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차 한잔하고 숨 좀 돌리시더
http://www.templevill.com/

won59kang    
현송 (won59kang)
茶와 禪은 하나일까요?
그저 默默히 마시고 默默히 坐禪할 뿐...
[사)진감초의다맥 한국선다회 제7대 다사]
[대만국제육우다예중심 노사]
안동 이수다원 원장
허튼소리
차 이바구
필독 하신분들께 감사의...
그려요... 숨 좀 돌...
숨좀 돌리고 차한잔 혀...
연승. 성원스님
삼법인 三法印
광륜사테스트
가 피 명 상
오직 할 뿐
 현송
연승. 성원스님
오직 할 뿐
ZERO POINT
달리는 큰법당

중국다학입문-차엽분류6
 

잘 알려진 대만의 4대 차잎

 

台灣烏龍茶 대만오룡차

烏龍茶是台灣最早製造的茶,可以說是台灣茶的始祖,也是台灣在世界上最出名的茶。烏龍茶的製法雖由福建傳來,但經台灣茶業專家精心研究、改良技術,變成具有獨特香氣與高尚風味的世界最優秀的茶。台灣烏龍茶的輸出已有百餘年的歷史,戰前主要市場為美國、英國,其次為澳洲、加拿大、香港等地。自一八九三年至一九一八年間,輸出量約在七、八、九百萬公斤。一九一八年後,由於世界經濟不景氣,爪哇茶傾銷美國,輸出量逐漸走下坡,甚至一九四五年日本戰敗離台當年,竟全無輸出。戰後,業者雖不斷努力,企圖挽回國外市場,一九四九年輸出量一度達一百萬公斤,主要市場仍為美國、英國,但之後輸出量又開始銳減,直到一九八○年大量輸出日本後,輸出量才又回復至100萬公斤以上,一九八六年且高達520多萬公斤。至一九九○年,年輸出量約近400萬公斤。

오룡차는 대만에서 가장 먼저 제조한 차로, 대만차의 시조라고 말 할 수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대만차라고도 할 수 있다. 오룡차의 제조법은 비록 복건에서 전래되었지만, 대만차업계의 전문가들이 심혈을 기울인 연구를 통해, 기술을 개량하고, 독특한 향기와 고상한 풍미를 창조해 낸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차로 탈바꿈하였다.

대만오룡차의 수출은 이미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쟁 전에는 주요 시장이 미국, 영국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나, 홍콩등지였다. 1893~1918년 사이에, 수출량은 약 7~9백만 킬로그램이었다. 1918년 이후, 세계 경제 불경기 때, 자바차가 미국에 덤핑판매 되어, 수출량은 점점 내리막길을 걸었으며, 심지어는 1945년 일본이 전쟁에서 패해 대만을 떠나간 그해에는, 수출이 전무한 상태에 이르렀다. 전쟁 후, 업자는 비록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국외시장에서의 만회를 기도하여, 1949년 수출량이 한 번 100만 킬로그램에 달해, 여전히 미국, 영국을 주요시장으로 잡았으나, 그 후 수출량은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하였고, 1980년에 이르러서 일본으로 대량 수출이 이루어진 후, 수출량은 비로소 100만 킬로그램 이상으로 회복하였고, 1986년은 520만 킬로그램이 넘게 되었다. 1990년에는, 연 수출량이 약 400만 킬로그램에 이르렀다.  

台灣包種茶  대만포종차    

 包種茶與烏龍茶同為台灣最具代表性的半發酵茶,且是現今台灣茶的主流,目前所謂的凍頂烏龍茶、高山茶、木柵鐵觀音茶等,大抵只是在外形與文山包種茶有所不同,實質上均屬輕發酵的包種茶,與前述的烏龍茶(即俗稱的番莊烏龍)並不相同。台灣之製造包種茶源於一八七二年下半年大稻埕烏龍茶滯銷,乃送至福州改製而成。之後,一八八一年起即有福建茶商前來台北設立茶廠,專製包種茶。

포종차와 오룡차는 모두 대만을 대표하는 반 발효차이며, 지금은 대만차의 주류를 이루는데, 근래에는 소위 동정오룡차, 고산차, 목책철관음 등은 대체로 다만 외형에서만 문산포종차와 다를 뿐, 실제적으로는 모두 경발효의 포종차에 속하며, 앞에서 말한 오룡차( 속칭番莊烏龍)와는 결코 동일하지 않다. 대만 제조의 포종차는 원래 1872년 하반기에 大稻埕오룡차가 심하게 적체되어, 이것을 복주로 다시 보내어 개조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그 후, 1881년부터 복건차상이 들어와 타이뻬이에 차창을 설립하고, 포종차를 전문적으로 만들었다.

包種茶的製法與烏龍茶的製法同樣係自對岸福建傳來,與烏龍茶稍有不同之處,在其發酵程度較輕,有包種花茶(薰上茉莉、秀英花等)與包種茶素茶(不薰花)兩種。

台灣包種茶的市場最初是在華僑最多的東南亞,特別是爪哇 (今印尼) ,其次是香港、泰國、新加坡、菲律賓、越南等地。自一八八一年開始輸出以來,至一九二六年達530萬公斤,首度超越烏龍茶。一九三○年中日戰爭以後,由於華僑的抵制與爪哇的提高關稅,主要市場轉至中國東北、華北,一九四四年輸出量達730公斤,係歷年最高紀錄。戰後,中國大陸易主,印尼政府禁止外茶進入,包種茶也絕跡此兩大市場,年輸出量平均在一百至兩百萬公斤之間游走,主要市場變為泰國、香港、琉球,一九七○年起美國,一九七九年起日本(取代琉球)成為最重要銷售地,近年則減為一百萬公斤以下,但若計上以烏龍茶名義輸出者,當不止於此。

포종차의 제조법과 오룡차의 제조법은 동일하게 係自對岸 복건에서 전래되었는데, 오룡차와는 약간 다른 점이 있어, 발효정도가 비교적 가벼운데로부터, 포종화차(말리화, 수영화 등으로 훈제)와 포종차 모차(비 훈제) 두 종류로 나눈다.

대만포종차의 최초의 시장은 화교가 가장 많은 동남아, 특히 자바(지금의 인도네시아)이며, 그 다음은 홍콩, 태국, 싱가포르, 필리핀, 베트남 등지이다. 1881년부터 수출을 시작한 이래, 1926년에 이르러서는 530만 킬로그램에 달했으며, 처음으로 오룡차를 뛰어넘었다. 1930년 중일전쟁이후, 화교의 제조 억제와 자바의 관세 증가로 인해, 주요시장이 중국의 東北、華北으로 옮겨갔고, 1944년 수출량이 730만 킬로그램에 달했으며,이 해의 최고기록이었다。전후, 중국대륙의 易主,印尼 정부는 외부의 차가 들어오는 것을 금지하였는데, 포종차도 이 양 대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었고, 연 평균수출량도 100~200만 킬로그램사이에서 맴돌았으며, 주요시장이 태국, 홍콩, 琉球로 바뀌었고, 1970년부터 미국, 1979년부터는 일본(琉球를 대신함)이 가장 중요한 소비지가 되었으며, 최근에는 100만 킬로그램이하로 감소하였으나, 대략적으로 오룡차가 명의의 수출품이 되어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台灣紅茶 대만홍차


台灣之製造紅茶是在日本統治台灣以後,主要是為了供給日本本國需要。一九○三年總督府在草湳波(今桃園埔心)設立製茶試驗場,開始試製紅茶,一九○六年開始生產,並在一九○八年輸出土耳其、俄國。一九一○年日本台灣茶株式會社成立,以製造紅茶為主,輸出俄國,一九一八年該公司發生財政困難、經營不良,被台灣拓殖製茶株式會社合併,台拓雖擴展紅茶之製造,卻因製造技術欠佳,品質粗劣,不被歡迎,出口量一直不多。直到一九二八年三井合名會社設置新式機械製茶廠,極力發展紅茶,台灣紅茶才逐漸發達起來。


대만제조 홍차는 일본통치하의 대만 이후, 일본 본국의 수요에 공급하기위한 것이 주였다. 1903년 총독부는 草湳波(今桃園埔心)에 제조실험장을 설립하고, 홍차실험제조를 시작했으며, 1906년에 생산을 시작했고, 아울러 1908년에 터어키, 러시아로 수출을 했다. 1910년 일본대만차 주식회사가 성립되고, 홍차를 주로 제조하였으며, 러시아로 수출하였고, 1918년 본 공사는 재정곤란을 겪었으며, 경영이 좋지 않아, 대만 拓殖제다주식회사에 합병되었고, 台拓가 비록 홍차제조를 확장발전은 시켰지만, 오히려 제조기술이 부족하고, 품질이 떨어져, 환영을 받지 못하였으며, 수입량은 계속적으로 많지는 않았다. 1928년에 이르러 三井合名회사는 신식 기계 제다창을 설립하고, 최선을 다해 홍차를 발전시켰으며, 대만홍차는 비로소 서서히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阿薩姆茶種是在一九二六年被引進台灣,試種於南投魚池,總督府在此地設立紅茶試驗所,開始計劃台灣阿薩姆紅茶之生產。之後,日本許多茶業公司即前來投資開拓阿薩姆種茶園,並設新式紅茶製造工廠。一九三三年又有東邦紅茶株式會社郭少三氏自緬甸清邁叢林山區攜回優良紅茶品種禪種,種植於埔里,設立禪種茶園,生產禪種紅茶。


아샘차종은 1926년에 대만에 들어오게 되었고, 南投魚池에 시험재배되었으며, 총독부는 여기에 홍차시험소를 설립하고, 대만 아샘홍차 생산을 계획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일본의 많은 차업계 공사는 아샘종 차밭을 투자 개척하였고, 신식홍차제조 공장을 병설하였다. 1933년은 또 동방홍차 주식회사의 郭少三씨가 미얀마 清邁叢林산 지역에서 우량의 홍차 품종 禪種을 선별하여, 埔里에 심어, 禪種차밭을 설립하였으며, 禪種홍차를 생산하였다.


一九三○年世界紅茶主要生產國家印度、錫蘭、爪哇、蘇門答臘互相協定限制紅茶輸出,一九三三年又聯合締結限制生產協定,遂予台灣紅茶竄起機會。一九三四年台灣紅茶之輸出一躍而達三二九萬公斤,和烏龍茶、包種茶鼎足而立,此後出口量便超越烏龍茶、包種茶。一九三七年輸出量達五八○萬公斤,是戰前歷年最高紀錄。戰前的主要市場除日本外,尚有美國、英國、香港及中國東北。


1930년 세계홍차 주요생산국가인 인도, 실론, 자바, 蘇門答臘가 서로 협정하여 홍차 수출을 제한하고, 1933년에 또 한 번 연합체결하여 생산제한을 협정하여, 대만 홍차 재기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1934년 대만 홍차 수출은 일약 329만 킬로그램에 달했고, 오룡차, 포종차와 두 발을 나란히 하였으며, 이후 수입량이 오룡차, 포종차를 뛰어넘었다. 1937년 수출량은 580만 킬로그램에 달했고, 전쟁 전 역대 최고기록이었다. 전쟁전의 주요시장은 일본 외에도, 미국, 영국, 홍콩 및 중국동북이 더 있었다.


戰後至一九八四年止,輸出量平均保持在二、三百萬公斤以上,有時高達四、五百萬公斤,一九八五年以後輸出逐年減少,在一百萬公斤以下,近幾年則幾乎沒有出口反而大量進口。戰後的主要市場,初期為美國、智利、日本、英國、荷蘭、德國等,後來則被菲律賓、新加坡、巴基斯坦等國取代了智利。


전쟁 후 1984년에 이르러, 평균 수출량은 2,3백만 킬로그램 이상을 유지하였고, 어떤 때는 4,5백만 킬로그램이 넘었으며, 1985년 이후 수출은 매년 감소하였고, 100만 킬로그램 이하에서, 최근 몇 년은 수출이 거의 없으며 대량의 수입만이 있었다. 전후의 주요시장은, 초기에는 미국, 칠레, 일본, 영국, 네델란드, 독일 등 이였으며, 후에 필리핀, 싱가포르, 파키스탄 등의 국가가 칠레를 대신하였다.

 

台灣綠茶 대만녹차


台灣之製造綠茶亦始於日本時代,主要係供在台日人飲用,因此, 遲至一九一九年始有出口,但數量則微不足道。台灣綠茶之發展是在戰後。首先,一九四八年引進中國炒菁綠茶 (珍眉、珠茶)製法,次年一九四九年即有近一二○萬公斤輸出北非,開展台灣綠茶在北非的市場。三年後一九五二年,輸出量增加四倍達六一五萬公斤,超越其他各種茶類;一九六三年再增至六二七萬公斤,佔該年台茶總輸出量46%。台灣炒菁綠茶主要市場在北非的摩洛哥、利比亞、阿爾及利亞、突尼西亞及西亞的阿富汗等國,可惜到一九八六年左右被中國大陸所奪,影響巨大


대만제조 녹차 역시 일본시대에 시작되었고, 주로 대만 일본사람들의 음용에 공급하였는데, 이 때문에, 1919년 수출을 시작하였고, 수량은 부족하였다. 대만녹차 발전은 전쟁 후였다. 우선, 1948년 중국 초청 녹차제조법을 들여와(珍眉、珠茶), 다음해 1949년에 120만 킬로그램을 북아프리카에 수출하였고, 대만녹차가 북아프리카 시장에서 전개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3년 후, 1952년, 수출량이 4배 증가하여 615만 킬로그램에 달했고, 기타 각종 차 종류를 뛰어넘었다; 1963년 다시 627만 킬로그램 증가하였고, 이 해 대만차 총 수출량의 46%를 차지하였다. 대만 초청 녹차의 주요시장은 북아프리카의 모로코、리비아、알제리아、튀니지 및 서아프리카의 아프칸 등의 국가였다. 아쉽게도 1986년 정도에 이르러 중국대륙의 수탈이 그 영향을 넓혀 갔다.


另外,一九六五年左右又引進日本蒸菁綠茶(煎茶)製造技術及機器設備,開始製造煎茶銷往日本。煎茶輸日本數量由初期(一九六五~一九六八)年約一○○萬至三○○萬公斤,逐漸增加至七○○萬公斤以上,一九七三年更高達一、二○○萬公斤,製造煎茶工廠達一二○家,此一時期為台灣煎茶外銷日本的黃金時代。之後由於日人轉為風行飲用烏龍茶,日商亦在中國大陸投資生產煎茶運回日本銷售,於是輸出量年下降,至一九九○年以後,減至一百萬公斤以下。綠茶在一九六一年至一九八三年約佔台茶總輸出量的60%~80%,是此時期台灣外銷最主要的茶。


이외에도, 1965년 정도에 일본으로부터 蒸菁綠茶(煎茶)의 제조기술 및 기계 설비를 들여와 전차를 제조하여 일본으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전차는 초기(1965~1968)년에 약100만에서 300만 킬로그램으로 일본을 넘어섰고, 점점 증가하여 700만 킬로그램 이상 증가하였으며, 1973년에 1, 2백만 킬로그램에 달하였고, 전차 제조공장이 120곳에 달하였으며, 이 시기에 대만전차의 일본 수출황금기가 되었다. 이후 일본인은 오룡차를 마시던 유행에 전환을 가져왔는데, 일본상인 역시 중국대륙에서 전차에 투자 생산하여 일본으로 가져와 판매하였으며, 수출량은 매년 줄어, 1990년 이후, 100만 킬로그램 이하로 감소하기에 이르렀다. 녹차는 1961년에서 1983년에 대만차 총 수출량의 약60%~80%를 차지하였고, 이 시기 대만 수출의 가장 중요한 차였다.


2011.04.22 15:46:49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14 Total 46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