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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장례의식


    1 시다림(尸陀林)

     죽은 이를 위해 장례전에서 행하는 의식이다.

    원래 인도의시타림(sita-vana, 寒林)에서 연유한 말로

    추운 숲, 시체를 버리는 곳이란 뜻이다.

    왕사성 옆에 있던 곳으로 죽은 시신을 이 숲에 버리면

    독수리 떼들이 날아와 먹어 치우는 조장(鳥葬)에서 유래한 말이다.

     뜻이 바뀌어 우리나라에서는 망자를 위하여 설법하는 것을

    시다림이라고 하고 이를 시다림법문이라 한다.

     신라시대 이후로 관습화되어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성행하였고

    오늘날에도 불자들의 가정에서 관습으로 행해지고 있다.

    <석문의범>에 보면 사람이 죽으면 영단과 오방번을 설치한 뒤 오방례를 올린다.

     그리고 무상계를 일러주고 입관하기 전에 삭발.목욕의식을 행해 준다.

    경은 보통 <금강경> <반야심경> 등을 독경하고

    아미타불이나 지장보살을 염송한다.

     오방례(五方禮)란 동.서.남.북.중앙에 있는 화장세계 노사나불과

    동방 만월세계 약사불과 서방 극락세계 아미타불과

    남방 환희세계 보승불, 북방 무우세계 부동존불(不動尊佛)께

    예배드리고 영가를 부탁하는 것이다.

     불교는 다른 종교와 달리 극락세계가 일정한 장소 한곳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시방세계 어느 곳이나 부처님 없는 곳이 없으나

    특히 오방세계의 관념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오방 부처님을 안내해 주고

    어느 곳으로 가든지 걱정하지 말고 그곳의 부처님께 귀의하도록 일러주는 것이다.

     

    무상계는 무상의 원리를 깨닫도록 법문을 일러주는 것이다.

    삭발.목욕편에 이어 세수. 세족으로 유체를 청결히 하고

    속옷과 겉옷을 입혀 주는 착군(着裙)과

    착의.복건을 쓰는 착관(着冠)을 행하고 정좌시식이 있다.

     모든 의식을 집행할 때에는 거기에 알맞은 법문이 있게 되는데

    정좌편에서는 '영가시여! 신령스러운 빛이 홀로 드러나

    근진(根塵)을 벗고 또렷하게 나타나 있으니 문자와 언어에 구애될 것이 없다.

     참다운 성품은 물듦이 없이 본래부터 원만하니

    단지 망념만을 여의면 곧 부처님의 경지이다.'라는 법문이 있고

    안좌게를 한 후 입관하게 된다.

    영결식을 한 뒤 화장장이나 매장장에 이르는 의식을 함으로써 시다림을 완수하게 된다.

     

    2 영결식(永訣式)

     죽은 사람을 전송하는 의식으로 발인식(發靷式)이라고도 한다.

    임시로 단을 만들고 제물을 정돈한 뒤

    영안실에 모셨던 영구를 모시고 나와 제단 악에 모신다.

     법주가 12불을 외우면서 극락세계 아미타불과

    좌우보처 관음.세지 대성인로왕보살들께 예불을 하고 제문을 낭독한다.

     "유세차 모년 모월 모일 재자(齋者) 누구누구는 삼가 다과의 전을 올려

    모당 대화상을 청하오니 이 자리에 내려오셔서 저희들의 정성을 받으소서.

    몸은 부평초와 같아 소리를 질러도 들을 수 없게 되었으니

    효도와 신찬(神贊)의 정성도 효험이 나타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제주가 잔을 올리면 법주가 착어를 한 후 '보방광명향장엄(普放光明香莊嚴)

    종종묘향집위장(種種妙香集爲帳) 보산시방제국토(普散十方諸國土)

    공양일체대덕존(供養一切大德尊)' 등을 하며

    다장엄(茶莊嚴).미장엄(米莊嚴)을 통하여 영가와 고혼들께 올리고

     '법력난사의(法力難思議) 대비무장애(大悲無障애) 입립변시방(粒粒遍十方)

    보시주법계(普施周法界) 금이소수복(今以所修福) 보첨어귀취(普沾於鬼趣)

    식이면극고(食已免極苦) 사신생락처(捨身生樂處)' 법문을 일러준다.

     

    대중이 다같이 <반야심경>을 독송한 뒤 추도문을 낭독하고

    동참자들이 순서대로 소향한다.

    소향은 먼저 상제부터 하여 가까운 일가친척 친지 순으로 하고

    꼭 올려야 할 분이 있으면 잔을 올리기도 한다.

     그런데 요즘의 장례식은 개식.삼귀의례.약력보고.소향.헌다.독경.추도의노래.

    발원문 낭독.사홍서원의 순서로 하기도 한다.

    발인재가 끝나면 인로왕번을 든 사람이 앞장서고

    명정.사진.법주.상제.일가친척.조문객의 순으로 따라간다.

     

    3 다비의식(茶毘儀式)

     불교 장례의식 가운데 특히 화장(火葬)의식을 이르는 말이다.

    범어 jhapita로서 사비.사유.사비다라 음역하고

    분소(焚燒).연소(燃燒)라 번역하니 곧 시체를 화장하는 일이다.

     다비는 나무와 숯.가마니 등으로 화장장을 만들고

    거기에 관을 올려 놓은 뒤 거화편을 외운다.

     '이 불은 삼독의 불이 아니라 여래일등삼매(如來一燈三昧)의 불이니…,

    이 빛을 보고 자성의 광명을 돌이켜 무생을 깨달으라.'

    불은 5월.9월에는 서쪽부터 거화하고 2월.6월.10월은 북쪽부터 놓으며

    3월.7월.11월에는 동쪽에서부터 놓고 4월.8월.12월에는 남쪽에서부터 놓는다.

     불이 타면 미타단에서 불공을 드리고 영가를 일단 봉송한 뒤에

    위패를 만들어 창의(唱衣)한다.

     시신이 어느 정도 타면 뼈를 뒤집으며 기골편(起骨篇)을 하고

    완전히 다 타서 불이 꺼지면 재 속에서 뼈를 수습하며

    습골편(拾骨篇)을 하고, 뼈를 부수면서는 쇄골편(碎骨篇)을 하고,

    마지막 재를 날리면서 산골편(散骨篇)을 한다.

     '한번 뒤집으니 허망한 몸뚱이가 마음대로 구르며 찬바람을 일으킨다.

    취해도 얻지 못하고 버려도 얻지 못하니 이것이 무엇인가.

    뜨거운 불 속에 한줌의 황금뼈를 이제 쇠소리가 찡그렁하며

    뼈들을 부수어 청산 녹수에 뿌리노니

     불생불멸의 심성만이 천지를 덮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이렇게 법문을 외우면서 환귀본토진언(還歸本土眞言)

    '옴 바자나 사다모'를 하여 마지막으로 보련대(寶連臺)에 오르도록 권한다.

     

    법신은 온 세계에 가득 차서 法身遍滿百億界

     인간과 천상을 비추고 있습니다. 普放金色照人天

     물 따라 달 그림자 못 속에 나타나듯 應物現形潭底月

     바른 몸을 연대에 앉히소서. 體圓正坐寶蓮臺

     

     

     


     

2020.12.03 11:30:02 | 내 블로그 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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