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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조월 (sunjin)
발심의 공덕은 측량할 수 없나니 삼세 일체 부처님을 만들어내고 세상 모든 즐거움을 이루어 내며 일체의 수승공덕 증장시키고 일체 모든 의혹은 길이 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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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린다왕문경 - 무아설은 윤회의 관념과 모순되지 않는다.

 

○. 무아설은 윤회의 관념과 모순되지 않는다.


왕은 물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재생한 자와 사멸(死滅)한 자는 동일합니까, 또는 다릅니까.

동일하지도 않고 다르지도 않습니다.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대왕이여, 그대는 어떻게 생각합니까. 그대는 일찍이 갓난애였고, 유약한 애였고, 꼬마였고, 등에 업혀 있었습니다. 어릴 적 그대가 어른이 된 지금 그대와 같습니까.

아닙니다. 어릴 적 나와, 지금 나와는 다릅니다.

만일, 그대가 그 어린애가 아니라면, 그대는 어머니도 아버지도 또 선생도 없었다는 것이 됩니다. 학문이나 계율(戒律)이나 지혜도 배울 수 없었다는 것이 됩니다. 대왕이여, 잉태 후 첫 7일 동안의 어머니와, 셋째 7일 동안의 어머니와, 넷째 7일 동안의 어머니가 각각 다릅니까. 어릴적 어머니와 어른이 되었을 적 어머니가 다릅니까. 지금 배우고 있는 자와 이미 배움을 마친 자가 다릅니까. 죄를 범한 자와 죄를 범하여 손발이 잘린 처벌을 받은 자가 다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런데, 존자여, 무엇 때문에 그런 말씀을 하십니까.

장로는 대답했다.

내 자신은, 등에 업힌 연약한 갓난아이적 나와 어른이 된 지금의 나와 같습니다. 모든 상태는 이 한 몸에 의하여 하나로 포괄(包括)되어 있는 때문입니다.

비유를 하나 들어주십시오.

여기 어떤 사람이 등불을 켠다고 합시다. 그 등불은 밤새도록 탈 것입니까.

그렇습니다. 밤새도록 탈 것입니다.

그런데, 대왕이여, 초저녁에 타는 불꽃과 밤중에 타는 불꽃이 같겠습니까.

아닙니다.

또, 밤중에 타는 불꽃과 새벽에 타는 불꽃이 같겠습니까.

아닙니다.

그렇다면, 초저녁의 불꽃과 밤중의 불꽃과 새벽의 불꽃은 각각 다르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불꽃은 똑 같은 등불에서 밤새도록 탈 것입니다.

대왕이여, 인간이나 사물의 연속은 꼭 그와 같이 지속됩니다. 생겨나는 것과 없어지는 것은 별개의 것이지만, 앞서거나 뒤서거나 하지 않고 동시에 지속(순

환)되는 것입니다. 이리하여 존재는 동일하지도 않고 상이(相異)하지도 않으면서 최종 단계의 의식에로 포섭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비유를 들어주십시오.

대왕이여, 우유가 변하는 경우와 같습니다. 짜낸 우유는 얼마 후엔 응유(凝乳)가 되고, 다음엔 버터가 되고, 그 다음엔 버터기름으로 변해 갑니다. 만일 우유가 응유나 버터나 버터기름과 똑 같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대왕은 그 말이 옳다고 하겠습니까.

아닙니다. 옳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우유로부터 만들어진 것입니다.

대왕이여, 인간이나 사물의 연속은 꼭 그와 같이 지속됩니다. 생겨나는 것(生)과 없어지는 것(滅)은 별개의 것이지만, 서로 앞서거나 뒤서거나 하지 않고 동시에 지속됩니다. 이리하여 존재는 동일하지도 않고, 상이하지도 않으면서 최종 단계의 의식에로 포섭되는 것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나아가세나 존자여.

2006.05.03 12:50:31 | 내 블로그 담기
적조월   一中一切多中一 하나중에 일체있고 일체중에 하나있어
一卽一切多卽一 하나가 곧일체요 일체가 곧하나라
一微塵中含十方 한티끌속 그가운데 시방세계 머금었고
一切塵中亦如是 일체모든 티끌마다 또한다시 그러해라
_()_ _()_ _()_
2006.05.04 07:5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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