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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 열 번째, 수연 스님의 수행의 준비와 실천 <工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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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 무아의 이해

 

십이연기 불교가 시작되는 최초의 근원으로 자아의 현상을 통찰한 설법(12)

 

십이연기는 낱낱이 주객분별로 연기하는 자아의 모습

 

*. 무명. 무지 홀연히 대상이라고 분별함으로 인해, 자아가 있다는 관념이 연기하는

* 자아가 있다는 관념이 상속하는

*- 자아가 있다고 여기는 관념의식

*명색 자아의식을 이루는 요소

*육입 자아의식의 발생기관

*- 자아와 대상의 분별구조

*- 자아의식인 앎

*- 자아의식인 앎의 태도

*- 자아의식의 양상인 앎의 의지적 행태

*- 자아관념 형성과 상속의 동력

*- 자아가 일어남

*노사- 자아가 지탱하지 못함

 

홀연히 일어난 한 생각은 허망한 분별심이고, ‘를 분별함으로 인해 자아가 있다는 헛된 관념을 야기합니다.

이는 헛된 관념인 자아의 분별로 인해 가 있게 되고, ‘를 분별함으로 인해 자아가 있게 되는 연기의 모습니다. <185>

 

201910월11일, 현담 옮김

2019.10.11 08:02:43 | 내 블로그 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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