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분별심 내려놓으면 항상 존재했던 것 보게 될 것”

분별심 내려놓으면 항상 존재했던 것 보게 될 것

 

 

대한불교진흥원은 721일 한자경 교수 초청 ‘7월 화요열린강좌를 개최했다.

깨달음이란 없던 것을 특별히 발견한 게 아닙니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알고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공적영지(空寂靈知)는 누구나 불성을 가지고 있으며 중생이 본래 부처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대한불교진흥원은 721일 서울 마포 다보빌딩 3층 다보원에서 ‘7월 화요열린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좌는 한자경 이화여대 철학과 교수가 저서 공적영지-마음은 이미 마음을 알고 있다를 주제로 모든 경계를 허무는 인간의 본래마음에 대해 이야기했다.

 

공적영지는 고려시대 지눌 스님이 특히 강조한 내용이다. 지눌 스님은 수심결에서 모든 법이 다 비어 고요한 곳[공적]에 신령한 앎[영지]이 있어 어둡지 않다. 그렇게 텅 비어 고요하며 신령하게 아는 마음이 바로 그대의 본래면목이며, 또한 삼세 모든 부처와 역대 조사와 천하 선지식이 은밀히 전수한 법인(法印)이다고 했다.

 

한 교수는 일반적으로 대상을 의식하는 것을 마음활동이라고 여기지만 보이는 것이 없어도 보고 아는 마음, 들리는 것이 없어도 듣고 아는 마음이 존재한다. 이를 표층의식이라고 정의한다어둠을 통해 빛을 아는 것처럼 표층의식은 인식의 대상이 아닌 것을 통해 대상을 인식한다고 말했다.

 

한자경 교수는 이날 저서 공적영지-마음은 이미 마음을 알고 있다를 주제로 모든 경계를 허무는 인간의 본래마음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부모님의 사랑은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에 안다고 말하는 데 돌아가시기 전에 그 사랑을 알아야 그것이 끝났음도 알 수 있다알기는 아는데 아는 것을 모르는 것, 이것을 아는 게 본각이고 심층마음이며 공적영지고 말했다.

 

우리가 본래마음을 알지 못하는 것은 공적영지가 바깥이 없는 무외의 마음이고, 무한의 마음이며, 상대가 없는 절대의 마음이기 때문이다. 결국 우주 만물을 품에 안은 마음이기에 대상이 아닌 것을 통해 대상을 인식하는 표층의식으로는 알아차리지 못한다는 게 한 교수의 설명이다.

 

한자경 교수는 공적영지의 함의는 절대평등과 자유, 분별하지 않는 마음이며 실체적 자아는 없다는 것이라며 표층의 분별적 의식을 내려놓으면 사량분별에 가려 의식하지 못했지만 항상 존재했던 것이 더 멀리 더 깊게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현태 기자

 

<출전 1547/ 2020729일자 / 법보신문, 기사 >

 

2020.07.27 10:15:04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221222223224225226227228229230
Today 272 Total 857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