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익상편

  익상편

 

익상편은 주로 안구의 내측 결막(흰자위)에서부터 각막(검은동자) 쪽으로 섬유혈관조직이 증식되어 침범, 진행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익상편은 달리 군날개라고도 하며 일반인들은 백태가 낀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노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여성보다는 남성들에게 2배 정도 더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원인

확실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환경적인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강한 햇빛(자외선), 먼지, 건조한 공기 등이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가장 주요한 원인 인자는 자외선입니다.

증상

익상편은 대개 증상이 없고 오랜 시간에 걸쳐서 서서히 자라기 때문에 통증도 없고 일상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어 미용적인 이유로 안과를 찾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심한 경우 각막난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너무 안이하게 방치하여 진행이 많이 되어 동공까지 침범했을 경우에는 시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피곤하면 충혈된다던지 목욕 혹은 머리를 감은 후에 충혈이 유난히 심해지기도 합니다.

진단

익상편의 특징적인 모양 때문에 외관 검사만으로도 쉽게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보통 안과에서는 세극등현미경을 사용하여 결막에서부터 자라나 각막을 침범하는 삼각형 모양의 섬유혈관성 조직의 특징적인 모양을 보고 진단하며 병의 진행 정도와 시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나안 시력 측정과 굴절검사를 통한 교정 시력을 측정합니다. 그리고 각막 난시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각막굴절계를 이용하거나 각막지형도 검사를 시행합니다.

경과/합병증

익상편은 매우 서서히 자라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충혈 같은 외관적 증상 외에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크기가 증가할수록 각막이 눌리면서 난시가 증가해 맨눈 시력이 떨어지고 동공 부위까지 침범한 경우 시력저하는 더욱 심해집니다. 아주 심한 경우 드물게 눈의 바깥쪽 움직임을 제한하여 사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료

익상편은 자라는 속도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발견 즉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익상편 제거 수술은 익상편이 너무 커서 사시가 발생하거나 시축을 침범해 시력을 떨어뜨리는 경우 반드시 필요하며 외관상 눈을 좀 더 깨끗하게 보이기 위한 미용적 목적으로도 자주 시행되고 있습니다. 익상편 제거 수술은 보통 부분 마취로 각막과 결막을 덮고 있는 섬유혈관성 조직을 제거하게 되는데 결막 아래쪽의 테논 조직을 박리해 충분히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익상편을 단순히 제거만 하고 공막을 노출시키는 경우 재발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노출된 공막을 주변의 결막을 당기어 덮거나 병변과 떨어진 다른 부위의 결막 혹은 양막을 이용하여 덮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의사항

원인 인자로 알려진 햇빛, 먼지, 바람 등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변가와 같이 직사광선이 강한 곳에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되도록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좋으며 황사철과 같이 먼지가 많고 바람이 부는 날은 보안경을 착용하고 외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출처 : 질병백과 전체항목 도서 소개 서울아산병원

 

 나는 지금부터 20여년 전인 1996년에 오른쪽 눈에 소위 '백테'라고 하여 수술을 하였다. 그 때는 흰자와 검은눈동자 경계선에 하얀선 같은 것이 있어서 동네 안과에 갔더니 제거해야 한다고 해서 그 자리에서 바로 부분 마취를 하고 10분 정도 수술을 했고 별 불편없이 회복하였었다. 그러다가 2006년 경에 또 같은 증상이 발생하여 그냥 방치했더니 샤워를 하고 나면 눈이 빨개지기만 하여서 그동안 별 불편없이 지내왔다. 그러나 그 범위가 점차 넓어지며 익상편의 증상이 그대로 나타나면서 검은 눈동자를 많이 침범하였고 최근들어서는 시력도 난시 증상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내 눈은 시력이 0.7-8정도인데 이번에 건강진단을 해 보니 익상편이 있는 눈의 시력은 0.4였고 그것도 난시로 나타났다. 언젠가는 해야 되지 하면서 그대로 미룰 수가 없어서 8월30일에 일산 백석동에 있는 안과 전문병원인 새빛안과병원에서 정밀한 검사를 받고 익상편이라 하여 드디어 어제 10웛5일 수술을 받게 되었다. 전에도 해봐서 크게 겁나는 것은 없지만 그래도 약간 긴장되었다. 병원은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그렇더고 해서 자주 올 곳도 친해질 곳도 아니다. 간호서들의 친절한 안내를 받고 사전에 항생제 주사를 2대 놓아 준다고 하여 주사실로 갔더니 담당 간호사가 약간 아플거라고 하여 잔뜩 긴장하였더니 그저 따끔하는 정도였다. 수술실로 가서 수술복으로 갈아입고 수술의자에 누웠더니 허공에 걸려 있는 수술도구가 눈에 들어왔고 특히 밝은 형광빛은 수술대 위라는 것을 실감하게 하였다. 젊은 여의사님이 상냥하게 다가와 움직이지 말고 잘 참으시면 금방 끝난다고 하시면서 눈에 주사를 놓는 것 같았는데 약간은 아팠다. 어찌되었든 수술이라 긴장하고 있는데 생각보다는 통증이 거의 없었으며 단지 약간의 이물감과 간혹 따끔거리는 정도였다. 또 눈을 수술하는지라 눈 앞에 다가오는 수술도구를 바라보니 더욱 움츠려들었다, 무엇인가를 긁어내나 싶더니 이내 상처부위를 꿰매고 있었다. 수술실을 당길 때마다 따끔거렸다. 그럴때마다 나도 모르게 '관세음보살,,,,'하는 마음의 소리를 내었다. 약 20여 분의 시간이 흐른 후 수술이 끝나고 오른쪽 눈에는 두툼한 안대가 드리워졌다. 접수실로 내려워 계산을 하고 약국에서 약을 샀는데 한 쪽 눈이 가려져서 행동이 무척 불편하였다. 가끔 영화에서 나오는 애꾸눈의 사나이들은 행동에 거침이 없던데, 그 주인공들은 숙달이 되어서 그런가보다. 버스 타고 오기에는 도저히 힘들어 택시를 타고 집으로 왔다. 집에 와서 저녁을 먹고나니 상처부위가 약간 쑤시면서 이물감이 들어서 아주 고통스러운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불편하였다. 밤새내내 그러다가 새벽녂이 되니 통증도 사라지고 이물감도 거의 해소 되었다. 오늘 11시20분에 아내와 함께 병원에 갔다. 의사선생님이 보시더니 수술은 잘 되었으나 염증이 심하니 어제 타간 3일분 약에 오늘 4일을 더하여 약을 1주일 정도 먹으라고 하였다. 항상제 등 3일분과 추가 염증해소약 4일분, 점안약은 항균, 항염, 건조방지 안약 등 3가지를 주었다. 시간에 맞추어서 약도 잘 먹고 점안약도 잘 하고 있다. 옛날 같으면 이런 증상들은 그냥 지나가고 불편해도 죽을 때까지 조치도 못하고 있었을 것이다. 의학이 발달하다보니 많은 병들이 더 발견 되었고 사람들의 삶의 질도 많아 올라갔다고 하겠다. 종종 텔레비전에서 비추어 주는 아프리카나 아시아 오지 나라들의 아이들이 기본적인 상처 치료도 받지 못해 신음하고 있는걸 생각하면 그나마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이것도 공업(共業)의 결과물인가 싶다. 누구나 병원에 자주 가는 걸 싫어 할 것이다. 그러나 어차피 갈거라면 최대한 빨리 가야하겠다.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못 막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아야하겠다. 끝

 

2016년10월6일 저녁, 어제보다는 무지하게 좋아진 컨디션에서...현담^^^


                                                                                          201610061949291.jpg

 

 

 

2016.10.06 19:11:37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671672673674675676677678679680
Today 300 Total 8778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