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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념과 실재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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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좌선 중에 모기가 수행자를 물었다하자. 이때 나를 물은 것이 모기라는 생각과 함께 모기물린 곳을 알아차리면 생각에 생각을 더하면서 알아차림을 놓치고 화를 내고 걱정을 한다. 알아차림을 놓치고 생각에 빠진 것이다.


그러나 그때 실재하는 것은  따끔거림 가려움들의 느낌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관찰하면 그냥 그 자리에서 생멸하는 느낌에 연속일 뿐이다. 곧 그 순간이 대상이 가지고 있는  관념에 휘둘리지 않고 느낌의 변화를 보는 평온한 순간이다. 이 순간에는 모기가 밉지도 않고 후유증이 오래 갈까 걱정도 하지 않는다. 그리고 물린 곳의 느낌이 변화하는 것을 보아 느낌의 무상을 보게 된다.


또한 나는 지금 나이가 들어 얼굴에 주름이 지고 머리는 하얗고 치아도 부실하다하자. 이 순간 이런 나의 모습을 관념으로 보면,  나이, 주름, 나(我), 치아, 흰 머리카락 등등이 떠올라 보면 볼수록  슬프고 싫고 한탄스럽고 괴롭다. 계속 생각이 생각을 불러오면서 슬픔 비탄의 고뇌로 빠진다.    


그러나 지금의 나를 실재인 빠라마타로 알아차려 보자. 색(色)은 지수화풍 4대의 성품 중에서 단단하고 거친 느낌이 일어났다 사라졌고, 수(受)는 슬픈 느낌이 잠시 일어났다 사라지고, 상(想)은 늙어간다는 생각이 일어났다 사라졌고, 행(行)은 현재의 오온을 알아차리는 행위가 있고, 식(識) 현재를 있는 그대로 알아차려 수상행이 일어났다 사라짐을 아는 마음만 있다. 이 경우는 오온의 변화를 보기에 바빠 슬퍼할 겨를이 없다.  매 순간 새로운 대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오온이라는 실재가 변하지 않고 항상 그대로 있는 것이 아니다. 오온은 동시에 함께 생멸하므로 이 순간의 이런 색수상행식이 찰나에 일어났다 사라져버렸다. 그래서 계속 늙었다 슬프다 할 틈이 없이 새롭게 나타난 가장 강한 대상을 알아차리면 마음은 그냥 평온하다. 그냥 그런 느낌이 바람처럼 스쳐지나갔을 뿐이지 이런 현상이 나의 것이라고 붙잡고 괴로워 할 틈이 없다.


위빠사나는 현재의 몸을 마음이 분리해서 객관적으로 그 실재하는 성품을 알아차린다. 실재를 보지 못하고 관념으로 대상을 받아들이면 생각이 만들어낸 세속적 관념에 휘둘려 괴로움이 생긴다. 그러나 실재를 보면 단지 그런 느낌과 생각이 일어났다 사라질 뿐으로 마음은 평온하게 현재를 수용하고 받아들이는 지혜가 생긴다.


수행을 시작하면 처음에는 대상에서 이것이 관념인지 실재인지 구별할 수 도 없고,  항상 관념에 빠져 괴롭다. 이렇게 괴로울 때 알아차림에 의해 관념에 빠진 것을 알고 실재로 돌아오는 과정을 수없이 거친다. 이 과정에서 점차 관념과 실재를 구분하는 힘이 생긴다. 실재는 법으로서 알아차릴 대상이지 나의 것이 아니다 라는 것을 이해하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수행은 수없는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스스로 바르게 해나가는 힘이 생긴다. 시행착오의 시간이 결코 헛된 시간이 아니며 거쳐야 할 필수 코스라고 알아야 한다. 그래서 관념에 휘둘릴 때마다 “그런 현상이 있었네!” 하고 객관화해서 집착하지 말고 이 순간의 실재하는 것으로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돌아와 알아차림을 이어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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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4.15 19: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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