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노을
http://www.templevill.com/

topscom    
노을 (topscom)
여러 군데 모여 있는 카페 또는 블로그에 좋은 글과 자료들이 있어서 올려 놓고 싶어서 블로그를 개설 하였습니다. ^^
사찰기행
퍼온 좋은 글들^^
청계사이야기
선지식의 말씀
해동마을
바람
청계사이야기
관리자블로그테스트
열린묵조선원 우암사
 노을
경전강의
가을하늘아래...!!

그대의 마음이 움직일 뿐이다

그대의 마음이 움직일 뿐이다


바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요,

깃발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다.

다만 그대들의 마음이 움직일 뿐이다.


不是風動  不是幡動  仁者心動

불시풍동   불시번동    인자심동


『육조단경』

 

 


   6조 혜능(慧能) 대사가 인종 법사(印宗法師, 627~713)의 회상에 찾아갔을 때, 두 스님이 바람과 깃발[幡]을 보고 다투고 있었다. 한 사람은 ‘바람이 움직인다.’고 하였고, 다른 한 사람은 ‘깃발[幡]이 움직인다.’고 하였다. 이에 6조가 말하였다.

   “바람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요, 깃발이 움직이는 것도 아니다. 다만 그대들의 마음이 움직일 뿐이다.”

   그러자 두 스님이 깜짝 놀랐다.


   이것은 불교 역사상 드높은 산봉우리를 이루며 빛을 발하고 있는 6조 혜능의 이야기다. 중국 신주(新州)의 한 촌락에 노(盧)씨 성을 가진 젊은 나무꾼이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땔나무를 여관집에다 팔고 돌아서는 길에 경전을 읽는 소리가 들려왔다. “응당히 마음을 어디에 머물지 말라[應無所住而生其心]”는 말이었다. 그 소리를 듣는  순간 혜능은 자신도 모르게 온 세상이 환하게 밝아오는 것을 느꼈다.


   혜능은 경을 읽은 스님을 찾아 인사하고 비로소 세상에 불교가 존재하는 것을 알았다. 혜능은 그 스님의 주선으로 5조 홍인(弘忍) 스님에게로 출가를 하였고 그곳에서 법맥을 전수받았다. 이후 15년이라는 세월 동안 사냥꾼들 속에서 숨어 살다가 당나라 고종(高宗, 649년 즉위~34년 재위) 때 비로소 광주의 법성사(法性寺)를 찾아갔다.


   그 때 마침 인종 법사가 『열반경』을 강의하고 있었는데 깃발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보고 두 스님이 각자의 불교적 안목으로 다투는 일이 있었다. 혜능은 이 다툼에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함으로써 비로소 세상의 빛을 보게 되었다.


   객관적으로 보면 깃발이 있고 바람이 부는 상황에서 그 곳에 있던 사람이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을 보고 그대로 이야기했을 뿐이다. 사람은 마음을 가진 존재다. 만약 마음이 없다면 사람이라고 할 수 없다. 깃발도 한 원인이며 바람도 한 원인이며 사람이 그곳에 있어서 마음으로 보고 느낀 것도 한 원인이다.


   혜능 스님이 “그대들의 마음이 움직인 것이다.”라고 한 것도 당시의 불교적 소양으로서는 대단히 신기한 말일지 모르나 참으로 꼭 맞는 말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적지 않다. 모두가 각자의 몫이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소를 때려야 하는가, 수레를 때려야 하는가]

2009.11.10 10:18:09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3 Total 1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