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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다섯 번째, 수연 스님의 수행의 준비와 실천 <工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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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과 : 통찰의 해설

 

공성(空性)- ()를 부정하고 유()를 인정하지 않는 이중 부정법인 중도(中道)의 이치(4)

 

공성이 현상으로 나투는 모습을 보면, 모든 사건과 사물은 원인(업력)이 부합할만한 결과를 이룰 수 있는 조건이 형성되면 일어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이는 의도적인 행위()의 결과인 원인()이 조건을(因緣)을 만나 결과()를 이루게 된다는 뜻입니다. , 원인이 조건을 만나 결정된 모습(因果)입니다.

공성의 대내적 성질을 규정해보면 모든 현상은 다른 사물이나 다른 요소에 의존해서 생겨난 것들입니다. 즉 연기(緣起)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한 순간도 유지되지 않고 사라지며 상속할 뿐입니다. 즉 무상(無常)입니다.

연기하지만 지탱하지 못하고 무상하여 상속하는 속성이 공성(空性)입니다.

간략히 정리하면, 진여의 모습은 중도이고,

진여의 발생은 연기이며,

진여의 유지는 무상이고,

진여의 본질은 공성입니다.

, 제법무아(諸法無我, 諸空皆空), 구성된 자아와 현상은 영원하지도 실재하지도 않습니다. <77-78>

 

20191월26일 아침, 현담 옮김

2019.01.26 05:56:15 | 내 블로그 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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