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불교초심자 방
감동글 방
좋은글
불교 자료실
육조단경
불교명상음악
불교說話
찬불가
사찰 탐방
큰스님 語錄
영상법문
曉峰 선사
法頂 스님
법륜스님
법상스님
무비스님
혜자스님
광덕스님
붓다를 만난 사람들
달라이라마의 "특별한 선물 "
영상 / 달라이라마 입보리행론
천수경 박사
블로그 법당
부처님 말씀
명상의 말씀 듣기
극락정토로 가는길
禪家龜鑑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영상강의
불교영상
어린이 부처님들 방
마음에 佛씨 뿌리기
수행자의 노래
입보리행론 원문
부처님이 계신곳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 강해
한글 화엄경
마응의 등대
영험담
어른스님들 法語集
스님들의 강의실
개조명운심사사성
인과 이야기
묘원의 대념처경 강해
묘원법사의 명상 글
진리의 세계
부처님 생애
山寺서 부치는 옛선사들의 편지
극락세계
불교계 소식
인과 이야기
앙굿따라니까야
BTN 영상강의
선사의 삶과 사상
尋牛圖
한국불교 최초
선지식의 향훈 (香薰 )
불교장례정보
음식, 그리고 사찰음식
추억. 그때 그 시절
詩 .文學
음악과 詩
음악실
지구촌 영상 소개
건강 100세
하하! 호호!
명화감상
다큐 *자연. 동물*
아름다운 꽃
뉴스 엮인 글
세계 미스터리
세상사는 이야기
생활속의 법률
게임 즐기기
야담 야설
세상에 이런 일이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정견 正見과 사견 邪見





      정견(正見)과 사견(邪見)



      부처님께서 기원정사(祇園精舍)에 계실 때
      이와 같이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
      "이 세상에 세 가지 그릇된 견해를 가진
      외도(外道)가 있는데,
      슬기로운 사람들은 그것을 밝게 가려내여
      추종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그러한 견해를 따른다면 이 세상의 모든 일은
      부정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세 가지 그릇된 견해란 어떤 것인가.

      첫째,
      어떤 사문이나 바라문은 ″사람이 세상에 경험하는 것은
      괴롭든 즐겁든 모두 전생의 업에 의한 것이다.″ 라고 말한다.

      둘째,
      또 어떤 사람들은 ″모든 것은 자재천(自在天)의
      뜻에 의한 것이다.″ 라고 한다.

      셋째,
      혹은 ″인(因)도 없고 연(緣)도 없다.″고 말한다.

      나는 언제나 무엇이나 전생의 업에 의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찾아가,
      그 의견이 틀림없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었다.
      그들은 그렇다고 대답했다.
      그래서 나는 ″그러면 사람을 죽이거나 도둑질하거나
      음행하고 거짓말하고 탐욕과 성냄과 삿된 소견을
      갖는 것도 모두 전생에 지은 업에 불과한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이 일을 해서는 안된다거나 이 일은 해야겠다는
      의지도 노력도 소용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자제력도 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함부로 행동하는 사람을 정당한 사문 혹은
      바라문이라고 하지 않겠는가.″ 하고 비판했었다.

      또 모든 것은 자제천의 뜻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찾아가
      ″만약 당신들의 주장대로라면 살생하는 것도
      자재천의 뜻이고, 도둑질이나 음행이나
      그릇된 소견을 갖는 것도 자재천의 뜻에 의한 것일 게다.
      그렇다면 이 일을 해서는 안된다거나
      이 일은 해야겠다는 의지도 노력도 소용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자제력도 필요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함부로 행동하는 사람을 정당한 사문 혹은
      바라문이라고 하지 않겠는가.″하고 비판했었다.

      그리고 인도 없고 연도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찾아가 ″당신들의 주장대로라면
      살생하는 것에도 인과 연이 없고
      그릇된 소견을 갖는 것에도 인과 연이 없을 것이다.
      이처럼 모든 것에 인연이 없다고 한다면,
      이 일을 해서는 안된다거나 이 일을 해야겠다는
      의지도 노력도 소용없게 될 것이다.
      따라서 어떤 자제력도 필요 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함부로 행동하는 사람을 정당한 사문 혹은
      바라문이라 하지 않겠는가.″ 하고 비판했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그와 같은 의견을 가지고 주장하는
      사문이나 바라문들에 대한 나의 비판이다.
      만약 그들이 주장하는 대로 행동한다면
      이 세상의 모든 일은 부정되고 마침내는
      커다란 혼란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슬기로운 사람은 이와 같이 그릇된 의견을 잘 가려내어
      버림받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부처님은 이치로써 차근차근 설명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릇된 소견을 버리고 바른 길로 돌아오게 하셨다.
      사리풋다는 비구들에게 말했다.
      "어떤 것이 부처님 제자의 바른 견해이며,
      진리에 대해 절대적인 신념을 가지고
      통달할 수 있는 길이겠습니까.
      불제자는 먼저 어떤 것이 불선법(不善法)인지,
      불선법의 근본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고,
      어떤 것이 선법(善法)인지,
      선법의 근본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부처님의 제자의 바른 견해로 그 보는 바가
      올바르고 절대적인 신념으로 진리에 통달할 수
      있는 길입니다.

      불선법이란 산 목숨을 죽이는 일,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일,
      사음(邪淫), 거짓말, 악담, 이간질, 꾸미는 말,
      탐욕, 성냄, 그릇된 소견 등을 가리킵니다.
      이러한 불선법의 근본은 또한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 있습니다.

      선법이란 산 목숨을 죽이지 않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지 않으며,
      사음을 하지 않고 거짓말과 악담과 이간질과
      꾸미는 말을 하지 않으며,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없애버린 것을 말하며,
      이러한 선법의 근본은 탐하지 않고 성내지 않으며
      어리석지 않음에 있습니다.

      부처님 제자들이 이와 같은 불선법과
      그 근본은 알고 또 선법과 그 근본을 알면,
      그는 탐욕과 성냄의 번뇌를 없애어
      ″나를 내세우려는 아만을 버리고 무명(無明)을 끊고,
      지혜의 등불을 밝혀 현실의 괴로움을 면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부처님 제자의 바른 견해로
      절대적인 신념을 가지고 올바른 진리를
      통달하게 되는 길입니다."

      비구들은 사리풋다의 말을 듣고 모두 기뻐하였다.




      『 中阿含 三度經 』

       



       

2019.11.25 11:09:16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21222324252627282930
Today 646 Total 1896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