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불교초심자 방
감동글 방
좋은글
불교 자료실
육조단경
불교명상음악
불교說話
찬불가
사찰 탐방
큰스님 語錄
영상법문
曉峰 선사
法頂 스님
법륜스님
법상스님
무비스님
혜자스님
광덕스님
붓다를 만난 사람들
달라이라마의 "특별한 선물 "
영상 / 달라이라마 입보리행론
천수경 박사
블로그 법당
부처님 말씀
명상의 말씀 듣기
극락정토로 가는길
禪家龜鑑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영상강의
불교영상
어린이 부처님들 방
마음에 佛씨 뿌리기
수행자의 노래
입보리행론 원문
부처님이 계신곳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 강해
한글 화엄경
마응의 등대
영험담
어른스님들 法語集
스님들의 강의실
개조명운심사사성
인과 이야기
묘원의 대념처경 강해
묘원법사의 명상 글
진리의 세계
부처님 생애
山寺서 부치는 옛선사들의 편지
극락세계
불교계 소식
인과 이야기
앙굿따라니까야
BTN 영상강의
선사의 삶과 사상
尋牛圖
한국불교 최초
선지식의 향훈 (香薰 )
불교장례정보
음식, 그리고 사찰음식
추억. 그때 그 시절
詩 .文學
음악과 詩
음악실
지구촌 영상 소개
건강 100세
하하! 호호!
명화감상
다큐 *자연. 동물*
아름다운 꽃
뉴스 엮인 글
세계 미스터리
세상사는 이야기
생활속의 법률
게임 즐기기
야담 야설
세상에 이런 일이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강화 " 전등사 " 탐방

 

 


 

 

 

오랜만에 전등사를 찾았다. 잘 발달된 고속도로와 고속도로 같은 국도를 타고 가다 보니 1시간 만에 도달하였다.

 

전등사는 여러 차례 가 보았다. 그러나 아직까지 기록으로 남기지 않았다. 2007년 이후 방문한 사찰마다 사진과 동영상과 글로서 기록을 남겼으나 전등사의 경우 그 이전에 방문하였기 때문에 기록이 없다. 그래서 늦게나마 기록을 남긴다.

 

옛사람 생각이 나서

 

전등사 동문주차장에 도착하니 옛생각이 새록새록 난다. 더구나 음식을 파는 곳에 이르니 거의 10여년전의 기억이 떠 오른다. 그 때 당시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친척의 일행과 함께 하였기 때문이다. 명절날 시간이 남아서 강화도에나 한 번 갖다 오자는 제안이 있어서 따라 나선 것이다. 자연스럽게 목적지는 전등사가 되었다. 전등사 관람을 마치고 주차장 근처의 식당에서 자리를 함께 하였다. 그러나 그 분은 더 이상 이 세상 사람이 아니다. 암으로 몇 해 전에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다시 전등사를 찾으니 옛사람이 생각났다. 사람은 가고 없으나 그때 그 식당들은 여전히 변함없이 그 자리에 있다. 그래서 그 식당을 볼 때 마다 기억속의 사람이 생각나는 것이었다.

 

 

 

 

동문에 도착하니

 

전등사 동문에 도착하였다. 마치 산성처럼 통로가 되어 있다. 올 때 마다 늘 읽어 보는 것이지만 다시 한번 읽어 보니, 이곳은 옛날 성터이었다. 이곳 전등사가 있는 곳이 바로 정족산성이었다고 한다. 조선말 병인양요 당시 이곳을 지키던 양헌수장군이 프랑스군을 물리쳐서 조선왕조 실록을 지켰다고 표지판에 기록 되어 있다. 또 전등사가 있는 곳은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였던 사고가 있던 자리라 한다. 전등사 바로 위에 사고터가 있는데 복원 시켜 놓았다. 

 

 

 

 

 

마치 요새처럼

 

이곳이 절이긴 하지만 옛날에는 군사요충지었다. 고려시대에는 이곳에 가궐이 있었고, 외적이 침입할 때마 왕조의 피난 장소로 사용된 것이다. 그래서일까 전등사는 마치 요새처럼 보이기도 한다. 절의 남쪽면에서는 북한산성이나 남한산성에서나 볼 수 있는 성곽문 형태의 남문이 있기 때문이다.

 

 

 

 

 

돌아가지 않는 윤장대

 

남문에서 북쪽으로 향하였다. 올라 가다 보니 윤장대가 보였다. 오래 전에 방문하였을 때도 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윤장대는 더 이상 돌아가지 않는다. 고장난 것이다. 안내판을 보니 고장입니다. 돌리지 마세요라고 쓰여 있다. 파손된 채로 방치 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누구 하나 가까이 가지 않는다. 과연 윤장대는 언제 제대로 돌아 갈 수 있을까?

 

 

 

 

 

한 번 놓은 물건은 항상 그 자리에 있다. 누군가 관리하기 전에는 그 자리에 있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일까 부도난 회사를 가보면 어지럽혀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각종 집기는 내 팽개쳐져 있고 각종 서류는 바닥에 나 뒹굴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 그것은 아무도 관리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지막 행위로 인한 것이 고스란히 그대로 남아 있어서 그런 상태로 세월이 흘러 버린 것이다.

 

인간이 만들어 놓은 것들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질서에서 무질서로 향한다. 그러나 생명이 있는 것들은 정반대이다. 모든 생명이 있는 것들은 무질서에서 질서로 향해 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사람이 살다 떠난 집은 마지막 살다 간 그 상태채로 방치 되어 있다. 그래서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무질서가 증대되어 마침내 허물어지고 만다. 그러나 집 주에 심어진 나무는 정반대이다. 빈집은 허물어져 가도 생명이 있는 나무는 마치 왕자 같은 자태를 뽐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질서에서 무질서로 향하는 것을 엔트로피라 하고, 반대로 무질서에 질서로 향하는 것을 네겐트로피라 한다. 지금 보고 있는 전등사의 윤장대를 보면 엔트로피가 증대된 것이다. 파손된 채로 방치 되어 있다는 것은 무질서가 극에 달한 것이다.

 

겨울에만 볼 수 있는 것

 

지금은 한겨울이다. 손이 시릴 정도로 바깥 공기가 차갑다. 더구나 낙엽이 진 나무를 보면 앙상해서 더욱 더 차갑게 느껴 진다. 그럼에도 겨울의 정취는 있다. 산중이라 그런지 꽁꽁 언 얼음을 볼 수 있다. 흘러 내린 물이 그대로 얼어 붙어서 하나의 작품을 이루고 있다. 이런 광경은 오로지 겨울에만 볼 수 있다.

 

 

 

 

 

 

 

 

 

 

 

마치 고향에 돌아 온 듯

 

겨울에 보는 전등사는 춥고 삭막해 보인다. 눈부신 신록에 보는 전등사와 또 다른 모습이다. 그러나 늘 안심 하는 것은 변치 않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도시의 스카이라인은 변화무쌍하지만 산중에 있는 산사는 옛날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다. 십여년에도 그 자리에 있었고 지금 보아도 그 자리에 있다. 그래서 마치 고향에 돌아 온 것 같다.

 

 

 

 

 

 

 

 

 

 

 

 

 

 

 

 

 

 

 

 

 

 

 

 

 

 

 

소원을 적어 놓은 리본트리

 

겨울이어서인지 사람들이 그다지 많지 않다. 화창한 신록의 계절에는 수 많은 불자들과 관광객으로 붐비지만 차가운 겨울에 보는 전등사의 풍경은 약간 썰렁하다. 아마도 한겨울 매서운 추위 탓일 것이다.

 

 

 

 

 

그런데 예전에 못 보던 것이 있다. 그것은 소원을 적어 놓은 리본트리이다. 마치 크리스마스트리처럼 삼각형 모양으로 생겼는데 중앙 꼭대기는 솟대가 있다. 아마도 새해를 맞이 하여 소망을 담은 것이라 보여진다.

 

 

 

 

 

 

좀 더 가까이 다가가서 보았다. “우리가족 건강히..” 등의 문구가 보인다. 대부분 건강, 학업, 취업, 치유 등 소박한 염원을 담은 것

이다. 누구나 바라는 작은 행복을 염원하는 것이다

 

 



 

2021.02.17 12:57:59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31323334353637383940
Today 313 Total 1897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