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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법인 三法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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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제행무상 諸行無常 모든 것은 변한다.
제법무아 諸法無我 변하는 모든 것에는 실체가 없다.
일체개고 一切皆苦 변하는 모든 것은 괴로움을 낳는다.
여기에 열반적정 涅槃寂靜을 넣기도 한다.
때로는 이 네가지를 넣어 사법인 四法印이라 부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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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낫한 스님 / 화가 날수록 말을 삼가하라 .

 

 

 

 

어떤 사람이 우리를 화나게 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면 우리는 고통을 받는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 사람에게

고통을 줄 말이나 행동을 하려 한다.

그러면 우리의 고통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대로 갚아줄 거야.

네가 내게 고통을 주었으니까

나도 너한테 고통을 줄 거야.

네가 나보다 더 고통스러워하는 걸 보면

난 기분이 훨씬 좋아질 거야."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어리석은 생각을 하고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

내가 남의 마음을 아프게 하면

그 사람은 더욱 더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함으로써

위안을 얻으려고 할 것이다.

 

 

 

 

 

 

 

그리하여 쌍방 모두가

갈수록 더 마음이 아파질 뿐이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애정과 도움이다.

어느 쪽도 앙갚음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

 

어떤 사람이 나의 마음을 아프게 해서

화가 치밀었을 때는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고,

자신의 화를 세심하게 보살펴야 한다.

 

그에게 무슨 말을 하거나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화가 치밀어 오른 상태에서 섣불리 말하거나

행동하게 되면 그 사람과의 관계가 더욱 악화될 뿐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람들이 그렇게 하질 못한다.

자신의 마음속을 돌아보려 하지 않는다.

그저 상대방에게 앙갚음을 하려 들 뿐 이다.

 

만약 당신의 집에 불이 났다고 쳐보자.

그러면 당신은 무엇보다 먼저 그 불을 끄려고 해야 한다.

방화범의 혐의가 있는 자를 잡으러 가서는 안 된다.

 

 

 

 

 

 

 

만약 집에 불을 지른 걸로 의심 가는 자를

잡으러 간다면 그 사이에 집이 다 타버릴 것이다.

그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당연히 먼저 불을 끄고 봐야 한다.

 

화가 치밀었을 때도 마찬가지다.

당신을 화나게 한 상대방에게 앙갚음을 하려고

계속 그와 입씨름을 한다면,

그것은 마치 불이 붙은 집을 내버려두고

방화범을 잡으러 가는 것과 마찬가지 행동이다.

   

다행히 부처는 우리에게

우리 안의 불을 끄기 위한 매우 효과적인 도구들을 주셨다.

 

의식적인 호흡, 의식적으로 걷기, 화를 끌어안기,

우리의 지각의 본성을 깊이 들여다보기,

타인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봄으로써

그 사람도 많은 고통을 당하고 있으며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깨닫는 것 등이 그것이다.

이 같은 방법들은 매우 실질적인 것이고,

그 모두가 부처가 우리에게 직접 전해준 것이다.

 

의식적으로 숨을 들이쉬면

공기가 몸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알게 되고,

의식적으로 숨을 내쉬면 몸 안에서

공기가 바뀌는 것을 알게 된다.

 

 

 

 

 

 

 

따라서 공기와 몸을 자각하게 되고,

한편 마음도 그 모든 것을 알기 때문에

자신의 마음까지 자각하게 된다.

 

그렇게 단 한 번만 의식적으로 호흡을 하면

자기 자신과 주위에 있는 모든 것을 자각하게 되고,

세 번 반복하면 그 자각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서 있거나 앉아 있거나

누워 있지 않을 때는 늘 걷는다.

그러나 어디로 걸어가고 있는지?

 

걸음을 옮길 때마다 우리는 이미 목적지에 도착한 셈이다.

한 걸음을 디딜 때마다

우리는 현재의 순간에 도착할 수 있고,

정토 혹은 신의 왕국으로 들어설 수 있다.

 

발이 땅에 닿는 그 순간을 자각하고,

또 호흡을 자각하면서 걸어 보라.

그러면 한번의 들숨 혹은 날숨 동안에

몇 걸음을 편안하게 걸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숨을 들이쉴 때는 "in"이라고 말하고,

내쉴 때는 "아웃out "이라고 말해보라.

그러면 걸으면서 명상을 하는 것,

즉 보행 명상을 하게 된다.

그것이 습관이 되게 하라.

 

그것은 우리가 언제든지 실천할 수 있는 것이고,

따라서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힘을 갖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갖가지

정신적 전통에 관한 다양한 책을 읽고 의식을 치르지만,

그러나 그 가르침들을 충실히 실천하는 사람은 드물다.

 

우리가 그 어떤 정신적 전통 혹은 종교를 믿건 간에,

그 가르침은 우리가 제대로 실천하기만 하면

우리를 변화시킬 수 있다.

 

우리의 마음은 불의 바다에서 쾌적한 호수로 변할 수가 있다.

그리하여 우리 자신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기쁨과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 틱낫한 스님 -

 

 


 

 

2019.06.19 15:3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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