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불교초심자 방
감동글 방
좋은글
불교 자료실
육조단경
불교명상음악
불교說話
찬불가
사찰 탐방
큰스님 語錄
영상법문
曉峰 선사
法頂 스님
법륜스님
법상스님
무비스님
혜자스님
광덕스님
붓다를 만난 사람들
달라이라마의 "특별한 선물 "
영상 / 달라이라마 입보리행론
천수경 박사
블로그 법당
부처님 말씀
명상의 말씀 듣기
극락정토로 가는길
禪家龜鑑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영상강의
불교영상
어린이 부처님들 방
마음에 佛씨 뿌리기
수행자의 노래
입보리행론 원문
부처님이 계신곳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 강해
한글 화엄경
마응의 등대
영험담
어른스님들 法語集
스님들의 강의실
개조명운심사사성
인과 이야기
묘원의 대념처경 강해
묘원법사의 명상 글
진리의 세계
부처님 생애
山寺서 부치는 옛선사들의 편지
극락세계
불교계 소식
인과 이야기
앙굿따라니까야
BTN 영상강의
선사의 삶과 사상
尋牛圖
한국불교 최초
선지식의 향훈 (香薰 )
불교장례정보
음식, 그리고 사찰음식
추억. 그때 그 시절
詩 .文學
음악과 詩
음악실
지구촌 영상 소개
건강 100세
하하! 호호!
명화감상
다큐 *자연. 동물*
아름다운 꽃
뉴스 엮인 글
세계 미스터리
세상사는 이야기
생활속의 법률
게임 즐기기
야담 야설
세상에 이런 일이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法頂스님 , 佛日庵


    “길은 길로 이어져 있다

    사람이 다니던 길은

    동물이 다니는 길과 연결돼 있다

    그 길은 빗물이 다니는 길

    사람이 다니고 동물이 다니고

    물과 바람이 다니는 길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무소유의 숲 길’이라는

    명칭도 무색해 보인다”





    ‘무소유’라 하지만 법정스님의 흔적은 수많은 베스트셀러 뿐만아니라 자연에도 남아있다. ①불일암 입구의 대숲. 검소하게 살다 간 법정스님의 성품처럼 올곧게 자라고 있다.

    구름이 흘러간다. 하늘이 일렁인다. 바람이 분다. 하늘을 쳐다보며 어떤 표현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 순천 조계산 송광사에 들어 하늘을 쳐다보며 언어의 장벽에 막혔다. 초여름 뭉게구름 흘러가는 모습을 보며 딱 맞는 표현을 하려다가 낭패만 당했다.

    지난 6월10일부터 11일까지 송광사에 머무르며 푸른 하늘을 많이 봤다. 서울생활에 찌든 ‘도시번뇌’를 녹여내기 위해서다. 53기도도량 순례단 3500여명이 송광사를 찾아 순례기도를 한다고 해서 동행한 특혜다. 순례길에 ‘송광사 무소유 길’도 돌아봐야겠다고 다짐했다. 때마침 순천시에서 숲 길을 조성해 놓았다는 소식도 들여온 터였다.

    ‘무소유 숲 길’이라고 이름을 붙여 놓았지만 특별하지는 않다고 했다. 법정스님이 머물렀던 불일암을 오르는 길이고, 순천시에서 예산을 조금 들여 안내판을 설치하는 등 약간의 정비를 해 놓은 수준이라고 했다. 문득 법정스님의 저서 표지사진이 생각났다. 승복에 댓잎을 말끔히 메고 서 있는 모습이다. 불현듯 스님이 수시로 오르내렸을 불일암 길이 상상 속에 아른거리며 단잠에 들었다.

    순례 2일째 새벽. 53기도도량 순례단이 도착하려면 두 시간 정도의 여유가 있다. 서점을 겸한 불교용품점에서 불일암 가는 길을 물었다. “요 아래로 가셔서 개울 건너 쭉 올라가쇼잉. 왕복 2시간이면 충분할 것이요.”

    계곡 돌다리를 건넜다. 조계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 옥수(玉水) 같다. 바닥을 보니 1급수에만 산다는 버들치가 유유히 논다. 누가 잡으려 들지 않으니 느긋하기조차 하다. 종무소 아래 전각에는 신행단체인 ‘송사모’ 팻말이 있다. ‘송광사를 사랑하는 모임’이다.

    예로부터 훌륭한 스님들이 많이 나온다고 해서 한국불교의 승보종찰인 송광사다. 과거에는 16국사가 나올 정도니 이곳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을 법하다. 계곡을 끼고 내려오는 우측에는 템플스테이 공간이 큼직하게 자리하고 있다. 예전에는 사찰에 숙소가 없어 특별한 수련회를 열어 정진했는데 이제는 템플스테이가 활성화되어 화장실이 따로 달린 공간에서 수행형은 물론 휴식형으로 사찰에 머물 수 있다.

    감로암을 오르다가 짐짓 길을 잘못 택했음을 직감하고 길을 물어 밑으로 내려왔다. 광원암과 불일암이란 팻말이 적힌 대숲이 나타났다. ‘아! 무소유 길이 여기군.’





    인적이 드문 곳에 발길이 잦아 길이 만들어진 듯한 숲길이다. 자동차도 오토바이도 자전거도 다니지 못하는 소로(小路)다. 몇발짝 들어가니 ‘무소유 길’이라는 팻말이 나온다. 길에서 만난 팻말이 반가왔다. 길이 더 의미 있어 보였다. 팻말에 적힌 글귀를 음미하며 마음속으로 읽어 내렸다.

    “당신이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으라. 그 일에 전심전력을 기울이라. 그래서 당신의 인생을 환하게 꽃피우라.”(법정스님 ‘오두막 편지’ 중에서)

    무릎을 “탁!” 치고 싶을 정도로 공감이 된다. 젊은 날 얼마나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방황했던가? 문학청년으로 번민의 밤을 지새운 날도 많았고, 기성세대가 만들어 놓은 두꺼운 껍질을 깨고자 고뇌도 했다. 결국 삶과 관련된 일을 찾아 지금까지 진력하고 있지만 삶의 가치를 찾아 하고자 하는 일은 한 켠에 두고 있다. 이런 고민을 할 겨를도 없이 세상에 내몰리는 요즘 세대의 청년들에게 연민의 정이 느껴진다.

    가파른 산길이 눈 앞에 들어온다. 본격적 산행이 시작되는 시점이다. 그 한켠에 또 하나의 팻말이 자리하고 있다.

    “명상은 열린 마음으로 귀 기울이고 바라봄이다. 이 생각 저 생각으로 뒤끓는 번뇌를 내려놓고 빛과 소리에 무심히 마음을 열고 있으면 잔잔한 평안과 기쁨이 그 안에 깃들게 된다.”(법정스님 ‘오두막 편지’ 중에서)

    팻말의 글을 화두로 삶아 그 의미를 되새김질한다. 생각을 내려놓는다. 머리가 하얀 백지상태로 된다. 다가오는 사물을 물끄러미 바라보며 육근(눈 귀 코 혀 몸 의식)을 열어놓는다. 길은 길로 이어져 있다. 사람이 다니던 길은 동물이 다니는 길과 연결돼 있다. 그 길로 빗물이 흘러 내린다. 사람이 다니고 동물이 다닌다. 바람이 다니는 길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무소유 길’이라는 명칭도 무색해 보인다. 모두가 인간에 의해 이름 지어진 것이기에 자연의 입장에서 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한동안 길 이름을 뇌리에서 지워버리고 걸어본다. 이름이 없어도 아무 제약도 없다. 오히려 그냥 바라보고 걸어가는 길이 더 친근하다. 길 섶에 몇 포기 엉겅퀴가 보라색 꽃을 피우고 있다. 누가 보아주지 않아도 최선을 다해 피는 들꽃이다. 그 옆으로 꿀풀도 피고, 개망초도 앞 다투듯 하얀 꽃대를 올려 숲의 일원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사이에 하나의 팻말이 또 보인다.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넘치는 부보다 훨씬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 (법정스님 ‘산에는 꽃이 피네’ 중에서)

    많은 것을 가지려는 세상에 무소유의 가르침을 일깨운 법정스님의 일성이다. 넘치는 부(富)보다 맑은 가난이 값지고 고귀하다는 가르침을 세상사람들은 과연 이해할 수 있을까? 들꽃은 이미 자신이 필요한 것만 최소한 취하고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지내다가 저마다의 꽃을 피운다.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는 자연은 그 자체가 무소유의 삶이거늘 만물의 영장이라 부르는 사람은 그 뜻을 알아차리기에는 많은 시간이 걸리는 듯하다. 영영 모르고 살다가 가는 이도 적지 않을까.





    “행복은 결코 많고 큰 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작은 것을 가지고도 고마워하고 만족할 줄 안다면 그는 행복한 사람이다. 여백과 공간의 아름다움은 단순함과 간소함에 있다.”(법정스님 ‘홀로 사는 즐거움’ 중에서)

    불일암으로 들어가는 대숲 길 초입에 아로새겨진 팻말이 나그네의 발길을 또 머물게 한다. 작고 소박한 것에 깃든 행복과 아름다움을 설파하는 법정스님. 당신의 삶이 그러했기에 가신 뒤에도 더욱 긴 여운을 남기고 있다. 대숲 길에 들어서는 길에도 스님의 주옥같은 가르침이 팻말에 새겨져 있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내려놓음이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비움이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용서이고, 이해이고, 자비이다.” (법정스님 ‘아름다운 마무리’ 중에서)

    나무 관도 없이 평소에 입던 가사 한 벌만 입고(受) 피안의 세계로 가던 모습이 아른거린다. 이 세상 어떤 수행자의 마지막 모습보다 파격적이고, 충격적이고, 감동적인 모습이었다.

    서걱거리는 대숲바람 소리를 들으며 불일암에 든다. 불일암은 적요하다. 소박하고 검소했던 법정스님의 가풍을 이어 상좌 스님이 머물고 있는 암자는 가시기 전과 별반 다름이 없다. 다만 나무의자는 텅 비어 있고, 암자 앞 나무 아래에는 ‘법정스님 계시는 곳’이란 명패가 하나 더 붙어 있다.





    나무의자 책갈피에 눈을 갖다 대어 본다.

    “하나가 필요할 때는 하나만 가져야지, 둘을 갖게 되면 애초의 그 하나마저도 잃는다. 행복의 비결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워져 있는가에 있다. 우리가 걱정해야 할 것은 늙음이 아니라 녹스는 삶이다. 인간의 목표는 풍부하게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풍성하게 존재하는 것이다.” (법정스님 ‘살아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중에서)

    초여름 불일암 입구에는 큰 감나무가 몇 그루 서 있다. 감꽃을 떨어뜨린 뒤 열린 감도 바닥에 상당히 떨어져 있다. 나무가 지탱할 수 있는 감만 남기고 필요 없고, 감당 못하는 감은 자연에게 돌려주고 있다. 불필요한 것은 취하지 않고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것만을 취하는 감나무에서 법정스님의 가르침이 보인다. 이 가르침을 법정스님이 감나무에게 배웠을까. 아니면 감나무가 법정스님의 가르침을 배웠을까. 불일암을 서성이며 곰곰이 생각해 본다.

 























2021.02.15 10:38:14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21222324252627282930
Today 943 Total 1862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