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쓸데 있는 일인지, 쓸데없는 일인지....,

쓸데 있는 일인지, 쓸데없는 일인지....,

 

무더위가 팽창하던 한여름이 엊그제 같던데, 세월무상, 인생무상이라고 몸을 더욱 옴추르게 하는 추위가 닥쳐왔습니다. 아침 뉴스시간에는 금방 얼어 죽을 것이 호들갑을 떨면서 앵커가 멘트를 하고 있습니다. 거사님들!!! 젊은 날 생각하지 마시고 늘 건강에 유의 하십시오. 지난 일요일 법회는 모처럼 우리 주지 스님의 은사스님이신 정행 스님께서 좋은 법문을 해 주셨습니다. 자신의 출가 때부터, 그 당시의 심정 등 잔잔하게 말씀하시면서 우리 불자가 나아갈 길에 대해서 말씀해 주셔서 감명을 받았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우리 거사회 회원이 50 여명이 넘지만 저를 포함해서 12명밖에 참석하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참석하신 거사님들도 일요일 마다 늘 오시는 거사님들이 이었습니다. 평일에는 생계를 위하여 셍활전선에서 뛰어야 하겠기에 형편상 일요일 밖에 못 오시는 거사님들은 더욱 마음을 내어서 법회에 오셨으면 합니다. 저는 신심이 그다지 깊지 않으나 운 좋게도 웬만하면 참석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경조사가 있어도 미리 보내고 법회에는 반드시 참석하려고 합니다. 아시는 거사님들은 아시겠지만 저는 일 년에 서너 번 밖에 빠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결코 자랑이 아니라 나의 관심과 방점을 어디에 두느냐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행 스님께서도 법문에서 말씀하셨지만 예불에 참석한 자체만으로도 이미 법문을 들은 거나 마찬가지라고 하셨고, 기도도 꾸준히 시간을 정해 놓고 하시라고 하셨습니다. 일요법회 때 반드시 참석하리라는 원력을 세우셔서 비 온다고 안 오고, 춥다고 안 오고, 경조사 가서 안 오고, 날씨가 너무 좋아 놀러가기 좋아서 안 오고, 그러지 마시고 불자로서 일요일 한 번 만이라도 부처님 전에 기도드린다고 생각하시고 꼭 참석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많이 온다고 해서 불심이 깊거나 불자로서 잘 하고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형편에 맞게 가능한 한 많이 참여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는 우리 절에 10년 다니면서 자부할 수 있는 것은 절의 모든 행사에 거의 빠지지 않았다는 것이고 토,,공휴일에는 거의 사시예불에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가 거사님들보다 잘 났다는 말은 아닙니다. 적어도 외형상으로는 열심히 다녔다는 겁니다. 거사님들!!! 울력도 중요하고 공양간봉사도 중요하고 또 친목을 위한 족구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부처님 전에 예불 올리고 기도드리고 법회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절에 오시면 무조건 법당에서 기도합시다.


20181120일 저녁 현담 씀

2018.11.20 16:42:07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461462463464465466467468469470
Today 203 Total 875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