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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흔아홉 번째, 수연 스님의 수행의 준비와 실천 <工夫>

마흔아홉 번째, 수연 스님의 수행의 준비와 실천 <工夫>

 

이과 : 통찰의 해설

 

본체(本體), 형상(形相), 작용(作用)- ‘작용그대로의 성질이 본체이고 그 드러남이 형상이다.(4)

 

지금부터 인도철학의 체상용 개념과 이를 수용하여 신을 대입해 종교화 시킨 힌두교, 힌두교적 관점을 받아들인 일부 불교의 왜곡된 체상용 개념 그리고 체상용의 분석적 관점만 차용해 부처님 가르침에 따라 재해석한 불교의 체상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동양철학의 뿌리인 

1. 인도철학의 관점입니다.

“”“”“”“”“”“”“”“”“”“”“”“”“”“”“”“”“”“”“”“”“”“”“”“”“”“”“”“”“”“”

體用 설명    체(體 本體)            (相 形相)             (用 作用)

“”“”“”“”“”“”“”“”“”“”“”“”“”“”“”“”“”“”“”“”“”“”“”“”“”“”“”“”“”“”“

인도철학    창조, 발생, 생성        유지, 지탱          변화, 파괴, 소멸

“”“”“”“”“”“”“”“”“”“”“”“”“”“”“”“”“”“”“”“”“”“”“”“”“”“”“”“”“”“”“

위 도표는 우리 눈에 보이는 현상 세계를 발생유지사라짐의 측면에서 각각 분류한 내용입니다.

 

2. 마음과 생명과 물질의 일어남과 존재함 그리고 머무름과 사라짐을 분류한 동양철학의 관점입니다.

체용 설명

(체 본체)

(상 형상)

(용 작용)

생명

()

()

이멸(異滅)

물질

()

()

괴공(壞空)

정신작용이 있는 유정(有情)물의 탄생과 죽음 그리고 마음이 없는(감각이 없는) 무정물이 생성되어 변화하고 소멸하는 단계의 분류입니다. <82-83>

 

20192월9일 새벽, 현담 옮김

 

 

2019.02.09 03:33:05 | 내 블로그 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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