공회에서 카톨릭의 변화

가. 개신교 인정

나. 유대인의 예수의 죽음에 책임이 없다.

다. 교회 밖에서도 구원있다.

라. 금서목록 폐지(진화론)

마. 다른 종교와의 대화

   *** 에큐메니컬운동 - 종교간의 대화, 한국기도교총연합회는 역행

34. 기독교의 종파

가. 영국에서 만들어져 미국으로 건너간 종파

  0. 성공회 :영국 헨리 8세가 이혼하기 위하여 카톨릭에서 탈퇴 하였고 딸 메리여왕은 카톨릭 부활 하려고 했으나 엘리자베스여왕은 청교도의 지원으로 영국 성공회 출범

  0. 침례교 : 온 몸을 적시며 빌리 그레함 목사가 유명하며 ‘남자는 여자의 머리, 여자는 남자에 순종’ 하라고 하며 카터 대통령도 신자였으나 탈퇴 함.

  0. 회중교 : 영국에서 메이플라워를 타고 미국으로 온 후예들로 하버드, 예일대학을 세움

  0. 퀘이커 : 형식과 십일조를 반대, 펜실베니아와 필라델피아에 주로 살며 자체적으로 공장을 운영함(시리얼을 만듬)

  0. 감리교 : 창시자 존 웨슬리의 회심(回心)경험으로 창시, 침례교 다음으로 큰 교단 임.

나. 미국에서 만들어진 기독교

  0. 특색은 종말론, 문자주의 고수, 침례주장

  0. 안식일교(제7일 예수재림교) : 위생병원, 시조사, 삼육하교 운영

  0. 여호아의 증인 : 병역거부, 파수대,수혈거부, 투표거부, 공직취임과 크리스마스 거부

  0. 몰몬교(말일성도) : 족보도서관 운영, 죽은 사람도 침례 받을 수 있다. 일부다처제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12:15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비교종교학(열한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11:00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열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10:07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아홉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09:35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여덟 번째시간 : 무교(巫敎)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09:10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여덟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07:58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일곱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07:20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여섯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06:49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다섯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04:29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네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04:00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세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7.28 10:02:55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두번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6.16 23:09:40 | 내 블로그 담기


비교종교학(첫째시간)
출처:해동마을 | 2011.06.16 23:07:55 | 내 블로그 담기

1
Today 1 Total 5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