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불교초심자 방
감동글 방
좋은글
불교 자료실
육조단경
불교명상음악
불교說話
찬불가
사찰 탐방
큰스님 語錄
영상법문
曉峰 선사
法頂 스님
법륜스님
법상스님
무비스님
혜자스님
광덕스님
붓다를 만난 사람들
달라이라마의 "특별한 선물 "
영상 / 달라이라마 입보리행론
천수경 박사
블로그 법당
부처님 말씀
명상의 말씀 듣기
극락정토로 가는길
禪家龜鑑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영상강의
불교영상
어린이 부처님들 방
마음에 佛씨 뿌리기
수행자의 노래
입보리행론 원문
부처님이 계신곳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 강해
한글 화엄경
마응의 등대
영험담
어른스님들 法語集
스님들의 강의실
개조명운심사사성
인과 이야기
묘원의 대념처경 강해
묘원법사의 명상 글
진리의 세계
부처님 생애
山寺서 부치는 옛선사들의 편지
극락세계
불교계 소식
인과 이야기
앙굿따라니까야
BTN 영상강의
선사의 삶과 사상
尋牛圖
한국불교 최초
선지식의 향훈 (香薰 )
불교장례정보
음식, 그리고 사찰음식
추억. 그때 그 시절
詩 .文學
음악과 詩
음악실
지구촌 영상 소개
건강 100세
하하! 호호!
명화감상
다큐 *자연. 동물*
아름다운 꽃
뉴스 엮인 글
세계 미스터리
세상사는 이야기
생활속의 법률
게임 즐기기
야담 야설
세상에 이런 일이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계절 별미산행/ 계양산 소래포구

올해는 꽃게가 풍어를 이뤄, 예년보다 가격이 조금 싸다.

‘계절의 별미’를 즐기는 산행시즌이다. 전국 어디를 가든지 다양한 사계절 별미를 즐길 수 있지만 가을별미는 특별한 미각을 돋운다. 산행을 끝내고 가을별미를 찾아 떠나는 ‘별미산행’은 산행의 재미를 더할 뿐 아니라 산행에 마침표를 확실히 찍는 것이다.

전국 곳곳의 별미산행 중에 인천 계양산과 소래포구의 꽃게와 대하를 빼놓을 수 없다. 계양산은 인천의 진산이고, 소래포구는 인천의 대표적인 항구다.

계산정에서 등산객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으며, 맞은편에는 우뚝 솟은 송신탑과 함께 계양산 정상이 보인다.

계산정에서 등산객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으며, 맞은편에는 우뚝 솟은 송신탑과 함께 계양산 정상이 보인다.

먼저 계양산(395m) 산행부터 시작하자. 계양산은 남한에 있는 1대간 9정맥 중에 평균 높이가 가장 낮은 한남정맥의 중간쯤 있는 산으로, 인천을 대표하는 산이다. 주말이면 많은 등산객들로 붐비고, 평일에도 계양산 자락에 있는 산림욕장과 자연공원에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계양산이란 이름의 유래는 계수나무와 회양목이 자생해서 붙여졌다고 전한다. 인천시 최초의 도시자연공원이며, 시 지정 제1호 공원이기도 하다. 계양산은 시대에 따라 이름도 다양했다. 고려 때는 수주악(樹州岳), 안남도호부 때는 안남산(安南山), 계양도호부 때는 계양산으로 불리던 것이 지금에 이르고 있다. 한때는 아남산(阿南山)․경명산(景明山)으로도 불렸다. <신증동국여지승람> 부평도호부에는 계양산을 가리켜 ‘부 북쪽 2리 되는 곳에 있는 진산인데, 일명 안남산이라고도 한다’라고 하고 있고, <여지도서> 부평부에는 ‘남쪽으로 인천 소래산의 산줄기가 서쪽으로 떨어져 나와 부평 고을의 주산이 되었다. 가뭄이 들면 계양산에서 비가 오기를 빈다’고 기록하고 있다.

계산2동 주민센터에서 계양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의 모습이다.

계산2동 주민센터에서 계양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의 모습이다.

인천 지하철 계산역 5번출구로 나와 계양산 방면으로 가면 계산2동 주민센터를 지나 계양산 입구에 도착한다. 나무 데크 등산로가 기다리고 있다. 계양산 입구는 GPS로 고도가 불과 61m밖에 나오질 않는다. 이 정도면 해수면과 별 차이가 없는 높이다. 데크를 딛고 등산로를 올라서니 흙길 등산로가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다녀서인지 땅이 반들반들하다. 부모 손을 잡고 어린 아이들까지 즐겁게 뛰놀고 있다.

등산로에는 나무들이 많이 우거져 있어 어디서든 햇빛을 가려준다.

등산로에는 나무들이 많이 우거져 있어 어디서든 햇빛을 가려준다.

숲은 우거져 햇빛을 가려준다. 걷기에도 좋다. ‘계양산 정상 1.6㎞’ 이정표가 보이면서 갈림길이 나온다. 완만하게 돌아서 정상으로 가는 길과 바로 올라가는 길로 나눠진다. 질러서 올라가는 길이 1.6㎞다. 질러서 가는 길은 조금 가파르다. 천천히 발걸음을 옮긴다. 흙길에서 계단으로 바뀐다. 계단이 오히려 더 힘들다. 보폭을 계단에 맞춰서 원래 자신의 보폭대로 옮길 수 없기 때문에 체력소모는 더 커진다. 왜 쓸데없이 흙길을 그대로 두지 않고 많은 예산을 들여 계단으로 바꿨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것도 등산객을 배려하지 않은 행정위주의 정책이다. 한 번이라도 등산을 해본 사람이라면 흙길만 조금 다독이는 게 훨씬 보기도 좋고, 이용하기에도 훨씬 좋을 텐데 말이다.

계양산은 높지 않아 어린이들이 부모 손을 잡고 오는 모습도 눈에 많이 띄었다.

계양산은 높지 않아 어린이들이 부모 손을 잡고 오는 모습도 눈에 많이 띄었다.

쉼터를 겸한 정자가 나오면서 ‘계양산 1.4㎞’ 이정표가 있다. 그 옆에는 계양산성 복원작업을 하고 있다는 안내문도 나온다. 6차 발굴조사를 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계양산성은 동북으로 한강유역의 김포평야와 남서로는 서해의 관문인 인천해안과 접해 있어, 삼국시대부터 군사․경제적으로 수로 교통의 요충지로 중요한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축성했다고 한다. 발굴조사 결과 국가 문화재로 지정될 만큼 역사적 가치가 높은 문화재도 출토돼, 향후 국가사적지로 지정될 예정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계양산 정상 직전에 마지막 가파른 계단길이 이어져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오르고 있다.

계양산 정상 직전에 마지막 가파른 계단길이 이어져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오르고 있다.

곧이어 계성정(桂城停)이 나온다. 많은 등산객이 정자에 앉아서 쉬기도 하고 주변 그늘에 삼삼오오 모여 숨을 고르고 있다. 계양산 정상도 저 멀리 송신탑과 함께 보인다. 잠시 휴식을 취하다 다시 발길을 옮긴다.

조금 가팔라지더니 산불감시탑이 나오자 다시 내리막길이 연결된다. 정상으로 향하는 마지막 내리막길이다. 내리막길 고갯길은 사거리. 쉼터도 있다. ‘무당골약수터 0.2㎞→’ ‘←공원관리사무소 0.3㎞’ ‘계양산 정상 0.8㎞↑’ ‘연무정 0.8㎞↓’ 이정표가 안내하고 있다.

이제 정상 가기 전 마지막 오르막길이다. 0.8㎞ 내내 가파르게 올라야 한다. 야트막한 산이지만 제법 숨이 턱턱 막힌다. 다행히 나무들이 햇빛은 완전히 가려준다. 의외로 숲이 좋은 산이다. 처음엔 활엽수와 침엽수가 혼재하다가, 올라갈수록 침엽수가 많아지는가 싶더니, 다시 활엽수가 우점종을 보이고 있다.

정상 직전 헬기장을 거쳐 정상이다. 정상 비석이 등산객을 맞는다. 그 옆에는 군사용 송신탑이 하늘을 향해 높이 솟아 있다. 많은 등산객들이 삼삼오오 자리를 찾아 점심 겸 간식을 먹으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람들이 많아 빈자리를 찾기 쉽지 않을 정도다.

계양산 정상엔 정상비석뿐만 아니라 송신탑과 송전탑, 감시카메라 등 다양한 시설이 설치돼 있다.

계양산 정상엔 정상비석뿐만 아니라 송신탑과 송전탑, 감시카메라 등 다양한 시설이 설치돼 있다.

인천 시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맑은 날이면 한강과 서해바다도 눈에 들어오겠다. 요즘은 원체 미세먼지와 안개 낀 날이 많으니 시계(視界)가 그리 멀지 않다.

산림욕장이 있는 지선사 방향으로 하산이다. 1.4㎞ 거리라는 이정표가 보인다. 그 방향 따라 내려간다. 등산길은 나무데크를 놓아 몰랐는데, 하산길은 온통 돌길이다. 발에 차이는 건 돌뿐이다. 조금 가파른 하산길에 돌이 많아 조심조심 내려간다.

도로 개설로 끊어진 계양산에서 중봉으로 가는 구간을 징매이고개 생태통로를 만들어 연결하고 있다.

도로 개설로 끊어진 계양산에서 중봉으로 가는 구간을 징매이고개 생태통로를 만들어 연결하고 있다.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앞에 다다랐다. 징매이고개는 옛날 개성과 한양 가는 길목이었다. 이곳은 원체 도적이 많아 행인 1,000명 이상이 모여야 넘을 수 있다는 뜻에서 ‘천명고개’로 불리기도 했다. 임꺽정도 한때 이곳에서 놀았다는 설도 전한다. 이 징매이고개를 한자로 경명현이라고 한다. 계양산이 경명산으로 불린 것도 이 때문이다.

계양산 서쪽으로 조선 고종 20년(1883)에 해안방비를 위해 부평고을 주민들이 축조한 중심성(衆心城)이 징매이 고개 능선을 따라 걸쳐 있다. 지금도 그 흔적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도로가 놓이면서 고개길은 끊어졌지만 생태터널을 조성, 고개를 다시 연결시켰다. 그 생태터널이 징매이고개 생태터널이다. 이 길은 인천둘레길과도 합류한다.

 

‘지선사 250m’ 이정표를 따라 내려오면 계양산 산림욕장이 나오고 공영주차장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시 지정 1호인 자연공원과 삼림욕을 즐기기 위해 찾고 있다. 전형적인 도시공원의 모습이다. 산행은 여기서 끝이다. 계양산은 남녀노소 불문 도심형 ‘만인의 산’이다.

산행을 마치고 이젠 가을 별미를 즐기러 소래포구로 향한다. 대하와 꽃게 계절이다. 소래포구는 조선후기 수상교통의 요충지였으며, 중국으로 가는 거의 유일한 해상거점이었다. 잡히는 어종은 새우․꽃게․민어․홍어․농어․광어․낙지 등 다양하다. 일제시대 때는 염전이 있어, 거기서 나오는 소금을 실어 나르기 위해 수원과 인천을 오가는 협궤열차가 지났다. 지금은 철거됐지만. 수인선(水仁線) 지하철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계양산 산림욕장엔 주말이나 평일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삼림욕을 즐기거나 등산하려는 사람들로 붐빈다.

계양산 산림욕장엔 주말이나 평일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이 삼림욕을 즐기거나 등산하려는 사람들로 붐빈다.

소래포구 지하철역에서 약 200~300m쯤 걸어가면 어시장으로 연결되며 노천횟집 등 100여곳이 성업 중이다. 횟감을 떠서 포구로 나가 선착장에서 돗자리를 깔고 먹을 수도 있다.

꽃게는 산란기를 바로 앞둔 것이 알이 꽉 차서 맛이 가장 좋다. 껍질이 둥근 것이 암놈이고, 삼각형으로 뾰쪽한 것이 수놈이다. 살과 알이 꽉 찬 암놈은 산란기 전에 먹어야 하고, 산란기 지난 암놈은 살이 빠져서 먹을 것이 없으므로, 이때는 수놈이 더 실하다.

올해는 꽃게가 풍어를 이뤄, 예년보다 가격이 조금 싸다.

올해는 꽃게가 풍어를 이뤄, 예년보다 가격이 조금 싸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잡히고 흔한 꽃게는 껍질이 암적색이고 황갈색의 마름모꼴로 생겼다. 산란기는 6~8월이고, 제철은 1~4월과 9~10월이다. 꽃게가 지금이 제철이라고 하지만 엄격히 말하면 지금은 삼각형으로 뾰쪽한 수놈이 더 통통하다. 알이 꽉 찬 암놈을 먹으려면 1~4월이 제격인 것이다.

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 소화성이 좋고 담백하다.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성장기의 어린이에게 좋고, 소화성이 좋아 병의 회복기에 있는 사람이나 허약체질, 노약자에게 특히 좋다.

소래포구에서는 꽃게 1㎏에 1만8,000~2만원 하지만 음식점에 가면 4만~5만 원 정도 호가한다. 주로 탕과 찜으로 해서 먹는다.

싱싱하고 먹음직스런 꽃게가 겹겹이 쌓여 있다.

싱싱하고 먹음직스런 꽃게가 겹겹이 쌓여 있다.

대하도 지금 한창 꽃게와 함께 제철을 맞고 있다. 대하는 주로 깊은 바다에 살다가 산란기가 되어야 연안으로 이동해서 생활하는 습성을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해와 남해에서 서식하며, 수온이 약 20~26℃ 정도인 곳을 좋아한다. 주로 4~6월 사이에 짝짓기와 산란이 이뤄진다. 짝짓기와 산란을 마친 새우는 대부분 죽는다.

수온이 올라오면 알이 부화하여 어린 새우가 되며, 이 새우는 가을까지 연안에서 생활하다가 겨울이 되어 수온이 낮아지는 깊은 바다로 이동하고, 이듬해 봄이 되면 다시 산란을 위해 연안으로 모여든다. 알에서 부화한 지 약 1년이 지나면 짝짓기가 가능하고 뒤이어 산란이 끝나면 죽기 때문에 수명이 1년 정도 된다.

대하는 은박지를 얹은 석쇠에 소금을 놓고 구워서 먹는 소금구이가 요즘 인기를 끌고 있다. 단백질과 무기질 함량이 높으며, 튀김과 구이로 먹을 때 껍질째 먹기도 한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다.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좋고, 피부미용에 특히 효과가 있다.

올해는 유난히 대하 풍년이라고 한다. 지난해 1㎏당 5만 원선이던 자연산 대하가 올해는 3만~3만5,000원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대하도 올해는 풍년이라고 한다.

대하도 올해는 풍년이라고 한다.

찾아가는 길

계양산 가는 길은 인천 지하철 계산역에서 내려 5번 출구로 나오면 된다. 5번 출구로 나와 계산2동 주민센터를 지나면 계양산 등산로 입구가 나온다. 등산로 입구까지 음식점과 아웃도어 대리점들이 많이 있다. 계양산 산림욕장 입구로 내려오면 경인여대가 나오고 지하철 계산역 4번출구와 만난다.

다시 지하철을 타서 소래포구역까지는 약 1시간10분쯤 걸린다. 소래포구역에 내려서 어시장까지는 200m남짓 걸어가면 된다. 

 

 



 

2021.10.18 12:10:46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41424344454647484950
Today 285 Total 1910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