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法松의 하루 하루
http://www.templevill.com/

jingong12    
법송(法松) (jingong12)
불교 사찰 및 새로운 세계의 아침을 기다리면서 ...
이야기
퍼가요.. ().. (...
오~~오~~ 예-_-
*^^* 랩 반야심경이...
담았습니다.
반갑습니다._()_
바람
ZERO POINT
자비회
해동마을
달리는 큰법당
 법송(法松)
화이트칼라
어찌하여 ...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일체(一 切)
미륵화
청량사 루비나
푸른 연꽃
바람
천상화
달리는 큰법당

차(茶)


1800

차잎
차나무, 카멜리아 시넨시스(Camellia Sinensis)는 상록수이다.
키가 작고 하얀꽃이 핀다. 원산지는 중국, 티벳, 북인도이다. 중국 운남지방에 1,700년이나 오래된 고목 차나무도 있다. 생명력이강해 오래 산다. 차나무는 습도가 높고 따뜻한 지방에서 자란다. 연평균 기온 10-30도, 강우량 200-230cm,해발 300-2,100m에서 자란다. 차를 재배하기 쉽게하기 위해 차나무의 키를 약 90-120cm로 보존하나 자연히 성장하도록 한다면 훨씬 더 크게 자란다.
수 많은 세월동안 식물학자들은 홍차나무와 녹차나무가 다르다고 믿었다. 녹차와 홍차의 다른점은 차나무가 아니고 차잎을 딴후 어떻게 처리하느냐의 과정에서 틀려진다.


1800

백차
봄에 새순이 나면 손으로 정성스럽게 따서 자연적으로 시들리기를 하면 많은 양의 차잎의 수분이 공기 중으로 날라간다. 그리고 건조 작업을 한다. 잘 말려진 차잎은 은빛을 띄고 차색은 거의 없으므로 백차라고 불리운다.
백차는 중국의 차 전문가들도 가장 부드럽고 섬세한 맛을 지녔다고 감정한다. 중국의 전통으로 최고금의 백차는 한 해에 단 이틀만 수확하고 처음 싹튼 새순만을 채취해서 만든다.

 

녹차
차잎을 따자 바로 건조시킨다. 그리고 즉시 가열을 해 발효하는 것을 막는다. 차색은 녹색 혹은 황록색이다.
녹차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고 이로 인해 독특한 맛을 낸다. 녹차에는 약간 쓴맛이 있으나 먼저 뜨거운 물을 부어 2-3초간 우린 차를 버리고 차를 만들면 쓴맛을 덜어 준다.
녹차는 주로 중국, 일본, 한국에서 생산한다. 놀랍게도 미국이나 북아프리카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민트 향을 녹차에 넣어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울롱차
울롱차는 흔히 반발효차라고도 불리운다. 주로 중국과 대만에서 생산한다. 신선한 차잎을 약간 짓 눌러 멍들게 하여 더욱 맛있게 자연적으로 발효하게 한다. 울롱차색은 붉은 밤색이 난다.
중국어로 울롱은 흑용이란 뜻이다. 최고의 울롱차를 재배하는 중국의 후지안 지방의 산은 일년 내 검은 구름으로 둘러 쌓여 있고 그 구름이 검은 뱀과 같이 생겼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라 한다.
또 다른 울롱차에 대한 이야기로는 차를 재배하던 한 중국인이 그의 다원을 돌아보며 더 좋은 차를 만들어 보려고 깊은 생각에 빠져 있을 때 차나무에 까만 뱀 혹은 용이 지나가는 것을 보고 그는 이것은 큰 행운의 상징이라 여겨 이 다원에서 새로 연구한 것이 처음의 울롱차라고 전해 진다.
고급의 울롱차를 마시는 것은 고급 와인을 마시는 거와 같다.

 

홍차
100% 발효시킨 차를 홍차라 한다. 차잎은 검정색이고 홍차 특유의 향이 난다. 차색은 붉은 밤색이다. 울롱차보다 조금 더 진한 색이다.
홍차는 서양에서 인기가 높다. 홍차에 관한 이야기로(아마도 사실에 근거가 없다고 봄) 17세기에 중국에서 유럽으로 차 무역을 할 때 바다를 이용하는 교통 밖에 없으므로 긴 여행 동안에 녹차잎이 자연적으로 발효해서 홍차가 되었다 한다.
인도와 실론(스리랑카)의 차는 거의 홍차이며 대부분 유럽과 북미에 수출한다. 그리고 중국도 홍차를 생산하고 또한 수출한다.

가향차
백차, 녹차, 울롱차 그리고 홍차에 꽃을 섞거나 꽃향을 가해서 만든 차이다. 로즈 포-총, 로즈 콩고우차는 장미꽃잎과 중국 혹은 대만의 울롱차나 홍차를 섞어서 블랜드한 차이다.
중국 전통 가향차에 많이 쓰이는 꽃은 월계꽃(오스만터스),수선화, 란꽃(오키드) 그리고 라이치이다. 지금까지도 가장 유명한 가향차 중에 하나는 얼그레이차이다. 영국의 수상 얼그레이(1764-1845)가 중국인에게 받은 선물로 베가모트와 감귤과의 과일로 가향한 차이다.

 

허브차
허브에서 침출한 음료를 보통 허브차라고 한다. 실제로 차나무(Camellia Sinensis)와는 아무 연관이 없다. 허브차도 차를 만드는 방법과 같이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신다.
허브는 카모마일, 페파민트와 레몬버베나는 고대로부터 사용해 왔다. (로마제국 이전의 이집트의 페로우왕국과 고대 이집트 원주민) 유럽에서는 허브의 역사가 길고 인기가 있지만, 차나무(Camellia Sinensis)처럼 인류의 문화와 문명에게 영향을 끼친 나무는 없다.

2007.06.19 20:26:19 | 내 블로그 담기
달리는 큰법당   담았습니다.
2007.06.20 03:14:56
혜정   퍼가요.. ().. ().. ()..
2007.06.22 13:06:02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1
Today 4 Total 2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