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불교초심자 방
감동글 방
좋은글
불교 자료실
육조단경
불교명상음악
불교說話
찬불가
사찰 탐방
큰스님 語錄
영상법문
曉峰 선사
法頂 스님
법륜스님
법상스님
무비스님
혜자스님
광덕스님
붓다를 만난 사람들
달라이라마의 "특별한 선물 "
영상 / 달라이라마 입보리행론
천수경 박사
블로그 법당
부처님 말씀
명상의 말씀 듣기
극락정토로 가는길
禪家龜鑑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영상강의
불교영상
어린이 부처님들 방
마음에 佛씨 뿌리기
수행자의 노래
입보리행론 원문
부처님이 계신곳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 강해
한글 화엄경
마응의 등대
영험담
어른스님들 法語集
스님들의 강의실
개조명운심사사성
인과 이야기
묘원의 대념처경 강해
묘원법사의 명상 글
진리의 세계
부처님 생애
山寺서 부치는 옛선사들의 편지
극락세계
불교계 소식
인과 이야기
앙굿따라니까야
BTN 영상강의
선사의 삶과 사상
尋牛圖
한국불교 최초
선지식의 향훈 (香薰 )
불교장례정보
음식, 그리고 사찰음식
추억. 그때 그 시절
詩 .文學
음악과 詩
음악실
지구촌 영상 소개
건강 100세
하하! 호호!
명화감상
다큐 *자연. 동물*
아름다운 꽃
뉴스 엮인 글
세계 미스터리
세상사는 이야기
생활속의 법률
게임 즐기기
야담 야설
세상에 이런 일이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효봉선사 일대기 22회






바다밑 제비집에 사슴이 알을 품고




방랑의
** 길에서 만난 늙은 스님 **



이렇게 2년이 넘게 방랑을 하던 어느해 여름.

강원도 대관령 부근의 시골을 지날 때였다.
날씨가 무더워 한낮에는 걸어다니기가 힘들었다.
이날도 한여름 땡볕을 피해 가려고
고갯마루 나무그늘에서 쉬고 있을때 저만큼 아래에서
노스님 한분이 허위허위 올라오고 있었다.
그런데 노스님은 나무그늘을 몇 발자국 남겨놓고
문득 제자리에 서서 꼼짝도 하지 않은 것이었다.
참으로 이상한 일이었다.

\\"스님, 볕이 따가우니 이 그늘로 들어서시지요.\\"

\\"알았네, 지금 나는 보시를 하고 있는 참이네.\\"

\\"예? 보시라고요?\\"


엿장수인 찬형은 스님의 말뜻을 이해하지 못했다.
\\"아마 불교에 그런 관행도 있나 보구나.\\"
땡볕에 서 있던 노스님은 한참 후에
그늘 아래로 들어섰다.
나무그늘에 들어선 스님은 수건으로 땀을 훔치고
자리를 잡고 앉았다.
스님의 몸은 깡말랐으나 어딘지 모르게 겉으로
풍기는 기색은 위엄이 있어 보였다.
오랜 수행을 한듯 얼굴 표정이 맑고 밝았다.
이 세상 온갓 물정도 상관없는 듯 편안해 보이는
자세가 찬형의 마음을 끌었다.
한동안 침묵이 흐른뒤 찬형은 입을 열었다.

\\"스님, 스님은 어디로 가시는 길이신지요?\\"

\\"허허허, 오는 곳이 없으니 가는 곳도 없다네.\\"

\\"예? 뭐라고요?\\"

찬형은 스님의 하는 말을 분명히 알아 듣지 못해서
귀를 의심했다.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뭐라고 말을 이어야 할지
망설이고 있을때 다시 스님이 입을 열었다.


\\"젊은이는 어디 가야 할 데가 있는가?
내가 보기엔 그대도 마땅히 정해서 가는 곳이
없을 듯 한데, 그런 면에서 보면
그대와 나는 도반(道伴)이구먼, 껄껄껄.\\"


마치 천둥소리와도 같은 스님의 말을 다시 새겨보는
동안에 어느덧 바랑을 짊어지고 일어서서
나무그늘을 벗어나고 있었다.


천둥소리, 그렇다.

그것은 천둥소리보다 더 큰 충격적인 말이었다.
이제까지 그가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세계의 비밀을
저 늙은 스님은 알고 있을지 모른다는 들뜸이
정신을 번쩍 들게 했다.
찬형은 얼른 엿판을 지고 스님의 뒤를 따라 나섰다.
스님은 뒤를 따라온 엿장수를 흘끔 뒤돌아보더니
말없이 걷기만 했다.
한동안 걷기만 하던 스님은 엿장수가 자기를
따라 나선것을 눈치채고 말했다.

\\"마땅히 묵어 갈 곳이 없으면 누추하지만
내가 거처하는 토굴로 가서 하룻밤 묵어가시게.\\"

\\"노장스님! 그렇게 허락해 주시겠습니까?\\"

\\"내가 허락하기 전에 그대는 벌써 따라 나섰질 않았는가?\\"

\\"......,\\"

스님이 어느새 자기의 의중을
간파했다고 생각하니 한편 쑥스럽고 한편
신비스런 도승처럼 보였다.

유교 경전만 읽고, 전통적인 유교의 집안에서
자라온 찬형에게 공자나 맹자는
그 얼굴을 보지는 못했어도 이미 낯이
익은 존재로 인식되어 있었다.
그러나 일상에서 가끔 실제로 볼 수 있었던
스님은 머리 속에 기억되지 못한 관심밖의
낮선 존재였다.

이 당시까지만 해도 불교를 탄압하는 정책으로
스님의 도성 출입이 제한되어 있어서
자주 보기도 어려웠고, 공자왈 맹자왈이나 외는
사람들은 아직 스님을
제대로 사람 대접 하지 않을 때였다.
조선조에 여덟 가지 천민이 있었으니
노비, 승려, 백정, 무당, 광대, 상여꾼, 기생,
기술자가 그것이다.

찬형이 스님을 보는 눈도 그러한 시대 조류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기구한 팔자를 가진 사람이나 스님이 되는 것이고,
설령 도승이 있다 해도 그것은 어릴적
할머니에게 들었던 옛날 이야기 속에나 나오는
주인공일 뿐이라고 여겼었다.

그러나 이제 자기가 그런 도승을
눈앞에 보고 있다고 생각하니 온몸에 짜릿한
전율이 흐름을 느꼈다.

\\"어쩌면 도승일지도 모르지, 그래, 바로 내가 가진
의문에 해답을 일러줄지도 몰라.\\"


이런 생각을 하면서 노장스님의 발꿈치를 따라
산고개를 두어개 넘어 다시 작은 오솔길로
접어들어 산마루를 향해 올라갔다.
노장스님의 뒤를 따라 가면서 찬형은 처음
노장스님을 만났을때 있었던 의문이 생각났다.
산마루 나무그늘에 들어서기 전의
노장스님의 행동과 말이 궁금했다.

\\"노장스님, 고갯마루에서 땡볕에 땀을 흘리며 한참
동안 서 계셨는데 그건 스님네의 어떤 풍속이신지요?\\"

\\"풍속? 그게 무슨 말인가?\\"


오히려 노스님이 찬형의 묻는 말을 모르겠다는 듯
의아한 표정으로 되물었다.


\\"노장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보시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하시지 않으셨습니까?\\"

\\"오! 그 일 말인가? ㅎㅎㅎ.\\"


노장스님은 재미난다는 듯이 한바탕 웃고는 말했다.

\\"마침 겨드랑이에 이란 놈이 배가 고팠던지
피를 빨아먹고 있지를 않겠나?
내가 움직이면 편히 피를 빨지 못할것 같기에
잠시 멈추어 섰을 뿐이네.\\"

\\"예?\\"

찬형은 더욱 기가 막혔다.

웃어야 좋을지 그렇다고 무어라고
말을 해야 할지 몰랐다.
어느새 찬형의 마음을 읽었는지 노장스님은
바로 말을 계속하여 찬형의 당혹감을 덜어주었다.

\\"중생에게 중한 바는 몸과 목숨과 재물이라고들 말하지,
이 세 가지는 모두 아껴야 하지마는 몸뚱이란
무상한 것으로 언제든지 무너질 때가 있는 법.

우치(愚癡)한 사람들은 이것을 나의 것이라고
탐애심(貪愛心)을 내어서 악을 짓기도 하는 게야.
재물 또한 마찬가지이니 재산을 남에게
나누어 줌으로써 인간의 탐심을 없애는 행동인 게야.
남에게 물건을 주는 것은 물건을 주어서
마음이 기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줌으로써
물건에 대해 집착심을 버리자는 것이네.


보시는 수행인의 행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여섯 가지 바라밀의 첫째 덕목이지.\\"




 

 

 

 

 



 

 

 

 

 

2020.07.18 13:32:49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1121314151617181920
Today 981 Total 1862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