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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법인 三法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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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제행무상 諸行無常 / 모든 것은 변한다.
제법무아 諸法無我 / 변하는 모든 것에는 실체가 없다.
일체개고 一切皆苦 / 변하는 모든 것은 괴로움을 낳는다.
여기에 열반적정 涅槃寂靜을 넣기도 한다.
때로는 이 네가지를 넣어 사법인 四法印이라 부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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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연법과 기도성취

 
 


인연법과 기도성취 / 김현준

이제 기도로 인해 생겨나는 문제점을 짚어 보도록 합시다. 먼저 번뇌망상입니다. 나에게 물어오는 기도상담 내용 중 가장 많은 것도 번뇌망상에 대한 것입니다. “왜이렇게 잡생각이 많이 일어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기도를 해도 되는지요?” 잡생각. 곧 번뇌망상은 기도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느끼는 기도의 최대 장애입니다. 번뇌망상만 없으면 금방이라도 기도삼매에 빠져들어 불보살님의 가피를 입고 소원을 성취할 것 같은데, 잡생각 때문에 마음을 하나로 모을 수가 없고 제대로 된 기도를 하기가 힘이 듭니다. 그럼 어떻게 하여야 기도의 가장 큰 훼방꾼인 번뇌망상을 잘 다스릴 수 있는가? 무엇보다도 번뇌망상에 대한 우리의 생각부터 재정립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불자들은 번뇌망상을 기도를 방해하는 적 또는 원수처럼 생각합니다. 그래서 번뇌망상과 싸움을 하고 번뇌망상을 없애기 위해 몹시도 애를 씁니다. 하지만 번뇌망상은 파도와 같고 구름과 같은 것입니다. 마음의바다에 바람 따라 생겨났다가 자취 없이 꺼지는 파도와 같고, 맑은 하늘에 홀연히 일어났다가 스르르 흩어지는 한 조각의 구름과같은 것이 번뇌망상입니다. 곧 번뇌망상은 파도나 구름처럼 고요한 실체가 없고 참다운 뿌리가 없는 것입니다. 실체로 뿌리도 없는 파도와 구름! 출렁이는 파도를 누가 잠재울수 있습니까? 뜬 구름을 누가 흩어버릴 수 있습니까? 누구도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때가 되면 저절로 꺼지고 저절로 흩어지는 것이 파도요, 구름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그 번뇌망상이 바깥에서 온 것이 아니라, 우리들 마음의바다에서 생겨난 파도요 일심의 하늘에서 일어난 구름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 파도 또한 바닷물이요, 구름이 있는 곳 역시 하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분명히 명심하십시오. 어떠한 번뇌망상도 마음 밖에서 온 것은 없습니다. 우리의 업력이 번뇌를 만들었고, 우리의 업풍이 망상을 불러 일으켰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스스로의 애착으로 만들어낸 우리의 업력, 집착에서 비롯된 우리의 업풍이 번뇌망상이 되어 우리의 기도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기도라는 거울에 ‘나’를 비추어 보면 내가 짓고집착하고 쌓아놓은 업장이 어떠한 것인지를 잘 알 수 있게 됩니다 그 업들이 번뇌망상이 되어 불현듯이 나타나게 됩니다. 곧 가장 가까운 시절에 가까운 사람들과 있었던 일들은 나풀거리는 번뇌가 되어 끊임없이 솟아나고, 마음 깊이 맺혀 있는 업장들은 묵직한 망상이 되어 꾸준하게 일어납니다. 그런데 이 번뇌망상이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이 번뇌망상을 잘 다스리면 업장소멸이 이루어지고 업장소멸이 되면 기도소원은 자연스럽게 성취됩니다. 우리가 생각으로 말로 행동으로 지은 업들은 그냥 사라지거나 없어지지 않습니다. 잠재의식이나 무의식 속으로 가라 앉아 갈무리 됩니다. 따라서 이 업장들이 평소에는 전혀 감지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때가 무르익으면 그 업들이 솟아나 우리의 삶을 좌우 합니다. 지난 시간의 산물인 무의식 속의 업장들이 미래 또는 내생의 삶을 결정짓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기도하는 바로 그 시간에 우리에게 업보를 안겨줄 그 업장들이 불쑥불쑥 솟아오릅니다. 번뇌망상이 되고 마구니가 되어 모습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도 중의 번뇌망상이란 과연 무엇인가? 기도하는 우리가 반드시 물리쳐야 할 적이 아니라, 기도하는 우리에게 내려지는 가피입니다. 기도를 할 때 일어나는 번뇌망상들을 잘 극복하면 미래에 받아야 할 업장을 능히 소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업장들이 현실 속의 업보로 구체화 되지 않고, 번뇌망상으로 모습을 나타내었다가 흩어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번뇌가 일어날 때 번뇌에 끌려가지 않고 염불에 집중을 하거나 사경, 독경 등에 집중을 하면 부처님이 되는 농사를 짓게 되고, 무의식 속에 갈무리 되어 있다가 나온 업장들은 기도의 힘에 의해 녹아 버립니다. 대자대비하신 불보살님의 근본서원력과 대위신력에 의해 업장이 구름처럼 흩어지는 것입니다. 이렇게만 하면 어느 생에선가 구체적으로 받아야 할 정신적, 육체적, 물질적 과보를 능히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일어나는 번뇌망상 때문에 기도에 집중을 하지 못하고 잡생각을 쫒아 흘러가게 도면 그 업장을 어찌할 수가 없습니다. 업장의 어둠을 태양과도 같은 불보살님의 대지혜 광명으로 일시에 능히 없앨 수 있는데도, 번뇌망상을 따라 먹구름을 일으키고 있으니 어쩔 수 없이 과보를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기도에 집중만 하면 능히 없어질 업장이요 어둠인데도. 그러므로 번뇌망상의 극복이 업장소멸의 지름길임을 확신하고 더욱더욱 기도에 마음을 모으십시오. 하지만 생각을 이렇게 갖는데도 여전히 잡생각이 많이 일어나거나, 지나간 일이나 사람 등에 대한 특정한 번뇌망상에 사로잡혀 정말 제대로 기도할 수 없을 때에는 기도 도중에 참회와 축원이라는 방편을 써서 극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잘못했습니다. 용서하십시오. 다시는 그러지 않겠습니다” “잘못했습니다. 그 분에게 자비와 평화와 대행복이 가득 충만하여지이다.” 이렇게 세 번 정도 반복하여 참회하고 축원한 다음 원래의 기도로 돌아가면 능히 번뇌도다스리고 맺힌 업장도 능히 풀 수 있습니다. 결코 잊지 마십시오. 기도 중의 번뇌망상 극복은 크나큰 가피입니다. 인과응보의 원리에서 볼 때, 기도하는 이 순간에 일어나는 번뇌망상의 극복이야말로 내생이나 앞날에 받을 업보를 녹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잘 생각하시어, 기도에 집중하고 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2020.09.12 10:23:44 | 내 블로그 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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