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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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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래십대발원문 (如來十大發願文)

원은 미래에 대한 희망과 바램으로, 그 자체가 삶의 원동력이 된다. 따라서 원을 잘 세우는 것이야말로 미래의 기초를 잡는 소중한 일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여래십대발원문은 원력을 나타내는 구절인데, 원력은 생명력과 일맥상통하며 살아가는 힘이 원력이요, 생명력인 것이다. 중생들은 자기중심적인 원인데 반해, 불보살님의 원은 다르다. 역대 부처님들께서 세웠던 원은 일반 중생의 원과는 정반대이다. ‘나’의 굴레에 사로잡혀 있는 원이 아니라 일체 중생을 위한 원이며, 세상의 흐름에 잠긴 채 발하는 원이 아니라 생사를 뛰어넘고 세상을 뛰어넘는 향상의 원들이다. 부처를 이룬 모든 분들이 반드시 세웠다는 열 가지 큰 발원!!!, 이 우주를 가득 채우는 여래십대발원문 속에 닫힌 마음을 열어주는 크나큰 자비가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원아영리삼악도 願我永離三惡道

 원하오니 삼악도(지옥,축생,아귀)를 영원히 여의게 하여 주소서

 

 원아속단탐진치 願我速斷貪瞋癡

 원하오니 삼악도를 벗어나기 위해 탐진치(삼독)을 속히 끊게 하소서

 

  원아상문불법승 願我常聞佛法僧

 원하오니 제가 불법승 삼보님께 항상 가르침 받을 수 있기를 원합니다.

 

 원아근수계정혜 願我勤修戒定慧

 원하오니 제가 계정혜 삼학도를 열심히 수행토록 원 하옵니다 

 

  원아항수제불학 願我恒修諸佛學

 원하오니 제가 모든 부처님께 항상 가르침 받을 수 있도록 하소서

 

  원아불퇴보리심 願我不退菩提心

 원하오니 제가 깨달음 마음에서 물러남이 없도록 하소서

 

 원아결정생안양 願我決定生安養

원하오니 이 제자 반드시 극락에 태어나기를 바랍니다

 

  원아속견아미타 願我速見阿彌陀

 원하오니 이 제자 하루속히 아미타부처님을 친견하기를 바랍니다

 

원아분신변진찰 願我分身遍塵刹

 원하오니 부처님의 정법이 필요한 수많은 모든 세계 국토에 제가 부처님의 화현으로 부처님을 대행할 수 있도록 허락 하소서

 

  원아광도제중생 願我廣度諸衆生

 내가 널리 중생들을 제도하기 원 하옵니다.

 

불교는 연기의 법칙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자기 혼자만의 길은 없다. 그래서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모두 함께 성불하는 것이 자기 자신의 성불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불교에서 중생제도의 관점은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무조건 중생이 있다고 생각하여 중생을 제도하겠다고 생각하는 것을 가관(假觀)이라 하며, 중생은 본래는 없는 것인데 중생이 있다고 생각하여 중생을 제도 하겠다고 하는 것을 공관(空觀)이라 하고, 중생이 본래 부처인데 그 부처를 제도하겠다고 하는 것을 중도관(中道觀)이라 한다. 가장 정상적인 생각은 모든 사람이 본래 부처인데 그 부처인 중생을 제도한다고 하는 것이다.

참고자료 : <현진스님 ‘천수경 강설’ >, <무비스님 ‘ 천수경’>

 

화순 운주사 와불 20110515.12:30

2011년 5월 16일 현담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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