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늙어가는 종교계

늙어가는 종교계

 

불교신문 기사에 늙어가는 종교계란 기사가 났다. 출가자 감소와 더불어 출가 연령도 높아지고 있다고 하였고, 재가 신도들도 특히 불교신도들은 타 종교보다는 나이가 많아서 입문하고, 지금도 고령들이라고 하였다. 불자로서 출가자에 대하여는 언급할 필요가 없고, 재가 신도들의 고령화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나도 2007년도에 50이 넘어서 불교에 입문하였다. 우리 절에는 공식적인 신행단체로서 거사회가 있다. 50여 명의 회원이 지금도 계속 유지 되고 있다. 그 당시 우리 절에만 해도 거사들의 나이가 내 보다 많은 사람은 4-5명 정도였다. 지금 10여 년이 지났지만 역시 그 정도이다. 내가 입문할 당시 바로 뒤 기수로 들어온 도반이 아직도 제일 막내이다. 다행히 나는 운이 좋은지(?) 내가 입문할 당시에 나보다 대부분 나이가 적었고, 나보다 뒤 기수로 입문한 도반들도 나보다 나이가 많은 도반은 2-3명 정도에 불과하다. 돌이켜보면 10 여 년 전에는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들이 불자로 입문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입문하는 기수들을 보면 거사님들은 거의 없고 대부분 보살님들이, 간혹 거사들이 있긴 하지만 수계만 받고 절에 나오지 않고 있다. 불교는 보살의 종교라고 하고, 또 대부분 어느 정도 연령이 되어야 입문하고 있다. 불자라서 신도들이 증가하지 않는 것이 안타깝지만 스님들도 노력해야 하고 신도들도 포교에 힘써야 한다. 종교란 자기가 좋아서 나온다고는 해도, 기도하고 공부하는 외에 복지시설도 갖추어야 하고 좋은 프로그램도 운영을 하여야 한다. 또 각지에 홍보도 많이 하여 들어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홍보도 시내 여러 곳에 플랑카드를 걸던 가, 지역 신문에 광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저 내가 있을 때 현상 유지만 해야지 하는 마음으로는 불교세가 확장되지가 않는다. 비단 재직하는 스님들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신도들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우리 동네만 해도 길거리 곳곳에 여러 교회에서 나온 신자들이 전단지도 돌리고, 휴지도 돌리고 하면서 선교에 열을 올리고 있다. 거기에 비하면 우리 불교는 너무너무 조용하다. 물론 인연 따라 온다고는 하지만, 그 인연도 노력을 해야 따라오는 것이다. 절에서는 경전반도 많이 개설하고 큰 스님들을 모시고 법회도 하고, 불교입문반도 자주 개강하여 신도들을 확장해야 한다. 지금은 직장을 퇴직하고도 거의 30년을 노년으로 보내야 하는 고령사회다. 노령화라고 한탄할 게 아니라, 젊은 시절보다 더 시간이 많은 이 노년들을 보다 많이 부처님 전으로 오도록 열심히 포교를 하자.

 

20-191119일 밤, 현담^^^^

2019.11.19 18:38:28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351352353354355356357358359360
Today 995 Total 877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