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불교초심자 방
감동글 방
좋은글
불교 자료실
육조단경
불교명상음악
불교說話
찬불가
사찰 탐방
큰스님 語錄
영상법문
曉峰 선사
法頂 스님
법륜스님
법상스님
무비스님
혜자스님
광덕스님
붓다를 만난 사람들
달라이라마의 "특별한 선물 "
영상 / 달라이라마 입보리행론
천수경 박사
블로그 법당
부처님 말씀
명상의 말씀 듣기
극락정토로 가는길
禪家龜鑑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영상강의
불교영상
어린이 부처님들 방
마음에 佛씨 뿌리기
수행자의 노래
입보리행론 원문
부처님이 계신곳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 강해
한글 화엄경
마응의 등대
영험담
어른스님들 法語集
스님들의 강의실
개조명운심사사성
인과 이야기
묘원의 대념처경 강해
묘원법사의 명상 글
진리의 세계
부처님 생애
山寺서 부치는 옛선사들의 편지
극락세계
불교계 소식
인과 이야기
앙굿따라니까야
BTN 영상강의
선사의 삶과 사상
尋牛圖
한국불교 최초
선지식의 향훈 (香薰 )
불교장례정보
음식, 그리고 사찰음식
추억. 그때 그 시절
詩 .文學
음악과 詩
음악실
지구촌 영상 소개
건강 100세
하하! 호호!
명화감상
다큐 *자연. 동물*
아름다운 꽃
뉴스 엮인 글
세계 미스터리
세상사는 이야기
생활속의 법률
게임 즐기기
야담 야설
세상에 이런 일이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천수경박사 25 백천삼매돈훈수 (百千三昧頓薰修)

 

 

 

[왕초보 천수경박사되다] 25. 백천삼매돈훈수百千三昧頓薰修

 

백천삼매돈훈수百千三昧頓薰修
(온갖 삼매를 한꺼번에 닦으며)

백천 가지만큼이나 수많은 삼매들을 내가 단 한 번에 다 닦아 이룰 수 있도록 다짐하며 또 기원하는 것입니다.

삼매三昧

 

삼매하면 한 가지면 됐지 ‘백천 삼매’라니 삼매 종류가 이토록 많다는 말인가 하는 분들이 있겠지만, 정말 그렇게 삼매 종류가 많습니다. 독서삼매에서부터 염불삼매에 이르기까지 무엇에 열중하면 그것이 모두 삼매이긴 합니다. 크게는 반주삼매, 공삼매, 법화삼매, 수능엄삼매, 해인삼매, 화엄삼매 등 설명하기도 어려운 삼매들도 수두룩합니다.

 

본격적인 말씀을 드리면 삼매의 목적은 관(), 정(), 지(), 혜()에 있는데,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전형화 된 마음 수행의 틀이기도 합니다. ‘’은 집착하지 하고 정교한 마음으로 일체를 관찰하는 방법인데, 위빠사나 수행이 대표적입니다. ‘’은 선정(禪定)이라는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일체의 번뇌를 초월해 버리는 경지입니다. ‘’는 어떤 상황에서도 마음의 흔들림이 없도록 고요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는 앞의 세 가지 와는 조금 다르긴 합니다만 제가 가장 중요시하는 수행의 목표입니다. 왜냐하면 무슨 삼매든 혹은 어떤 수행이든 결국 지혜를 얻지 못하면 공()에서 헤맨 꼴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는 대단히 어렵고 미묘한 사안이지만 한국불교가 간화선이 최고의 수행법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명백한 개념의 정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돈훈수頓薰修

 

돈훈수는 불교의 본격적인 수행을 논할 때 빠져서는 안 될 정도로 특별한 말입니다.

 

’()은 단숨에 깨닫는다는 의미이고, ‘’()은 서서히 훈습(薰習)되다라는 의미로, 실은 상반되는 말의 조합인 것입니다. ‘’이 깨달음은 몰록에 이뤄진다는 돈오(頓悟) 쪽이라면, ‘’은 연기가 냄새로 배듯이 꾸준히 이뤄지는 점수(漸修) 쪽입니다.

 

그럼 이 모순을 어찌 해석해야 <천수경>의 바른 해석이 될까요. 점수로 닦는 온갖 삼매를 한꺼번에 그리고 단번에 돈오시키는 능력을 관세음보살님이 갖추시고, 우리도 그렇게 이루도록 이끄신다고 해석하면 됩니다.

 

지금도 매년 열리지만, 20년 전 그 해 최고의 와인을 선정하는 행사가 있었습니다. 세계의 내노라하는 와인 전문가들이 와인의 맛을 감별하고 선정하는 것인데, 와인 병의 라벨을 가리고 오직 향과 맛으로 최고를 선택하는 블라인드 테스트(Blind Test) 방식으로 합니다.

 

블라인드 테스트란 간편히 생각해 예전에 펩시콜라가 채택했던 광고 방식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거리에서 상표를 가리고 시민들에게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를 마시게 한 후 맛있는 콜라를 고르게 하면 의외로 펩시콜라를 많이 선택 했습니다. 이처럼 선입관이 작용하지 않도록 정보를 주지 않고 맛으로만 승부하는 방식이 블라인드 테스트입니다. 그런데 ‘와인’ 하면 프랑스라는 등식이 자동으로 성립이 되던 때에 놀랍게도 미국 캘리포니아 산 와인이 승리를 했던 것입니다.

 

문화적 자존심으로 따지자면 미국을 촌놈이란 생각으로 가득 찬 프랑스에게 이 결과는 인정될 수 없는 결과였습니다. 그래서 프랑스 전문가들은 와인은 다른 술과 달리 숙성의 기술이 더욱 요구되는데, 지금의 와인들이 숙성되면 단연 미국의 와인들은 프랑스 정통 와인에 도전할 수조차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며 자신들의 자존심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드디어 2007년 와인이 최고의 맛을 내는 데는 충분한 숙성 기간이 지난 20년째 되는 해에 미국과 프랑스 와인들이 20년 전과 같은 방식으로 다시 블라인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심사위원 중에는 프랑스인이거나 프랑스 와인에 우호적인 사람이 훨씬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는 놀랍게도 20년 전에 승리한 미국 캘리포니아 산 와인이 다시 우승을 하였습니다. 그것도 상위 랭킹의 2/3를 차지해 버렸고, 프랑스인 심사위원들은 얼굴이 굳어진 채 참담하게 프랑스로 돌아가 버렸습니다.

 

20년 간 미국의 와인 양조 전문가들은 ‘숙성’의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해 내 결국 프랑스 와인의 마지막 자존심까지 무너뜨린 것입니다. 반면 보르도와 브르고뉴로 대표되는 프랑스 사또(포도 농장)에서는 이름 값만 믿고, 아무런 새로운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한국 불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은 우리가 선불교의 최고라고 하지만, 그 맥과 사상은 결국 중국불교에서 벗어나질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중국은 경제 운영에 있어서는 이미 사회주의 국가가 아니라 우리나라보다 더 자본주의화 되어가는 면이 있을 정도로 빠른 변화를 진행 중인 대국입니다. 더군다나 단군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에 정치 · 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나라입니다. 이런 무시할 수 없는 거대 국가적 차원에서 종교로서의 불교를 중흥시키고 있습니다.

 

이 말은 자칫하다가는 한국불교가 중국불교의 그늘에서 묻혀버릴 수도 있다는 경고이기도 합니다.

조주(趙州)선사나 육조 혜능(慧能)의 불교를 논하지 않으면 할 말이 별로 없는 것이 한국불교의 현실입니다. 몇 십 년, 몇 백 년 후 중국에서 불교를 중흥시켜 그들의 고승인 혜능을 논한다면, 한국불교가 아무리 중국의 혜능을 논한들 어느 누가 관심을 갖겠느냐는 말입니다.

 

그 문제는 먼 훗날의 일이라고 해두고, 당장은 한국불교 내에서 자칭 타칭 상당한 경지에 오르셨다는 스님들을 ‘블라인드 테스트’ 해 볼 길은 없나 하는 생각이 드는 게 제 솔직한 심정입니다. 원효와 의상의 불교 맛은 제대로 느껴보지도 못했으면서, 입만 떼면 조주, 임제, 혜능의 맛이 최고라고 거의 일방적으로 한국불교의 식단을 짜버리지 않았습니까?

※  성법스님 저서인 '초보 천수경박사되다' 의 내용을 보내드리는 것입니다.

 





~ ♪ The prayer ♪ ~

2018.04.18 15:51:06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738 Total 1896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