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차 한잔하고 숨 좀 돌리시더
http://www.templevill.com/

won59kang    
현송 (won59kang)
茶와 禪은 하나일까요?
그저 默默히 마시고 默默히 坐禪할 뿐...
[사)진감초의다맥 한국선다회 제7대 다사]
[대만국제육우다예중심 노사]
안동 이수다원 원장
허튼소리
차 이바구
필독 하신분들께 감사의...
그려요... 숨 좀 돌...
숨좀 돌리고 차한잔 혀...
연승. 성원스님
삼법인 三法印
광륜사테스트
가 피 명 상
오직 할 뿐
 현송
연승. 성원스님
오직 할 뿐
ZERO POINT
달리는 큰법당

中國十大茗茶 중국십대명차


中國十大茗茶 중국십대명차

名茶,顧名思義,在於有名。其所以有名,則由於名茶具有燴炙人口的品質,獨具特色的風韻,蜚聲遐邇的名譽,以及體現悠久歷史文化的掌故。名茶之成名,並為人們之所愛,社會之珍視,是與秀麗的名勝古跡,美妙的神話故事,優良的茶樹品種,精湛的製茶工藝,優異的品質風格,名人的詩詞歌賦分不開的。

在中國名茶藝苑中,花色品目,估計不下兩百種,形形色色,俱顯珍奇,各有千秋,令人愛慕。由茶學教授陳文懷先生費心機地從數十種蜚聲中外的名茶中,挑選出 西湖龍井 、 鐵觀音 、 祁紅 、 碧螺春 、 黃山毛峰 、 白毫銀針 、 君山銀針 、 蒙頂茶 、 凍頂烏龍茶 及 普洱茶 等十種作為代表,稱之為中國十大名茶,並略作介紹於下:

명차, 이름에서 이미 그 유명함을, 헤아려 알 수 있다. 그 유명함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품질, 독특한 맛, 국내외에 떨쳐진 명예, 및 유구한 역사를 통해 체현된 문화의 掌故를 구비하고 있음에서 비롯된다. 명차의 명성은 또한, 사람들의 사랑, 사회의 보호아래 수려한 명승고적, 아름답고 신비한 신화, 우수한 차나무 품종, 정교한 제조과정, 우수한 품질상의 품격, 명인의 시와 문장 등 이러한 것들과는 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중국 명차의 세계에는, 그 다양함이 200종류가 넘을 듯한 차가, 형형색색의, 진기함과, 각자의 특색을 구비하고 있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차학 교수 진문회陳文懷 선생은 국내외로 유명한 명차 수 십종류로부터 심혈을 기울여서, 서호용정西湖龍井 、 철관음鐵觀音 、 기문홍차祁紅 、 벽라춘碧螺春 、 황산모봉黃山毛峰 、 백호은침白毫銀針 、 군산은침君山銀針 、 몽정차蒙頂茶 、 동정오룡차凍頂烏龍茶 및 보이차普洱茶 등을 선발하고, 이 열 가지 종을 대표로 하여, 중국십대명차로 이름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洞庭─碧螺春  동정-벽라춘

洞庭碧螺春,是中國名茶珍品,以“形美、色艷、香濃、味醇”四絕聞名中外,碧螺春產於江蘇省太湖洞庭山,洞庭分東、西兩山,氣候溫和,空氣濕潤,土壤呈微酸性,極適茶樹生長。洞庭碧螺春產區,是我國著名的茶、果間作區,茶樹和桃、李、杏、梅、桔、白果、石榴等果木交錯種植。茶樹、果樹枝椏相連,根脈相通,茶吸果香,花蔭茶味,陶冶著碧螺春茶果味的天然品質。

동정 벽라춘은, 중국명차의 진품으로, “외형이 아름답고、색갈이 선명하며、향기가 진하고、맛은 순하다” 의 사절을 갖추고 해외로 이름을 날리고 있으며, 벽라춘은 강소성 태호 동정산,동정산 동,서쪽 양산에서 생산되는데, 기후가 따뜻하고, 공기가 습윤하며, 토양이 약산성을 띄어, 차나무가 성장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다. 동정 벽라춘 생산지역은, 중국의 유명한 차나무와 과일나무의 간작 지역으로서, 차나무를 복숭아, 오얏, 살구, 매화, 귤, 은행, 석류 등과 같은 과일나무와 서로 교차시켜 재배한다. 차나무와, 과일나무의 가지를 서로 이어, 뿌리와 맥을 통하게 하고, 차가 과일 향을 흡수하도록 하며, 꽃향기가 차 맛에 배이도록 하여, 천연 품질의 과일 맛 벽라춘차를 발전시키고 있는 것이다.

 碧螺春採製技藝高超,採摘有三大特點,一是摘得早,二是採得嫩,三是揀得淨。葉形卷如雀舌,500公克高級碧螺春約需採 6.8~7.4萬顆芽頭,可見茶葉之幼嫩,摘採功夫絕非一般。

品嚐碧螺春頗有情趣,採玻璃杯用 70° ~ 80° 開水沖泡置茶,當碧螺春投入杯中,茶即沈底,瞬間白雲翻滾,雪花飛舞,清香襲人,碧清、香鬱、回甘、貴如珍,宛如高級工藝品,為綠茶典型代表。

碧螺春,產於江蘇省吳縣太湖的洞庭山,又名洞庭碧螺春。吳縣隸屬蘇州,也有稱之為蘇州碧螺春。外形卷曲如毛螺,花香果味得天生,素為茶中之萃。

벽라춘의 채취 제조 기술은 고차원적이며, 채취에는 세 가지 큰 특징이 있는데, 첫째는 일찍 채취하는 것이고, 둘째는 여린 잎을 채취하는 것이며, 셋째는 정밀하게 가려서 채취한다는 것이다. 차 잎의 형태는 참새의 혀처럼 말려있고, 500그램의 고급 벽라춘은 약 6.8~7.4만 개의 싹을 채취를 해야 하며, 차 잎에서 여리고 부드러움을 볼 수 있는데, 그 공은 절대 일반적이지 않다. 벽라춘 품차는 참으로 운치가 있어서, 유리잔을 엄선해서 70° ~ 80° 의 끓는 물을 붓고 그 다음에 벽라춘을 잔에 넣으면, 차는 즉시 가라앉으면서, 순간적으로 흰구름이 요동을 치고, 눈꽃이 춤을 추며, 맑은 향기가 사람을 파고들고, 맑고, 향기롭고, 단 것이 귀하기가 마치 보배 같다, 잔은 고급 공예품과 같은, 녹차 전용잔을 사용해야 한다. 벽라춘은, 강소성 오현 태호의 동정산에서 생산되는데,동정벽라춘이라고도 한다. 오현에 속해있는 소주는,또한 소주벽라춘이라고도 부른다. 외형은 털이 말린 모양처럼 굽었고, 꽃향기와 과일 맛의 성질을 가진 차의 정수이다.

碧螺春採摘十分細嫩,生產季節性很強。春分開始採茶,到穀雨碧螺春採製結束,前後不到一個月的時間,高檔極品碧螺春,都在清明前或清明時節採製。時間更短,季節性更強。採摘標準為一芽一葉初展。即早春茶樹新發出的茶芽,剛長到一芽一葉,就及時採下。初展的嫩葉,猶如雀兒的舌頭,故稱〔雀舌〕。

벽라춘은 아주 가늘고 여린 잎을 채취하며, 생산에 있어서 계절성이 아주 강하다. 춘분에 차를 채취하기 시작하여, 곡우 때까지 채취가 계속 되며, 전후 1개월이 못되어서는, 최고급의 벽라춘을, 모두 청명전 혹은 청명에 채취하여 제조한다. 기간은 더욱 짧고, 계절성은 더욱 강하다. 채취 표준은 처음 싹이 튼 일아일엽(一芽一葉=일창일기一槍一旗)이다. 즉 이른 봄 차나무가 처음 잎을 튀어, 일아일엽이 막 나오면, 즉시 채취한다. 처음 싹튼 어린잎이, 마치 참새의 혓바닥과 같다고 해서, 작설(雀舌)이라 한다.

 

獅峰─龍井 사봉─용정

 

西湖之泉,以虎跑為最,兩山之茶,以龍井為佳。“虎跑水,龍井茶”為聞名中外杭州西湖的雙絕。龍井茶採製技術考究。採摘有三大特點,一早、二嫩、三勤。茶農常說:早採三天是寶,遲採三天是草,通常以清明前採製為最佳─稱明前茶,杭州龍井茶可分三品類,獅峰龍井,梅塢龍井,西湖井。獅峰龍井香氣高,銳而持久滋味鮮醇色澤略黃,為三品類中品質最佳,品嚐龍井多用玻璃杯或蓋杯水溫85℃沖泡,湯色碧綠明亮,香馥如蘭,滋味甘醇鮮爽,向有“色綠、香鬱、味醇、形美”四絕之譽。

서호의 샘은 호포가 가장 좋고, 양산의 차는, 용정이 가장 좋다. “호포물虎跑水,용정차龍井茶” 는 해외에서도 유명하고 항주와 서호의 쌍절이다. 용정차의 채취 제조기술은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채취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는데, 일찍, 어릴 때, 정성스럽게 따는 것이 그것이다. 차농들이 늘 말하기를: 삼일 일찍 따는 것은 보배, 삼일 늦게 따는 것은 풀로서, 통상적으로 청명 전에 따는 것이 가장 좋아서 명전차明前茶라 부르며, 항주 용정차는 사봉용정,매오용정,서호정 세 가지 종류로 분류한다. 사봉용정은 향기가 높고, 강하게 오래 유지되며 맛은 신선하고 색깔은 황색을 띄며, 세 종류 중 가장 품질이 뛰어나고, 용정차를 마실 때는 유리잔이나 개완에 85℃의 물로 우리며, 탕색은 청아하고 맑으며, 향기는 난향이며, 맛은 달고 신선하여, “색녹色綠、향울香鬱、미순味醇、형미形美”등의 4절이라는 찬탄을 받고 있다.

西湖龍井茶,因產於杭州西湖山區的龍井而得名。習慣上稱為西湖龍井,有簡而化之,索性稱這種色香味形別具風格的茶葉為龍井。龍井,既是地名,又是泉名和茶名。龍井茶,向有〔色綠、香郁、味甘、形美〕四絕之譽。西湖龍井,正是〔三名〕巧合,〔四絕〕俱佳。

龍井茶採摘十分細緻,要求苛刻。高級龍井茶,在清明前後採摘。清明採製的龍井茶,稱為〔明前〕。〔明前〕龍井,為龍井茶極品,產量很少,異常珍貴,常成的龍井茶,歷史上又分〔蓮心〕,〔旗槍〕,〔雀舌〕等花色。

서호 용정차는, 항주 서호산의 용정에서 생산된다고 해서 얻어진 이름이다. 습관적으로 서호용정이라 부르며, 간편하게, 색 향 미 형태에 있어서 독특한 품격을 갖춘 이와 같은 종류의 차 잎을 아예 용정이라고 부른다. 용정은, 지명이기도 하고, 샘의 이름이기도 하며, 차의 이름이기도 하다. 용정차는, 〔色綠、香郁、味甘、形美〕4절의 찬탄을 추구하고 있다. 서호용정은, 〔三名: 지명, 샘명, 차명〕을 합한 것이며,〔四絕: 색 향 미 형태〕을 가장 잘 구비하고 있다. 용정차는 아주 어린잎을 채취하며, 무척 엄격하다. 고급 용정차는, 청명전후에 채취한다. 청명에 채취하여 제조하는 용정차를, 명전(明前)이라 부른다. 명전〔明前〕용정은, 용정차중의 최상품으로, 생산량이 매우 적고, 아주 진귀하나, 그 외의 평범한 용정차는, 역사적으로 연심〔蓮心〕,기창〔旗槍〕,작설〔雀舌〕등으로 구분해 왔다.

西湖山區各地所的龍井茶,由於生長條件不同,自然品質和炒製技巧略有差異,形成不同的品質風格。歷史上按產地分為四個花色品目,即獅,龍,雲,虎四個字號。以獅峰龍井品質最佳,最富盛譽。現在調整為獅,龍,梅三個品目,仍以獅峰龍井品質最佳。

서호산에서 생산되는 각각의 용정차는, 그 시기에 있어서 서로 다르며, 자연 상태의 품질과 제조 기술에 약간 차이가 있고, 서로 다른 품질상의 품격을 형성한다. 역사적으로 생산지에 따라 4개의 품목으로 나누고, 사자獅,용龍,구름雲,호랑이虎 등 4개의 부호를 붙인다. 사봉용정獅峰龍井의 품질이 가장 뛰어나고, 가장 유명하다. 현재는 사자獅,용龍,매화梅의 3개 품목으로 조절하고 있으나, 여전히 사봉용정獅峰龍井의 품질이 가장 뛰어나다. 

太極─翠螺 태극─취나 

太極翠螺,因外形捲曲似螺,色澤綠翠而得名,為江蘇省之名茶。翠螺屬半烘薰花茶,採摘標準一芽一葉,分攤收、殺青、揉捻、烘乾再揉捻、炒乾再烘乾七道工序,再以四至五葉嫩芽以手工勾捲珠,再配以七道高雅天然花香薰製,入口滿口生津,香氣四溢,經久耐泡,頭酌香、二酌濃、三酌味不減、四酌味猶存。品質特點是條索緊細捲曲,茸毫披露,色澤翠綠,香氣清高,滋味濃厚,湯色綠而明亮,以開水80℃沖泡,味香持久、耐泡。為近代新品綠茶。

태극취나太極翠螺은 외형이 나선형으로 굽어있고, 색깔이 녹색인데서 얻어진 이름이며, 강소성의 명차이다. 취나翠螺는 반 홍훈화차烘薰花茶(꽃과 훈제하여 제조한 차)에 속하고, 채취기준은 일아일엽一芽一葉이며, 탄수攤收、살청殺青、유념揉捻、홍건烘乾, 유념揉捻、초건炒乾, 홍건烘乾의 7단계 공정을 거치는데, 4~5번째 공정에서 어린잎을 수공으로 구슬처럼 말아서, 7번째 공정에서 고아한 천연의 꽃향기와 함께 훈제한다, 온 입 가득 진액이 돌고, 향기가 넘치며, 여러 번 우려내는데, 두작향頭酌香 처음 우린 것은 향기롭고、이작농二酌濃 두 번째 우린 것은 진하며、삼작미불멸三酌味不減 세 번째도 맛이 감해지지 않고、사작미유존四酌味猶存 네 번째 잔에도 여전히 그 맛이 남아있다. 품질상의 특징을 보면 잎이 긴밀하고 세밀하게 말려있고, 흰 솜털이 가득 덮여 있으며, 색깔은 비취색을 띄고, 향기는 청아하고 고상하며, 맛은 진하고, 탕색은 녹색으로 아주 맑으며, 80℃물로 우리고, 맛과 향기가 오래 지속되어, 여러 번 우려낼 수 있다. 근대의 신품 녹차이다. 

 

 

君山─白毫  군산─백호

君山為湖南省洞庭湖中一個小島,春夏湖水蒸發,雲霧彌漫,生態環境最適種茶。君山白毫偌稱白毛猴,採摘於清明前三天,直接從茶樹上揀採芽頭,為防止擦傷芽頭和茸毛,盛茶藍內襯有白布。因品種優良,樹壯枝稀,芽頭肥壯重實,每斤茶約二萬五仟個芽頭,君山白毫,風格獨特,歲產不多,質量超群,為我國名優茶之佼佼者。用潔淨透明的玻璃杯沖泡時,可以看到初始芽尖朝上,蒂頭下垂,而懸淨於水面,隨後緩緩降落堅立於杯底,忽升忽降蔚為趣觀,最多可達三次,故君山白毫有“三起三落”之稱,屬中國白茶之代表。

군산은 호남성 동정호의 한 개의 작은 섬으로, 봄과 여름에 호수물이 증발하여, 운무가 펼쳐지는데, 그 생태환경이 차에 적합하다. 군산 백호는 백모후 라고도 하는데, 청명 삼일 전에 채취하며, 직접 차나무에 올라가서 어린잎을 가려 따고, 차 잎이나 차의 솜털이 상하지 않도록, 하얀 보자기로 차 바구니를 대신한다. 품종이 우수하기 때문에, 나무가 웅장하고 지엽은 많지 않으며, 잎이 튼튼하고, 매 근마다 약 2만5천개의 잎이 들어가며, 군산백호는, 품격이 독특하고, 연 생산량이 많지 않으며, 품질이 다른 종류를 추월하는, 중국 명차중의 명차이다. 투명한 유리잔에 차를 처음 우려낼 때, 차 잎의 끝 부분이 위를 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꼭지는 아래로 쳐져, 수면에 정연하게 매달려서, 천천히 잔의 밑바닥으로 가라앉아,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면서 정취를 보이는데, 많을 때는 세 차례까지 볼 수 있어, 군산백호를 “삼기삼락三起三落 세 번 일어나고 세 번 가라앉음”라 부르기도 하며, 중국 백차의 대표적인 차이다.

君山銀針,產於號稱八百里的洞庭湖中一個秀麗的小島 --君山上。它的採茶季節性強,採摘十分細緻。早在清代,君山茶就有〔尖茶〕和〔兜茶〕之分。採回的芽葉,要經過揀尖,把芽頭和幼葉分開。芽頭如箭,白毛茸然,稱為尖茶。此種焙製成的茶,作為貢品,則謂之貢尖。揀尖後 (即將茶芽揀出 ),剩下的幼嫩葉片,叫做兜茶,製成乾茶,稱為貢兜,色黑毛少,不作貢品。它也由芽頭製成。外形緊實挺直,金毫密被,色澤金黃光亮,香氣高而清純,湯色橙黃明亮,滋味爽甜純厚。

군산은침은, 팔백리라 불리는 동정호 내의 수려한 작은 섬에서 생산된다. 군산은침은 채취에 있어서 계절성이 강하고, 매우 여린 잎을 채취한다. 일찍이 청대에는, 군산차를〔첨차尖茶〕과〔두차兜茶〕로 분류를 하였다. 채취한 차 잎을, 가리기를 통해서, 싹과 잎으로 분리한다. 싹은 화살과 같고, 흰 털이 솟아 있어서, 첨차尖茶라고 부른다. 이와 같이 불에 쬐여서 만든 차는, 진상품이 되는데, 이름하여 공첨貢尖이라 하였다. 가리기 과정이 끝난 후의, 남은 어린잎을, 두차兜茶라 하고, 마른 차로 만들어 공두貢兜라 부르고, 색깔이 검고 털이 작아서, 진상품이 되지는 못한다. 이것 역시 어린 싹으로 만든다. 외형은 쫙 뻗어 있고, 금빛털이 뒤 덮혔으며, 색깔은 빛이 나는 금황색 이고, 향기는 높고 순하며, 탕 색은 밝은 청황색이고, 맛은 달고 상쾌하고 순하다.

白毫銀針,屬於白茶類,產於福建省福鼎和政和等縣。是用福鼎大白茶和政和大白茶等優良茶樹品種春天萌發的新芽製成的。

白毫銀針,由於鮮葉原料全部是茶芽,製成成品茶後,形狀似針,白毫密被,色白如銀,因此命名為白毫銀針。白毫銀針的採摘十分細緻,要求極其嚴格,規定雨天不採、露水未乾不採、細瘦芽不採、紫色芽頭不採、風傷芽不採、人為損傷芽不採、蟲傷芽不採、開心芽不芽、空心芽不採、病態芽不採,號稱〔十不採〕。

백호은침은, 백차류에 속하며, 복건성의 복현과 정화 등의 현에서 생산된다. 복정 백차福鼎白茶와 정화 대백차政和 大白茶 등은 품질이 우수한 차나무 품종으로 봄에 새로 싹튼 것으로 차를 만든다. 백호은침의 원료는, 모두가 신선한 차 잎으로 이루어지는데, 제품이 완성되면 그 모양이 바늘과 같고, 색이 은색인데서, 백호은침이라 이름 하였다. 백호은침은 아주 여린 잎을 채취하는데, 엄격함을 요구하여, 비오는 날에는 따지 않고, 이슬로 인해 젖은 것도 따지 않으며, 가늘고 마른 잎도 따지 않고, 자색도 따지 않으며, 상처 입은 잎도 따지 않고, 사람에 의해 손상 받은 것도 따지 않으며, 벌레에 손상 입은 것도 따지 않고, 심이 나온 것도 따지 않으며, 속이 빈 것도 따지 않고, 병해를 입은 것도 따지 않으므로〔십불채十不採〕라 칭한다.

 

峨嵋─珠茶 아미─주다

 珠茶─亦稱圓茶,原產浙江省平水茶區,浙江平水產茶,歷史已很悠久,遠在一千多年前,平水茶區包括浙江省、紹興、嵊縣、蕭山、諸暨、天台、奉化等十餘縣市,境內山嶺盤結,峰密起伏,雲霧繚繞,溪流縱橫,氣候溫和,適于茶葉生產。珠茶是中國最早出口的商品之一,18世紀珠茶以“貢熙茶”風靡世界茶壇,且售價甚高,茶價之高不亞於珠寶,曾被譽為"綠色珍珠"。

주다 혹은 원다로 불리며, 절강성 평수 차구에서 생산되며, 절강성 평수차는 역사적으로 오래되어, 천 년이 넘으며, 평사차구는 절강성을 포함하여, 소흥紹興、승현嵊縣、소산蕭山、제기諸暨、천태天台、봉화奉化 등 10여 현의 시에서 생산되고, 경내의 산은 험준한 령嶺이 서로 얽혀 있으며, 봉우리의 기복이 심하고, 운무가 휘돌아들며, 계곡이 종횡으로 흐르고, 기후가 따뜻하여, 차잎 생산에 적합하다. 주차는 중국 최초로 수출한 상품 중의 하나로, 18세기는 주차가 “공희차貢熙茶”로 세계의 차단을 풍미하였을 뿐만 아니라, 가격도 비싸서, 그 값이 보배에 버금갔으며, "녹색진주綠色珍珠"라는 이름을 얻었다. 

祁門─工夫紅茶 기문─공부홍차 

祁門工夫紅茶,是我國傳統工夫紅茶的珍品,有百餘年生產歷史。祁紅以外形苗秀、色有寶先和香氣濃鬱著稱,在國內外享有盛譽。國外把祁紅與印度大吉嶺茶、斯里蘭卡烏伐的季節茶,並列為世界公認的三大高香茶。

主銷歐洲,清飲更能領略祁門紅茶的特殊香味,加奶後乳色粉紅,其香味特點猶存,因而贏得國際市場最高評價,1915年巴拿馬展覽會曾獲金質獎,祁紅更被列為中國的國事禮茶,於歐洲是下午茶的珍品,現作珍物饋送親友,以顯示身份高貴不凡。是中國紅茶之代表。

기문공부홍차는, 중국 전통 공부홍차의 진품으로, 100여년의 생산역사를 가지고 있다. 기홍의 외형은 수려하며, 색깔이 보선하고 향기가 진한데서 이름 붙여졌고, 국내외에 명성이 자자하다. 기홍은 국외에서 인도의 다즐링차, 스리랑카의 계절차인 우바와 함께, 세계가 공인한 3대 고향기차의 대열에 서 있다. 주로 유럽으로 수출하며, 맑게 마실 경우 더욱더 기문홍차의 특별한 향기를 맛볼 수 있는데, 우유를 가미하면 유색분홍색이 되고, 그 향기의 특성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국제시장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으며, 1915년 파나마 전람회에서 금상을 획득한, 기문은 더욱이 중국에서 국가적인 행사에서 예절품목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오후차(下午茶)의 진품이 되었고, 현재에는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친지나 친구에게 보내는 귀중품이 되었다. 중국홍차의 대표이다.

在紅遍全球的紅中,祁紅獨樹一幟,百年不衰,以其高香形秀著稱,博得國際市場的經久稱讚,奉為茶之佼佼者。祁紅,是祁門紅茶的簡稱。為工夫紅茶中的珍品,一九一五年曾在巴拿馬國際博覽會上榮獲金牌獎章,創製一百多年來,一直保持著優異的品質風格,蜚聲中外。祁紅生產條件極為優越,真是天時、地利、人勤、種良、得天獨厚,所以祁門一帶大都以茶為業,上下千年,始終不敗。祁紅工夫一直保持著很高的聲譽,芬芳常在。

홍차가 전세계의 홍차을 누비는 중에 기홍은 독자적인 세계를 이루어 100년이 흘러도 쇠락하지 않고, 높은 향기와 수려한 외형을 칭송 받으며, 국제시장에 널리 전파되어 오랫동안 찬사를 받고 있는 차중의 차로 받들어지고 있다. 기홍은, 기문홍차를 줄여서 부르는 말이다. 공부홍차중의 진품으로, 1915년 파나마 국제박람회에서 금상을 받은 후 100여년을 제조하였고, 그 후로도 계속 우수한 품격을 유지하여, 국내외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기홍의 생산조건은 지극히 뛰어나서, 기후、지리적 조건, 사람의 근면함、우수한 종자、등과 같은 하늘이 내린 복록을 입어, 기문일대에서는 대부분이 차업을 하였는데 전후 천년을 시종 실패함이 없었다.

祁紅向高香著稱,具有獨特的清鮮持久的香味,被國內外茶師稱為砂糖香或蘋困香,並蘊藏有蘭花香,清高而長,獨樹一幟,國際市場上稱之為〔祁門香〕。英國人最喜愛祁紅,全國上下都以能品嘗到祁紅為口福,。皇家貴族也以祁紅作為時髦的飲品,用茶向皇后祝壽,贊美茶為〔群芳最〕。

기홍은 높은 향기와, 독특한 신선함과 오래 지속되는 향기로, 국내외의 차 선생들에 의해 사탕향 혹은 빈곤향으로 불리기도 하며, 난향을 가진, 높고 긴 청아함으로, 하나의 세계를 이루고 있으며, 국제시장에서〔기문향祁門香〕이라 불리고 있다. 영국인이 가장 좋아하며, 전국 어디에서나 기홍을 마시는 것을 복으로 삼는다. 황실귀족 역시 기홍을 세련된 음료로 삼아, 차로써 황후의 장수를 빌며, 〔군방최群芳最〕라 칭하면서 차를 찬미하고 있다.

 

凍頂─烏龍 동정─오룡

 

產於台灣,台灣野史相傳據清朝道光年,初鄉舉人林鳳池從福建帶回武夷軟枝─烏龍植於凍頂山,基於天時、地利、人和,儼然成為茶的黃金王國。

台灣烏龍是烏龍茶類中發酵程度最重的一種,優質烏龍的製造,鮮葉原料標準為一芽二葉,著名的膨風茶,則選用一芽一葉為原料。烏龍茶茶芽肥壯,白毫顯,湯色呈琥珀般的橙紅色,在國際市場被譽為“香檳烏龍”、“東方美人”,以贊其殊香美色。為青茶類代表。

대만에서 처음 생산되었으며, 대만야사가 청조 도광연간에 근거하여 이를 전하고 있는데, 초시에 합격한 진사 임봉지林鳳池가 복건 무이에서 여린 가지를 가져와 -동정산에 오룡을 심었는데, 천시天時、지이地利、인화人和을 기반으로 해서 엄연한 차의 황금왕국이 되었다고 한다.

대만오룡은 오룡차류 중에서 발효정도가 강한 차로, 양질의 오룡차 제조시, 신선한 잎 원료의 표준은 일아이엽一芽二葉며, 유명한 팽풍차膨風茶는, 일아일엽一芽一葉을 원료로 한다. 오룡차 차잎은 튼실하고, 백색 털이 선명하며, 탕색은 호박색을 띄는 청홍색이고, 국제시장에서는 특별한 향기와 아름다운 색을 찬미하여 “향빈오룡香檳烏龍”、“동방미인東方美人”,으로 부르고 있다. 청차의 대표종이다.

凍頂茶,被譽為台灣茶中之聖。產於台灣省南投鹿谷鄉。它的鮮葉,採自青心烏龍品種的茶樹上,故又名〔凍頂烏龍〕。凍頂為山名,烏龍為品種名。但按其發酵程度,屬於輕度半發酵茶,製法則與包種茶相似,應歸屬於包種茶類。文山包種和凍頂烏龍,係為姊妹茶。凍頂茶品質優異,在台灣茶市場上居於領先地位。其上選品外觀色澤呈墨綠鮮豔,並帶有青蛙皮般的灰白點,條索緊結彎曲,乾茶具有強烈的芳香;沖泡後,湯色略呈柳橙黃色,有明顯清香,近似桂花香,湯味醇厚甘潤,喉韻回甘強。葉底邊緣有紅邊,葉中部呈淡綠色。 

동정차는, 대만차의 성인으로 찬탄 받고 있다. 대만성 남투 록곡향에서 생산된다. 동정차의 신선한 잎은, 청심오룡 품종의 차나무에서 채취하고, 〔동정오룔凍頂烏龍〕이라 하기도 한다. 동정은 산 이름이며, 오룡은 품종명이다. 그러나 발효정도에 따라서는, 경도 반 발효차에 속하고, 제조법은 포종차와 비슷하며, 당연히 포종차류에 포함시켜야한다. 문산포종과 동정오룡은, 같은 계열이다. 동정차 품질은 우수하며, 대만차 시장에서 선두를 점거하고 있다. 상품의 외관 색깔은 선명한 흑록색이고, 청개구리의 피부와 같은 회백색 점을 띄며, 줄기는 단단하게 말려 있고, 마른 차는 강렬한 향기를 발산하며; 탕색은 약간 류등황색柳橙黃色을 띄고, 선명한 청향이며, 계화항과 비슷하고, 탕의 맛은 달고 순하고 부드러우며, 감도는 맛이 강하다. 엽저의 가장자리는 붉고, 중간부분은 담록색이다.

 

雲南─普洱  운남─보이

普洱茶原產於雲南省,生產歷史悠久,南宋李石《續博物誌》記載,西藩用普茶已自唐朝。

清代普洱府即現代普洱縣周圍所產茶葉運至普洱府集中加工再運銷,蒙、康、藏各地普洱茶因此得名。

普洱茶是用優良雲南大葉種,採其鮮葉殺青後揉捻、曬乾的曬青茶為原料,經漚堆的特殊加工製成,條索粗壯肥大,色澤烏潤或褐紅,滋味醇厚回甘,並具獨特陳香。普洱茶,被認為是一種具有保健功效的飲料。經醫學臨床實驗證明,普洱茶具有降低血脂、減肥、抑菌、助消化、暖胃、生津、止渴、醒酒、解毒等多種功效。遊牧民族主食肉類,俗諺“可三日無糧,不可一日無茶”,可見普洱茶對降低血脂自古即有明證。普洱茶為黑茶類之代表。 

보이차는 운남성이 원산지로서, 생산역사가 길며, 남송 이석李石의《속박물지續博物誌》의 기록을 보면, 서쪽지역은 이미 당대부터 보이차를 이용하였다고 적혀있다. 청대의 보이부普洱府 즉 지금의 보이현普洱縣 주변지역에서 차잎이 생산되는데, 이를 보이부普洱府에 모아서 가공하여, 다시 몽蒙、강康、장藏의 각지역으로 운송하는데 여기에서 보이차라는 이름을 얻었다. 보이차는 우수한 운남대엽종의, 신선한 잎을 채취하여 살청한 후 유념한, 햇볕에 말린 차잎을 원료로 하는데, 퇴적이라는 특수한 가공을 거쳐 제조되고, 잎은 거칠고 크며, 색깔은 윤기 나는 검은 색이거나 갈홍색이고, 맛은 순하고 달며, 독특한 진향을 가지고 있다. 보이차는, 일종의 보건효과가 뛰어난 음료로 인식되고 있다. 의학임상실험을 통해 증명된 바로는, 보이차가, 혈지血脂를 낮추어 주고, 살을 빼며, 세균에 강하고, 소화를 도우며, 위를 따뜻하게 하고, 진액을 만들며, 갈증을 없애고, 술을 깨게 하며, 해독을 하는 등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고 한다. 육류를 주식으로 하는 유목민족에게는, “가삼일무양可三日無糧,불가일일무차不可一日無茶(삼일동안 양식은 안먹어도 되지만, 하루라도 차를 마시지 않으면 안 된다)”는 속담이 있는데, 예로부터 보이차가 혈지를 낮추어 주는 기능을 한다는 사실이 증명되는 부분이다. 보이차는 흑차류黑茶類의 대표적인 차이다.

普洱茶因集散地的地名而得名。普洱,是雲南省思茅地區的一個縣名,原不出產茶葉,但為雲南南部的重要貿易集鎮和茶葉市場。

普洱茶的原料,主要產於雲南瀾滄江流域,尤以西雙版納一帶最多。古時所謂的〔六大茶山〕,都分布於西雙版納地區。現代的普洱茶,包括普洱散茶和普洱緊壓茶兩大類。其原料,主要滇青茶。作為普洱茶原料的滇青毛茶,因採摘時期不同,分為春尖茶,二水茶和榖花茶。清明至穀雨所採的茶葉,稱為春尖。芒種至大暑所採的茶葉,稱為二水,又分細黑茶,二介茶和粗茶,為壓製緊茶的原料。白露至霜降所採的茶葉,稱為穀花,白毫特多,亦很細嫩,為製餅茶的原料。普洱散茶,以比較細嫩的滇青做主要拼配原料,經過普洱茶特有的後熟作用而成。普洱緊壓茶,以細嫩的滇青為主要配料,還要選用不同等級的粗茶,作為裏茶或稱包心茶。目前普洱緊壓茶的花色有沱茶,餅茶,方茶,緊茶,圓茶等。

 보이차는 집산지의 지명에서 얻어진 이름이다. 보이는, 운남성 사모지역의 한 개 현으로써, 원래는 차 잎이 생산되지 않았으며, 단지 운남 남부지역의 중요무역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으로, 단지 차잎 시장이었을 뿐이다. 보이차의 원료는, 운남의 란창강 유역이 주요산지이고, 서쌍판납일대가 가장 많다. 고대에는 소위〔육대다산六大茶山〕이 있었는데, 모두 서쌍판납 지역에 분포한다. 현대의 보이차는 보이산차와 보이긴압차 크게 두 종류로 나눈다. 그 원료는 주로 전청차이다. 보이차 제조의 원료는 전청滇青를 모차로 하는데, 채취시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춘첨차春尖茶,이수차二水茶와 곡화차榖花茶로 분류한다. 청명에서 곡우 때까지 채취한 차잎을, 춘첨春尖이라 한다. 망종에서 대서 사이에 채취한 차잎은 이수二水라 하고, 또한 흑차黑茶,이개차二介茶, 조차粗茶로도 분류하며 압제 긴압차의 원료가 되기도 한다. 백로에서 서리가 내릴 때까지 채취한 차잎을, 곡화穀花라 하고, 백호가 특별히 많고, 또한 매우 가늘고 여리며, 병차의 원료가 된다. 보이산차는, 비교적 가늘고 여린 滇青을 주요 배합원료로 하며, 보이차 특유의 후발효 작용을 거쳐 형성된다. 보이긴압차는, 가늘고 여린 전청이 주요 배합원료이며, 역시 서로 다른 등급의 거친 차를 선별하여, 리차裏茶, 속칭 포심차包心茶를 만든다. 현재 보이긴압차의 모양은 타차沱茶,병차餅茶,방차方茶,긴차緊茶,원차圓茶 등으로 다양하다.

武夷─大紅袍  무이─대홍포

武夷山素有“奇秀甲於東南”之譽,自古以來就是遊覽勝地。武夷山所以蜚聲中外,不僅它的風光秀麗,還在它盛產“武 夷 岩 茶”岩茶之鄉,“奇 種”、“單 種“、“名 叢”各具特色,名叢是岩茶之王。這些名叢之中又以四大名叢:大紅袍、鐵羅漢、白雞冠、水金龜最為名貴,又以大紅袍享有最高聲譽,可謂烏龍茶中的“茶中之聖”現在遊客在武夷山遊覽,啜飲名叢極品,飲略范仲俺詩云:

不如仙山一啜好,冷然使欲乘風飛之意境。

무이산은 모두가 아는바와 같이 “기괴함과 수려함이 동남 최고”라 불리며, 자고로 유람의 성지이다. 따라서 무이산은 해외에서도 유명하며, 수려한 경치뿐만 아니라, “무이암차武夷岩茶”의 생산지로서도 유명한데, 그 중 “기종奇種”、“단종單種“、“명총名叢”등이 모두 각각의 특색이 있지만, 명총名叢이 암차의 왕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명총은 또 크게 4개로 나누는데, 대홍포大紅袍、철라한鐵羅漢、백계관白雞冠、수금구水金龜가 가장 귀하고, 대홍포가 가장 많은 명성을 얻고 있으며, 가히 오룡차의 왕으로서 “차의 성인”라 할 수 있다, 현재 여행객들은 무이산을 유람할 때, 명총의 최상품을 마시며 범중엄范仲俺의 시: ‘....차 한잔 마심이 신선보다 못하지만 상쾌한 바람이 불어와 하늘을 날아다니는 듯 하다’라는 시구를 음미해 볼 수 있다.

 

安溪─鐵觀音  안계─철관음

鐵觀音原產於福建安溪縣,安溪鐵觀音製作嚴謹,技藝精巧。一年分四季採製,縠雨至立夏為春茶,產量佔全年的一半,品質最好。安溪鐵觀音的製造工藝要經過涼青、曬青、涼青、做青、炒青、揉捻、初焙、復焙、復包揉、文火慢烤、揀簸等工序才製成。鐵觀音的品飲,目前在福建泉州廈門、漳州以及廈門、潮汕一帶和臺灣,仍沿襲傳統的功夫茶品飲方式。陶壺置茶,沖以沸水此時即有一股殊香撲鼻而來,正是未嚐甘露味,先聞聖妙香,有朋自遠方來,饗以功夫茶,確是一種表示敬重客人的生活藝術。

鐵觀音,是中國鳥龍茶的極品,產於福建省安溪縣,又稱安溪鐵觀音。素富盛譽,蜚聲中外,特別是在閩南,粵東和港澳地區,以及東南亞各國的華僑社會,享有極高的聲譽,備加珍貴。

철관음의 원산지는 복건의 안계현이며, 안계철관음은 엄격하게 제조되므로, 기술이 정교하다. 1년을 사계절로 나누어 채취하고 제조하며, 곡우에서 입하까지를 춘차春茶라 하고, 생산량은 연 생산의 반을 차지하며, 품질은 우수하다. 안계철관음의 제조 기술은 양청涼青、쇄청曬青、양청涼青、주청做青、초청炒青、유념揉捻、초배初焙、복배復焙、복포유復包揉、문화만고文火慢烤、간파揀簸 등의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진다. 철관음 품차는, 복건의 천주泉州하문廈門、장주漳州하문廈門、조산潮汕일대와 대만臺灣에서 전통적으로 이어져 내려오는 음차방식인 공부차 방식을 따른다. 차호에 차를 넣고, 끓는 물을 부으면 한줄기 특이한 향이 코를 찌르는데, 이때는 정말 미상감로미未嚐甘露味,선뭄성초향先聞聖妙香로서,멀리서 친구가 와서 함께 공부차를 향유한다면, 이것은 정말 손님에 대한 존중을 표할 수 있는 일종의 생활예술이 되는 것이다. 철관음은, 중국 오룡차의 최상품으로, 복건성 안계현에서 생산되며, 안계철관음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국내외로 명성이 자자한데, 특히 민남閩南,월동粵東, 항오港澳,동남아東南亞 각국의 화교사회에서 최고의 명성을 얻고 있는 진귀한 차이다.

鐵觀音沖泡後,香氣清高馥郁,滋味醇厚甜鮮,入口不久,立即轉甘,具有一種特殊的風韻,稱之為〔觀音韻〕,簡言〔音韻〕。品嘗鐵觀音時,領略〔音韻〕,是品茶行家和烏龍茶愛好者的樂趣。鐵觀音由於香郁味厚,故耐沖,因此有〔青蒂、綠腹、紅孃邊、沖泡七道有餘香〕之稱。

철관음을 우려내는 즉시, 청아하고 고상한 향기가 코를 찌르는데, 맛은 달고 신선하고 순하며, 입안에서 곧장 단맛으로 변하면서, 일종의 특이한 암운을 발하는데, 이를〔철관운觀音韻〕이라 칭하고,간단하게〔음운音韻〕이라 하기도 한다. 철관음 품차시,〔음은音韻〕을 맛보는 것은, 품차 전문가나 오룡차 애호가들의 흥취이기도 하다. 철관음은 향기가 진하고 맛이 순하며, 우리기에 강하고,〔꼭지는 푸르고、복부는 녹색이며、 가장자리는 홍색이고、일곱 번을 우려도 향기가 남는다〕라는 말이 있다. 

蒙頂茶─茶中故舊 몽정다─다중고구

蒙頂茶,產於地跨四川省名山,雅安兩縣的蒙山。歷史悠久,是中國最古老的名茶,被為茶中故舊,名茶先驅。

蒙頂茶,是蒙山所產各種花色名茶的統稱。唐代開始成為貢茶,早期的貢品。,大都為細嫩的散茶,品名有雷鳴、霧鐘、雀舌、鷹嘴、芽白等。以後又有鳳餅、龍團等緊壓茶,後來又出現甘露、石花、黃芽、米芽、萬春銀葉、玊葉長春花色品種。其中石花、黃芽屬於黃茶類,其餘屬烘青綠茶。民國初年,以生產黃芽為主,故稱蒙頂黃芽,為當時蒙頂茶的代表。

몽정차는, 사천성四川省의 명산과,아안 양현의 몽산에서 생산된다. 중국에서 최고로 오래된 명차이며, 차의 고서라 불리는, 명차의 선구자이다. 몽정차는, 몽산에서 생산되는 각종 형태의 명차의 통칭이다. 당대부터 공차가 시작된, 비교적 이른 시기의 진상품이다. 대부분 여린 잎의 산차 종류이며, 품명은 뢰명雷鳴、무종霧鐘、작설雀舌、응취鷹嘴、아백芽白 등이 있다. 이후로도 봉병鳳餅、용단龍團 등의 긴압차가 있었고, 또 그 이후로는 감로甘露、석화石花、황아黃芽、미아米芽、만춘은아萬春銀葉、옥엽장춘玊葉長春 등의 품종들도 출현했다. 그중에서 석화石花、황아黃芽는 황차류에 속하고, 그 나머지는 홍청녹차烘青綠茶에 속한다. 민국초기에는 항아黃芽 위주로 생산이 되어, 몽정황아蒙頂黃芽로 불리면서, 당시 몽정차의 대표가 되었다.

黃山毛峰─雲蒸霞蔚 황산모봉─운증하울

黃山,素以奇松、怪石、雲海、溫泉著稱,號稱黃山〔四絕〕。可是,在松、石、雲、泉之外,還有一絕,那就是輕香冷韻,襲人斷的黃山雲霧茶。

黃山毛峰成品茶,外形扁稍卷曲,狀似雀舌,白毫顯露,色如象牙,黃綠油潤,帶金黃色魚葉(俗稱茶荀)。沖泡後霧氣凝頂、清香高爽、滋味鮮濃醇、茶湯清澈、葉底明亮、嫩勻成朵。黃山毛峰耐沖泡,沖泡五六次,香味猶存。

황산은, 본래 기이한 소나무、괴석、운해、온천으로 유명한데, 이는 황산黃山〔사절四絕〕로 불린다. 하지만, 송松、석石、운雲、천泉 이외에도 하나가 더 있으니 그것이 바로 가벼운 향기와 차가운 암운으로,사람의 코를 찌르는 황산운무차이다. 황산모봉의, 외형은 납작하면서 약간 굽었으며, 참새 혓바닥과 같은 형상을 하고, 백호로 덮여있으며, 색깔은 상아와 같이, 윤기가 나는 황록색이고, 금황색 어엽을 지니고 있다(속칭 차순). 차를 우리면 안개와 같은 기운이 드리우는데, 상쾌한 청향이 돌고, 맛은 신선하고 진하며, 차탕은 맑고, 엽저는 밝으며, 여린 잎은 모두 꽃봉우리 형상을 하고 있다. 황산모봉은 우리기에 강해서 5~6차례 정도 우려도 향기와 맛이 여전히 남는다.

2011.05.11 15:56:59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1 Total 47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