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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살의 덕德



     보살의 덕


      느때 부처님께서 라자가하 영취산에
      수많은 비구들과 함께 계셨다.
      거기에는 일만 육천 명의 보살들도 자리를 같이 했는데
      그들은 여러 불국토에서 왔고 다음 생에서는
      최상의 깨달음을 얻을 이들이었다.
      부처님께서 장로(長老) 카샤파에게 말씀하셨다.

      "다음 네 가지가 있으면 보살은 지혜를 잃게 된다.
      첫째, 교법과 교법을 가르치는 스승에게 존경하는 생각이 없는 것.
      둘째, 교법을 펴는 데에 인색하여 가르침을 손아귀에 쥐고 있는 것.
      셋째, 교법을 듣고자 하는 사람을 방해하거나 그 열의를 꺽어
      설법하지 않고 숨기는 것.
      넷째, 교만하여 남을 경멸하는 것.

      그러나 다음 네 가지 법을 지니면 보살은 뛰어난 지혜를 얻는다.
      첫째, 교법과 교법을 가르치는 스승을 받든다.
      둘째, 마음에 물욕이 없고 이해 타산이나 예배 공양이나
      명성을 돌보지 않으며 스승에게서 배운 대로 또는
      자가가 깨달은 대로 다른 사람에게 간절한 마음으로 가르친다.
      셋째, 교법을 많이 들음으로써 지혜가 생긴다고 알아 들은
      대로 받아 지닌다.
      넷째,수행을 위주로 하고 개념이나 해설의 언어 문자에
      집념하지 않는다.
      이 네가지 법을 갖추면 보살은 뛰어난 지혜를 얻는다.

      다음 네가지는 보살이 수행해야 할 길이다.
      첫째, 모든 중생에게 평등한 마음을 가질 것.
      둘째, 중생들을 부처님의 지혜로 이끌 것.
      셋째, 중생들에게 평등하게 교법을 말할 것.
      넷째, 중생들에게 평등하게 바른 행동을 실천할 것.
      이 네 가지가 보살의 길이다.

      그리고 다음 네 가지는 진실한 보살에게 갖추어진 덕이다.
      첫째, 모든 존재의 본성은 공한 것임을 알면서도
      행동의 결과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둘째, 중생이 무아(無我)인 것을 알면서도 그들에게 자비심을 지닌다.
      셋째, 진리를 구하는 자기 마음은 열반으로 향해 있지만
      윤회의 세계에서 수행한다.
      넷째, 중생들을 위해 그들에게 필요한 것을 베풀지만 그
      갚음을 기대하지 않는다.
      이것이 진실한 보살의 덕이다.

      비유를 들어 말할까 한다.
      이 비유로써 보살은 보살에 합당한 덕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이 대지는 모든 중생들의 근원이다.
      변함이 없고 보수를 바라지도 않는다.
      이와 마찬가지로 처음으로 보리심을 낸 보살은
      지혜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중생들의 삶의 근원이 되고
      변함이 없고 보수를 바라지도 않는다.
      물이 풀과 약초와 나무를 키우듯이 청정한 원을 지닌 보살은
      중생들을 자비로 적시고 잠깐 동안 이 세상에 머물러
      중생들이 지니고 있는 맑고 깨끗한 성품을 키워 준다.
      볕이 곡식을 여물게 하듯이 보살의 지혜는 중생들이 지니고 있는
      맑고 깨끗한 법을 키워 준다.
      바람이 불국토를 형성하듯이 보살의 미묘한 방편이
      여래의 가르침을 이루는 것이다.

      또 선보름에는 달이 커 가듯이 도의 마음이 청정한 보살은
      맑고 깨끗한 법을 점점 키워 간다.
      태양이 일시에 비친 볕으로 중생을 비추듯이 보살은
      일시에 비친 지혜의 빛으로 중생들의 지혜를 비춘다.
      짐승 중의 왕인 사자는 어디 가든지 무서워하거나
      두려워 하지 않고 의젓하게 활보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올바르게 행동하고 교법을 듣고
      덕과 법을 몸에 익힌 보살은 언제 어디서나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고 사방을 활보한다.
      잘 훈련된 코끼리는 아무리 무거운 짐을 나를지라도
      그 때문에 지치는 일이 없다.
      그와 마찬가지로 마음이 잘 닦인 보살은 일체 중생의
      무거운 짐을 모두 나를지라도 지치지 않는다.

      또 연꽃은 진흙 속에 있어도 진흙에 의해 더러워지지 않듯이
      보살은 세속에 살아도 세속의 일에 의해 더러워지지 않는다.
      가지 잘린 나무라도 뿌리가 성하면 다시 움이 터서 크게 자란다.
      그와 마찬가지로 보살은 미묘한 방편인
      번뇌의 가지가 잘려도 모든 선근이 상하지 않는 한
      다시 삼계(三界)에서 큰 나무처럼 자란다.
      사방에서 흐르는 여러 강물도 바다에 들어가면
      모두 한 가지 짠맛이 된다.
      그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밀행을 통해 쌓은 보살의 선행도
      중생의 깨달음에 회향하면 해탈의 한맛이 된다.

      왕은 신하들의 도움으로 왕으로서의 모든 임무를 수행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보살의 지혜는 방편에 의해 여래의 일을 다한다.
      구름 한 점 없이 맑게 갠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는 않는다.
      그와 마찬가지로 교법을 조금 밖에 듣지 못한
      보살에게서는 진정한 가르침의 비를 기대할 수 없다.
      물기를 간뜩 머금은 비구름은 오곡 위에 비를 내린다.
      그와 마찬가지로 커다란 자비의 구름과 몇 번이고 되풀이해
      들은 교법의 구름에서 내리는 비만이 모든 중생들을 고루 적신다.
      단 한 개의 보석이라도 채취된 곳에선는 많은 보석을 얻을 수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보살이 한 사람이라도 출현한 곳에서는
      수많은 성문이나 독각(獨覺)이 나오게 된다.
      냄새 나는 똥오줌이라도 논밭에 주면 거름이 된다.
      그와 마찬가지로 보살에게 있는 번뇌일지라도
      지혜에 대해서는 양분이 된다."

        -「寶積經 迦葉品」-


                       
                  2019.11.29 11:14:37 | 내 블로그 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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