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바른 호흡
바른 호흡



“사람의 목숨은 어디에 있을까요?”
“호흡과 호흡 사이에 있습니다.”

인간은 목을 통해 숨을 쉬기 때문에 생명을 두고 ‘목숨’이라고 합니다. 호흡은 생명입니다. 살아 있는 모든 존재는 호흡을 바탕으로 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대자연도 눈에 보이지 않게 호흡하고 있습니다. 

생명은 기(氣)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기를 생산하고 거두는 것은 전적으로 호흡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 몸은 음식물을 통해서 성장하고 유지되지만 기는 호흡을 통해 길러지고 유지됩니다. 그만큼 호흡은 우리 몸 자체를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호흡법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나라 때 천태 지의라는 훌륭한 스님은 우리가 늘상 하고 있는 호흡법을 네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을 하였습니다. 

첫째, 풍(風)은 호흡을 할 경우 바람이 스쳐 지나가는 것처럼 소리가 나는 것을 말합니다. 둘째, 천(喘)은 헐떡거린다는 것인데 호흡을 할 경우 소리가 바람소리처럼 나지는 않지만 숨이 가쁜 것처럼 몰아쉬기도 하고 끊어졌다 이어졌다 하여 아주 불안한 호흡을 말합니다. 

셋째, 기(氣)는 호흡을 할 경우 소리는 나지 않지만 이따금씩 멈추어지기도 하고 고르지 않기도 하는 호흡을 말합니다. 넷째, 식(息)은 호흡이 일정하고 소리가 나지 않으며 마음을 안정시켜주고 기를 모으는 데 가장 도움이 되는 호흡법을 말합니다. 

그래서 좌선을 할 때는 우선 몸을 단정하게 가지는 ‘조신(調身)’과 호흡을 잘 다스리는 ‘조식(調息)’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때 한 번 호흡하는 것을 두고 일식(一息)이라 하는데 이는 뱃속 깊숙이 하는 복식호흡으로 ‘단전’을 뜻합니다. 평상시의 호흡은 완전히 숨을 내 뱉지 못한 채 산소를 흡입합니다. 이것은 혈액을 맑히지 못하기 때문에 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호흡은 평소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잘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매순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자칫 본래 의도에서 어그러져 버리고 말기 때문입니다. 가능하면 ‘가늘고, 고르게, 길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호흡의 3대 원칙입니다. 

이른 아침 조용하고 깨끗한 곳에서 마음껏 숨을 마시고 내뱉는 자유로운 호흡을 자주 해보세요. 〈월든〉을 쓴 소로우는 아침의 신선한 공기가 만병통치약이라고 했습니다. 매일 아침 신선한 공기와 바른 호흡을 예약하세요. 

지원 스님/ 육지장사 회주

<출처 : 현대불교신문, 2021,2,22일자>
2021.02.23 09:52:39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61162163164165166167168169170
Today 4 Total 876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