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맑고 청정하게....
http://www.templevill.com/

jiseon    
지선 (jiseon)
♣만남은 소중해야 하고, 인연은 아름다워야 한다.♣
좋은글
인연
스님법문듣기
Music♬
향내음풍경소리
명상의말씀
생활정보
사진이 넘 아름다워요....
지나다가 사진방 글가 ...
맺어질수 없는 인연이란...
제 블로그로 옮겨 가도...
올리시느라 고생이 많으...
담아 갑니다.^^ 스님...
늦은 밤 *** 환~ ...
좋은글 담아갑니다. 좋...
좋은 인연입니다. 단순...
그래요 버리면서, 현실...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아름다운 세상
ZERO POINT
바람
자비회
해동마을
화이트칼라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지선
지혜(慧)의 문(文)
천상화
나는 나답게
청량사 루비나
이혜운(지혜의 구름)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흠설원
바람
달리는 큰법당

천년고찰 합천 연호사 주지 진각스님 글(불교신문)

“지역과 함께 해야 농촌사찰 활성화”

 

 

노인.어린이 포교방법 고민

신도들 동참하며 점차 해결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부처님 가르침대로 살면 마음이 안정되고 평화롭습니다. 또 한 물질적인 풍요로움은 저절로 찾아옵니다.” 는 말은 불자들에게는 그렇게 낯선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이 생활화되기 위해서는 식이 맑고, 업장의 무게나 두께가 덜 두터운 어린 시절에 부처님을 가까이 하는 게 좋을 듯싶습니다. 부처님의 가르침이 어렸을 때 자연스레 전달되면 성격형성이나 주변관계가 온화하게 정립되어 장차 사회생활이나 가정을 꾸릴 때에도 소중한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지도 않게 됩니다.

그러자면 도시도 아닌 농촌의 어린이들에게 어떻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알려야 할지 고민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도시에서도 컴퓨터 게임 때문에 어린이 포교가 쉽지만은 않을 것인데, 하물며 젊은 사람 숫자가 눈에 띄게 줄어 가는 농촌에서는 더욱 더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눈 높이도 현실에 맞도록 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농촌의 생활은 사실 열악하기 짝이 없습니다. 젊은 맞벌이 부부는 어린이 집 시설이 부족해서 아이를 맡길 곳도 마땅치 않습니다. 그나마 어린이 집을 비롯한 불교시설은 노인 어린이 할 것 없이 한군데도 없으니 절 아니면 부처님 접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불교는 점점 인맥형성도 어렵게 되어갑니다. 시골은 혈연관계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래서 한번 침체되기 시작하면 좀처럼 만회하기 어려운 곳이 좁은 지역의 시골이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시설이 마땅히 없으니 법회를 열어서 어린이들을 모으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읍내 길목요소에 플래카드를 내걸고 겨울방학동안 홍보를 하고 젊은 신도들에게도 독려를 했습니다. 새벽예불은 관음기도로 전환해서 정근을 한 뒤에 축원으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새벽기도를 하루도 빠지지 않고 하기를 1년이 지나니 사람들의 마음이 조금씩 움직임이 보였습니다. 그 결과는 새벽기도 동참자가 점차로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낮이나 초하루등 평일 법회에 참여할 수 없는 불자들의 참여로 새벽기도는 법당에 한 겨울에도 난방을 하지 않아도 될 만큼 열기가 가득했습니다.

주지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어 기도스님을 모시고 어린이 법사등 사람들에게 역할분담을 맡겼습니다. 어린이집을 돌면서 직접 차를 운전하고 열성적으로 도와주는 신도님들 때문에 어린이 법회는 쉽게 뿌리를 내려가고 있습니다.

‘농촌이 죽어간다’ ‘농촌에 젊음이 없다’는 등 텔레비전 뉴스에서는 온통 농촌을 위축시키고 있지만, 우리동네 우리 지역은 서로 도우면서 삶에 활력을 채워갑니다. 농촌사찰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지자체와 호흡을 함께하면서 정책과 정보를 공유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지역사회에서 나름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사찰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습니다.

 

 

혜암스님을 은사로 출가한 진각스님은 1989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해인승가대학을 졸업했고, 〈해인〉지(誌) 편집장, 조계종 포교원 포교국장 등을 역임했다.

 

진  각 

합천 연호사 주지

 

[불교신문 2320호/ 4월21일자]

2007.04.23 19:45:24 | 내 블로그 담기
대현심   늦은 밤 *** 환~ 한 희망의 빛을 느끼고 갑니다.
스님께서 모~든 소망 이루시길 기원드립니다. _(())_
2007.04.24 01:51:16
청련화   진각스님의 발원과 서원대로 농촌의 가장 외진 곳까지도 부처님의 법이 뿌리내어 공심, 공생의 울창한 숲이 되면 참 좋겠습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지선님.
옴 싯띠얀뚜 _(())_
2007.04.24 08:00:02
나연   사진속 스님의 환~한 미소 처럼 우리
어린이들의 마음속에도 밝은 불심이 뿌리내려
온세계가 부처님법으로 평화롭고 환~해지길 두손모아 합장합니다.
2007.04.24 15:20:03
지선   처음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스님의 열정적인 노력에 대한 결실이 지금에서야 서서히 희망의 빛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항상 바쁘신 생활 속에서도 남을 위해 봉사,포교를 하시는 모습을 뵈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스님!!!
해맑은 눈웃음과 미소속에 어린이 법회때 아이들 함께 하시는 스님의 모습이 제일 행복해 보입니다.
이제 앞으로 좋은 일들만 있을 거라고 믿어요.
진각 스님 화~~이~~팅
2007.04.25 00:00:18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46 Total 117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