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통일을 위하여

통일을 위하여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가인 한반도의 남과 북은 벌써 수 십년간 대치하여 왔다. 그동안 이어온 남한정권들은 북한에 대한 여러 정책을 제시하고 실천하고 있다. 7.4 남북공동성명, 한반도비핵화선언, 햇볕정책, 6.15, 10.4 남북공동성명 등을 합의하여 조금의 성과는 있었으나 지금 현재로서는 그 통로가 막힌 채 겨우 숨만 조금 쉴 수 있는 정도가 되었다.

남북관계는 당사자들의 실현 의지보다는 전적으로 북한 정권의 태도에 달려있다. 특히 북한은 3대세습에 의한 일인독재 정치로 인하여 정상적인 국가가 아니다보니 남북관계의 상당한 진전을 기대 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서로 통일! 통일! 통일을 외치지만 그 지향점과 목적은 다르다고 하겠다. 남한은 남한의 의도대로 자유민주주의 통일을, 북한은 자신들의 뜻대로 사회주의 통일을 원하고 여전히 일인독재정치를 하겠다는 것이다.

북한이 이 일인독재체재를 버리기에는 그 기득권이 너무나 커서 남북관계는 언제나 답보상태이다. 특히 북한 핵무기 보유로 인하여 국제사회의 제재로 북한 경제는, 주민들의 삶은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다고 하겠다.

이런 어려운 현실 속에서 남한 정부의 대북정책은 잘 먹히지도 않고, 미사여구에 그칠 우려가 상당하다고 하겠다. 보수정귄이든 진보정권이든 그 추진하는 대북정책은 상이하지만, 두 정책도 실현만 될 수 있다면 상당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정책들이다. 어느 정책이 낫고, 어느 정책이 틀리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문재인대통령이 주창하고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하여도 언제까지나 휴전체재를 방치할 수는 없기 때문에 한반도에서 실질적인 종전을 선언 함으로써 평화체재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종전선언이든, 휴전체재의 유지든 큰 변화는 없다고 하겠다. 오히려 종전선언으로 유엔사나 주한미군 주둔의 명분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물론 언제까지나 휴전체재는 유지할 수는 없고 종전선언은 하되, 다만 그 시기가 언제 되느냐가 관건이라고 하겠다.

남북관계는 대북정책은 원칙과 일관성, 그리고 인내가 필요한 관계와 정책이다. 부처님의 인욕바라밀이 더욱 절실하다고 하겠다.

 

20211113일 새벽 현담 합장

2021.11.13 04:37:42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61162163164165166167168169170
Today 83 Total 8714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