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초심의 마음으로...
http://www.templevill.com/

kumgang    
금강 (kumgang)
초심의 마음으로 항상 변함없이 ...
주변에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데 맞는 이야기 인지는 모르겠네요.
많은 가르침과 깨달음을 얻고자 왔습니다.
좋은 이야기
한국불교의전설
산사음악
초심자 방
_()_
스크랩해갑니다
공(空) 티끌은 어디...
좋은 글이라 생각해서 ...
저도..좋아서 퍼가겠습...
해동마을
바람
가 피 명 상
자비회
ZERO POINT
 금강
언제나 처음처럼...
경전강의
바람
마음수행터

인간의 전생 4가지 유형
첫 번째는
전생에 인간이었던 사람이 사후에 또다시 인간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이것은 차인잔고(差引殘高)가 0 이 되나 다소 진보된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삼악도(三惡道:지옥, 아귀,축생) 또는 사악취(四惡趣:지옥,아귀,축생,수라)로부터
상생(上生)하여 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거기에는 지옥으로부터 직행하여 오는 것과 아귀나 축생, 수라도(修羅道)를 순회하여 오는 것과, 지옥이나 다른 곳에는 가지 않고 아귀에서 인간관계로 돌아오는 것, 축생만으로 다시 인간관계로 상생는 것, 사취(四趣) 중 셋이나 두 곳만을 돌고 오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이들 사취(四趣)로 부터 오는 것은 당사자로서는 상생이며 진보라 하겠으나 인간계에서 본다면 열등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천상계(天上界)로부터 하생한 것으로 여기에는 미남, 미녀, 부귀한 자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것은 천상계 천인의 광영도 타락하기 시작하면 결국은 지옥 밑바닥까지도 가게 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신(神)이나 불(佛)이나 보살이라 하는 것인데 생사를 초월하여 절대계 곧 대반열반에
들어 실제에 일치하고 있어서 다시 현상계에 나타날 필요가 없으나 옛날에 일체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원력에 이끌리어 중생을 교화구도하기 위해 인간계에 출현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들이 인간계로 오는 것은 보통의 인간들과 같이 부모도 있고 가정도 있으며,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과정을 겪으나 한평생 하는 일 또 그 남긴 업적을 살펴본다면 악취(惡趣)로부터 온 것이 아니고, 보통 인간이 환생한 것도 아니며, 또 천인이 하락한 것도 아닌 것입니다. 이들은 업이 아닌 자비원력으로 사바에 모습을 나툰 분들입니다

이처럼 인간으로 환생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의 유별히 있으나,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에는 균등하게 인간으로서 권능에 차별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누구라도 선인(善人)이 되며 선업(善業)을 닦을 수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긴계는 어른다운 어른, 자식다운 자식 등 분수에 맞는 형제우애와 친구간의 우정, 그리고 굶주리지 않으며, 포식하지 않으며, 교만 없이 고통당하지 않을 정도면 인간도(人間道)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간계는 도덕을 지니고 살아가는 사람, 인륜(人倫)을 지킨 사람들이 태어나는 세계이며, 때로는 천인(天人)이 타락하여 출생할 때도 있으며, 축생이 상생하여 오는 때도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극락정토는 위와 같은 육도(지옥,아귀,축생,수라,인간,천상)를 윤회하며 생사를 받는 사바와는 달리 육도를 초월한 아미타불의 불국토로서 성불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05.11.21 16:50:42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
Today 23 Total 43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