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경전강의
http://www.templevill.com/

hiwim    
정혜 (hiwim)
대한 불교 조계종 포교사단 수석 부단장입니다. 포교를 위해 많은 일을 하고자 합니다.
그중에 경전에 대한 내용을 올려 보고자 합니다.
아함성전
좋은말씀 잘 읽고 갑니...
좋은 말씀 마음에 새깁...
말씀 감사해요
김명옥님의 방문을 화영...
앞으로 좋은 경전 많이...
자비회
연승. 성원스님
바람
꿈꾸는나비
맑고 청정하게....
 정혜
문수보살님의 지혜로..
언제나 처음처럼...
미리내
자현
茶談마을
성각
새벽예불 동아리
임상헌
밝달가마
무심불교학당
인드리야
노을
초심의 마음으로...
화이트칼라
정보 이야기
평상심
마음수행터
춘성
바람
마을지기

진정한 사문` 바라문
 

진정한 사문·바라문(沙門·波羅門)

                                     남전 상응부경전 12, 29, 沙門婆羅門

                                     漢譯 잡아함경 14, 12-3, 沙門婆羅門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은 사밧티(舍衛城)의 지타(祇陀)림인 아나타빈디카(給孤獨) 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은 비구들에게 설하여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어떤 사문은 혹은 바라문일지라도 만일 그들이 老死를 모르고, 老死의 원인을 모르고, 老死의 멸을 모르고, 老死가 멸에 이르는 길을 모르고, 또는 生을 모르고,·········有를 모르고,·······取를 모르고,·········愛를 모르고,·········受를 모르고,·······觸을 모르고,··········六處를 모르고,·······名色을 모르고,·········識을 모르고,·······行을 모르고,·······行의 원인을 모르고, 行의 멸을 모르고, 行이 멸에 이르는 길을 몰랐다면, 비구들이여 이것들을 모르는 그들 사문 혹은 바라문은 비록, 사문 안에 있어도 분명한 사문이 아니고, 비록 바라문 안에 있어도 분명한 바라문이 아니고, 어쩌면 그들은 사문의 의미, 혹은 바라문의 의미를 현실에서 스스로 알고, 스스로 체득(體得)해서 살고 있는 것이 아니다.

 비구들이여 또, 어떤 사문 혹은 바라문일지라도 만일 그들이 老死를 알고, 老死의 원인을 알고, 老死의 멸을 알고, 老死가 멸에 이르는 길을 알고, 또는 生을 알고,·······有를 알고,·······取를 알고,·······愛를 알고,·······受를 알고,··

·······觸을 알고,········六處를 알고,········名色을 알고,·······識을 알고,·····

···行을 알고,·······行의 원인을 알고, 行의 멸을 알고, 行이 멸에 이르는 길을 안다면, 비구들이여 이것들을 아는 사문 혹은 바라문은 사문 중에서도 틀림없는 사문이고, 바라문 중에서도 틀림없는 바라문이고, 어쩌면 그들은 사문의 의미, 혹은 바라문의 의미를 현실에 스스로알고, 스스로 체득해서 사고 있는 것이다.”


2006.03.24 11:26:15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2 Total 1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