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영원한 것처럼......

영원한 것처럼......

 

제행무상 (諸行無常)이 세상의 모든 것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생멸, 변화함, 모든 것은 어떤 인연에 의해 생성되어 일시적으로 현상을 가지지만, 한 시각도 고정됨이 없이 끊임없이 변화함

제법무아 (諸法無我)''라고 하는 것은 없음 모든 것에는 고정된 실체가 없음, 모든 존재는 인연의 화합으로 이루어진 상대적이고 임시적인 것이어서 독립적인 자아를 지닌 사물은 존재할 수 없음 '''나의 것'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날 것을 강조함. 자아에 집착하는 것은 고통을 낳는다고 여겼다.

 

어떤 일이든지 너무 과하거나 부족하면 좋지가 않다. 그저 적당한 것이 좋다. 그래서 과유불급이라고 하여 너무 과한 욕심을 부리지 말라고 하였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치적으로 무관심한 편이라기 보다는 너무 관심이 많다. 그래서 지역적으로나 세대간에 그 견해의 간극이 너무 크다. 물론 바람직한 현상일 수도 있겠으나 상대방에 대한 비판은 증오를 넘어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집권한 세력은 상대방에 대한 핍박을 법치라는 이름아래 교묘하게 위장하여 처벌하고 있다. 그 중에는 정당한 것도 있지만 샅샅이 파헤쳐 먼지 털듯이 잘잘못을 가려서 처벌여부를 따지고 있다. 물론 자신의 잘못에 대하여는 무조건 인정하지 않고 법과 원칙을 따지고 있다. 부처님의 가르침인 중도(中道)는 사라지고 양극단을 치닫고 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되지만 정권이 바뀌면 어떠한 형태의 보복이 이루어질는지 심히 우려스럽다. 우리사회가 안정되려면 적폐 청산이라는 이름아래 이루어지는 여러 일들이 빨리 마무리 되어야 하며, 또 힘 있는 세력들이 반대편에 서 있는 국민들의 마음도 헤아려 줄 필요가 있다. 일전에 방송을 보니 전 정권의 실세가 법치라는 이름아래 감옥에 갔다가 법의 이름으로 석방되는데 그 반대편에 서 있는 사람들은 법을 무시하고 석방 반대를 하면서 푝력적인 행동을 서슴치 않고 있는 것을 보면서 중도는 사라지고 증오심만 남은 양극단을 보고 있는 것 같아서 가슴이 아려왔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영원한 것은 없다고 하셨는데 우리들의 삶은 마치 모든 것이 영원한 것처럼 살벌하게 살고 있는 것 같다. 민주주의 사회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반영하고 반대 의견에 대하여도 청문을 통하여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하고 최대공약수를 도출해 내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이 다수가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정책을 펼치고 민생을 다루는데는 다수성 보다는 정당성과 합리성, 공정성에 의해 결정되고 집행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우리 사회가 따듯하고 배려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바래본다.

 

2018812일 새벽, 현담

2018.08.12 05:06:01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501502503504505506507508509510
Today 97 Total 870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