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마흔 여섯 번째, 서광 스님의 치유하는 금강경 읽기

마흔 여섯 번째, 서광 스님의 치유하는 금강경 읽기

 

4. 위로를 넘어 영적 성장으로 안내하라

08. 불수(不受)- 행복도 연습이 필요하다

 

<“수보리야! 만약 항하강의 모래 수만큼 많은 세계에 칠보를 가득 채워 보시하는 사람과 일체 현상에는 아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음으로써 인욕을 성취한 사람이 있다고 하자. 후자의 보상이 전자의 보상보다 그 공덕이 훨씬 더 뛰어나다. 왜냐하면 모든 보살들은 복덕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수보리가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어찌하여 보살이 복덕을 누리지 않습니까?”

수보리야! 보살은 자기가 지은 복덕에 탐욕을 내거나 집착하지 않기 때문에 복덕을 받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다.”>

 

0. 무아를 깨달아서 인욕을 성취했다는 것은 모든 인식 대상에 집착이 없거나 분별이 없는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성취했다는 의미이다.

-. 무아를 깨달은 보살은 주객을 분별하는 이원적인 마음이 사라져 무념과 불이를 체득하고 생멸에 대한 집착이 사라진다.

-. 마음이 더 이상 그 어떤 관념이나 대상에 머무르지 않는 무주와 머무를 곳이 없는 무주처를 이루어 다투지 않는 무쟁 상태가 된다.

0. 심리학적 관점으로 보면 주객으로 분별하는 마음 작용은 인지적 장애인 망상을 유발하고, 그 나누어진 대상에 집착하는 작용은 정서적 장애인 번뇌를 일으킨다.

-. 대상을 인식할 때 좋아하면 연결감을, 싫어하면 단절감을 느끼게 된다.

-. 모든 번뇌와 망상은 좋음 또는 싫음, 좋지도 싫지도 않은 반응으로 인해 생겨난다.

0. 망상은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과 만물이 한 몸이라는 연기적 관계, 상호의존적관계를 깨닫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별개로 독립적인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 망상은 사고 장애, 인지 장애, 생각 장애라고 하며 그릇된 생각들이다.

-. 망상은 서로 돕고 협력하기 보다는 경쟁하고 다투고 하여 온갖 불건강한 감정들이 생겨난다.

-. 경쟁을 하더라도 상생을 위한 경쟁을 하여야 하고, 서로를 해치는 상극 경쟁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0. 우리가 연기적 관계를 경험해 보는 것은 예를 들어 작은 조약돌 하나를 들어 올리면서 온 우주를 들어 올리고 있다는 것을 자각하고 느껴본다. 이 작은 조약돌 하나가 수억만 년의 세월을 거치면서 만나온 바람, , 공기, 햇빛, 사람 등의 인연을 상상해 보자. 실체로 체험을 하게 되면 가슴 깊숙이 터치되고 눈물이 날 것이다. 이 순간만큼은 망상과 번뇌로부터 자유로워진다.’

-. 번뇌와 망상으로부터 자유로워 진 상태를 마음이 비워지고 고요해졌다고 한다. 그렇게 공해진 상태에서 우리는 자신을 모든 대상, 우주 만물에게서 발견하게 된다.

-. 마음이 고요해진 이 순간만큼은 평생을 주장하고 지키려고 애써왔던 를 잊게 된다. 대신 조약돌에서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 이것이 연기적 경험을 하는 것이다.

-. 연기적 관계의 체험은 일체 만물과의 조화, 평화, 화합, 평등, 공생하는 삶을 실천하게 한다.

0. 부처님은 단 한 중생도 빠짐없이 완전한 열반에 들게 하리라는 서원을 세우되, 그들을 제도하였다는 마음이 없어야 한다고 하였다.

-. 우리가 보시를 하더라도 생색을 내어서는 안 된다.

-. 내가 를 내세우면 상대방도 자기를 내세우게 되며 나의 아만심이 상대방의 아만심을 건드리게 된다.

0. 종밀 선사는 보살이 서원과 원력으로 보살이 가져야 할 마음을 네 종류로 분류하였다.

-. 광대심 : 구제의 대상으로 우주의 모든 존재들을 포함하는 넓은 마음

-. 제일심 : 일체 중생을 완전히 깨달음으로 이르게 함은 물론 그들 또한 이타심과 자비심을 실천하도록 돕는 마음

-. 상심(常心) : 주객에 대한 분별심이 없는 무념, , 한 몸, 적정한 마음

-. 부전도심(不顚倒心) :무아, 즉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없는 마음

0. 물질적 보시는 다다익선이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것을, 필요한 만큼 줄 때 가장 좋다.

0. 영적 보시인 법보시 만이 이른바 투여량 의존성’. 즉 많이 복용할수록 효과도 그만큼 커지는 원리를 따른다.<241-247>

 

002.jpg


201711월24일 첫 눈이 온 아침, 현담 정리

 

2017.11.24 08:12:36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281282283284285286287288289290
Today 203 Total 856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